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천재 이제석 - 세계를 놀래킨 간판쟁이의 필살 아이디어
이제석 지음 / 학고재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많은 학생들이 감명 깊게 읽은 책으로 단연 <광고천재 이제석>을 꼽았다. 또 무슨 드라마에서 어느 연예인이 언급했겠지 싶어 혹시나 하고 읽었다가 눈이 번쩍 뜨였다.

 

수업 시간에 만화만 그리던 소위 문제아가 담임 선생님 권유로 지방 미대를 진학하여 수석 졸업했으나, 실력보다 스펙의 위력이 높은 사회 때문에 취직을 못하던 중, 맨손으로 미국에 건너가 광고계의 기린아가 되어 귀국하다!  아직도 미국은 기회의 땅, 아메리칸드림이 가능한 곳인가보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 한국보다는 최소한 나은 곳이니까.

 

"불만은 크리에이티비티를 낳는다. 솔직히 말해 나는 좀 투덜대는 편이다. 세상이 이상하게 돌아가는 걸 못 참는다. 비상적으로 설쳐대는 사람들에게는 욕을 해준다. 뉴욕에 살 때도 내 특유의 선천성 만성 불만증은 툭하면 도졌다. (생략) '빌어먹을, 지하철을 이 따위로 만들어놓으면 어떻게 하라는 거야. 올라가다 쓰러지면 시에서 책임져 줄 거야 뭐야. 세계에서 부자가 가장 많은 도시에서 왜 에스컬레이터도 하나 설치하지 못하는 거냐고? (생략) 나는 산 이미지를 골라 그 전에 찍어온 계단 사진으로 이미지를 재구성했다. 카피의 주제는 이미 머릿속에 정해져 있었다. 장애인이 계단을 오르는 건 히말라야를 오르는 것만큼 어렵다는 것이다."

 

불평불만은 창조의 동기라는 걸 한국은 모른다. 그래서 불평불만을 가지면 불순분자, 좌경용공 세력으로 매도한다. 그래서 한국은 늘 새롭게 만들어 내지 못하고 남이 만들어 낸 것을 베끼고 노동자를 착취하여 싸게 판다. 

 

"돈이 모든 걸 지배하는, 돈만 보고 달려가는 광고판을 바꾸려면 이런 레지스탕스 운동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략) 좋은 광고는 돈으로 만드는 게 아니야. 아이디어라고. 아이디어가 좋은 광고는 명쾌하고 단순하고 재미있잖아. 절대 돈지랄 하지마. (생략) 일본에서 최고로 잘 나가는 광고인이 '광고는 거짓말이다'라는 유서를 쓰고 고층빌딩에서 뛰어내린 적이 있다. 유서에는 '나는 행복하지도 않는데 행복한 세상을 어떻게 그리란 말인가?'라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소비자를 속이는 거짓말을 일삼아야 하는 광고인의 막막함과 허탈함을 드러낸 것이다. (생략) 상업광고에 점점 정나미가 떨어져 가면서 나는 공익광고 쪽에 자꾸 눈이 갔다. 돈이 안 되는 척박한 여건이지만 공익광고의 내용과 목적이 내 유전자와 맞았다."

 

저자가 단지 상업광고로 성공한 사람이었다면 내가 지금 이 글을 쓰고 있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가 만든 공익광고들은 하나 같이 생태와 평화를 전하고 있었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람이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