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 생태계
이혁규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공동체벗의 조합원인 이혁규 교수가 저자이다. 

나도 이 조합에 가입한 조합원으로서 이 책을 읽는 독자가 되었다.

조합원으로서 서로 저자가 되고 독자가 되는 관계, 이런 협동조합이 바로 교육공동체벗이다.

 

교육 생태계라는 제목답게 교육계에 서식하는 여러 생물들(학생,학부모,교원,노조,사회,정부)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단연 4부 교육운동과 교원단체 특히 '전교조는 아직도 우리 교육의 희망인가?'가 눈에 들어왔다. 내 자신이 전교조 조합원이기 때문이다.

 

전교조에 대한 악의적인 비난을 담은 조전혁의 '전교조 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 같은 책에서는 볼 수 없는 애정어린 비판이 있었다. 다만 내용이 다소 부족한 게 아쉬워 나중에 좀더 보완된 책 한권으로 나오기를 기대한다. 하종강의 '그래도 희망은 노동운동' 같이 '그래도 희망은 전교조'란 제목을 바라는 건 욕심이죠?ㅋㅋ

 

<밑줄>

내부와 외부 비판에 대해 대중적 차원이나 전문적 차원에서 전교조가 공식 대응한 문헌을 찾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 현상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전교조 집행부가 이런 비판을 무시하거나 혹은 경청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

비판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는 개인이나 집단의 도덕적 성숙을 반영하는 매우 의미 있는 지표이다. 악의에 찬 비판이든 애정 어린 비판이든 대화하는 가운데 자신의 활동을 점검하고 끊임없이 성찰한다. 그러나 닫힌 조직은 외부의 비판에 귀를 막으며 자신이 옳다는 도덕적 신념에 따라서 거침없이 행동한다. 나는 전교조, 특히 전교조 상위 집행부가 현재 그런 시대착오적인 도덕적 우월감에 여전히 사로잡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