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가붕가레코드의 지속가능한 딴따라질
붕가붕가레코드 지음 / 푸른숲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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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밴드의 삶을 그린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의 우울을 지울 수 있길 기대했다.

우리 땅에서도 음악하면서 배가 고프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했다.

제목이 '지속가능한 딴따라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내용은 제목과 달랐다.

다만 '장기하와 얼굴들', '브로코리 너마저'와 같은 성공한(?) 인디밴드들의 처음 모습을 살피는 재미는 있다.

예술가를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혁명이 있지 않는 한, 지속가능한 딴따라질을 기대하는 건 무리인가?

 

덧붙임 : 장기하가 서울대 출신이라는 건 이 책을 읽고서 알았다. 먹물에 대한 편견일까 '싸구려 커피'의 짠한 느낌이 반감되었다. 결국 예술이 지속가능하려면 믿는 학벌이 있어야 하는가?

 

<밑줄>

먹고살 걱정이 없다면 뻥이다. 한때 취업을 했던 덕원은 전업으로 음악을 하기로 마음먹은 후에도 가끔 농담 반 푸념 반 정기적으로 월급 나오는 직장에 대한 미련을 털어놓고는 한다. 곰사장, 나잠 수, 김 기조 역시 붕가붕가레코드를 먹고살 일로 생각하고 매진했던 적은 없다.

이럴 때 큰 도움이 되어주는 것이 학벌이 좋다는 점이다. '지금 좀 놀아도 나중에 잘될 수 있을 거야'라든가 '이거 그만둬도 딴 일 할 수 있다' 하는 생각은 생계에 대한 고민을 미뤄줄 수 있는 여유를 갖게 한다. 유학파의 등장이라든가 평등주의 정권에 의해 잃어버린 10년이라고는 해도 여전히 권력을 쥐고 있는 이들 다수는 학벌 좋은 이들이고, 여전히 학벌은 미래 수익을 보장하는 데 한국사회에서 가장 잘 듣는 약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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