문익환 평전 역사 인물 찾기 15
김형수 지음 / 실천문학사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문익환은 만주(북간도)에서 윤동주, 송몽규와 함께 성장하였다. 송몽규가 중학교 때 신춘문예에 산문으로 등단하였고, 윤동주는 문익환이 시를 못 쓴다고 핀잔하였지만, 문익환은 평양 숭실학교에 가장 먼저 진학한다. 그러나 신사참배를 거부하느라 자퇴하고 고향 만주로 돌아와 아이러니하게도 친일계 광명중학교에 편입한다. 도쿄 유학 중에 만난 박용길과 결혼, 미국으로 유학한다. 전쟁과 분단을 겪으며 평생 통일과 민주를 위해 살았다.

 

라고 쓰고 보니 재미가 없네... 다시 쓰자면... 어릴 적 삼총사 몽규와 동주에게서 느꼈던 미묘한 경쟁, 콤플렉스가 친근하다. 게다가 몸이 약해 결혼을 못할 것 같으니 금강산에 가서 6개월간 몸을 만들어 와서 결혼한 것도 참 친근하다. 그런 아내를 두고 몰래 혼자 미국으로 유학한 것도 그렇다. 그렇지만 앞서간 송몽규, 윤동주, 장준하가 못 이룬 일들을 늦게 피지만 길게 가는 꽃처럼 이뤄냈다. 통일 운동이나 민주화 운동 뿐만이 아니라 우리 말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 공동번역성경을 만들어 냈다. 예를 들어 '태초'를 '한 처음'으로 '하나님'을 '하느님'으로 바꿨다.

 

<밑줄>

 

대동아전쟁이 일어나고 일본이 조선인을 끌고 갈 때 윤동주는 학도병으로 무기를 받아서 그것을 일본에게 겨누는 길을 구상하였고(이것이 그를 옥사시킨 이유였다), 장준하는 학도병을 탈출하여 광복군으로 넘어갔으며, 문익환은 만주 봉천으로 회피하여 그리스도의 길을 걸었다. 그때 그들은 모두 일제에게 충성하여 윤동주들을 죽이고 장준하들을 공격하는 친일부역자들을 용서할 수 없었다. 한데, 박정희는 그 친일 부역자 안에서도 가장 용서하기 어려운 최상급의 길을 선택했었다. 1942년 만주군관학교를 우등생으로 졸업하고 금메달을 수여받음과 동시에 졸업생을 대표하는 답사를 낭독할 때 그의 길은 이미 정해져 있었다. "만주국의 왕도락토를 지켜 대동아공영권을 확립하는 성전에 참여, 저는 벚꽃처럼 산화하겠습니다." 성적도 우수한 조선인 생도가 일본 천황에게 이토록 무서운 충성심을 보여주는 것으로 박정희는 일본 육사에 입학할 수 있는 특정을 얻었다. 그리하여 다시 1944년 일본 육사 57기를 3등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 ‘오카모도 미노루라는 이름의 일본군 소위가 되었다.

 

문익환은 장준하가 실족사 했다는 자리에 쏜살같이 달려가서 여러 가지 정황을 수집해본 결과 군사독재정권에 의한 타살이라고 확신했다.

 

문익환은 장준하의 관을 땅속에 내리면서 약속했다. 그의 죽음을 땅에 묻어서는 안된다! 그래 네가 하려다 못한 일을 내가 해주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