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장수의 비결은 평등한 사회

성공의 비결은 개인의 능력보단 사회의 역할 때문

평가는 객관이 아닌 주관, 오히려 추첨이 객관적

권위적인 사회는 공멸하기 쉽다.

 

<인상 깊은 구절들>

로제토에서 55세 이하는 누구도 심장마비로 죽지 않았을뿐더러 심장질환의 흔적조차 보이지 않았다. 65세 이상의 경우에도 로제토의 심장마비 사망률은 미국 전역에 비해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 ··· 그들은 부유하게 살진 않았지만 알코올중독자나 약물중독자가 없었고 자살률과 범죄율도 매우 낮았지요 ··· 이 수수께끼의 해답이 식생활이나 운동, 유전, 지역에 있지 않다 ··· 공동체의 평등주의적인 정서가 부유한 사람들로 하여금 거들먹거리지 못하게 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 사람들이 거리에서 서서 대화를 나누고 3대가 한 지붕 아래 사는 것이 낳는 마법 같은 의학적 혜택

 

숲에서 가장 키가 큰 상수리나무가 그토록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가장 단단한 도토리에서 나왔기 때문만은 아니다. 다른 나무가 햇볕을 가로막지 않았고 토양이 깊고 풍요로우며 토끼가 이빨을 갈기 위해 밑동을 갉아먹지도 않았고 다 크기 전에 벌목꾼이 잘라내지 않은 덕분에 가장 큰 나무가 된 것이다 ··· 성공한 사람은 모두 단단한 도토리에서 나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에게 빛을 준 태양, 뿌리를 내리게 해 준 토양, 그리고 운좋게 피할 수 있었던 토끼와 벌목꾼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있을까?

 

성공을 개인적인 것으로만 간주하면 결국 상위권에 올라갈 수 있는 이들의 기회를 박탈하고 만다. 성취감을 빼앗는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너무 성급하게 실패의 딱지를 붙인다. 또한 우리는 성공한 사람은 지나치게 추앙하는 반면, 실패한 이들은 가혹하게 내버린다. 성공하지 못한 이들에게 불리한 잣대를 들이댔으면서도 말이다. 우리는 누가 성공하고 누가 그렇지 못할지를 결정하는 우리의 역할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쉽게 간과해버린다(여기서 우리사회를 뜻한다)

 

심리학자 베리 슈워츠는 복잡한 입학 과정 대신 일정한 범위에 속하는 사람들을 무작위로 추첨할 것을 엘리트 학교에 권하기도 했다.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누는 겁니다. 충분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요. 충분한 사람들은 추첨 통에 들어가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못 들어가지요” ··· 2008년에 전 세계에서 질적으로 가장 우수한 27,462명이 하버드 대학에 지원했다. 이들 중 2,500여명은 SAT 읽기에서 만점을 받았고 3,300여명은 SAT 수학에서 만점을 받았다. 그리고 3,300여명은 고등학교에서 1등이었다. 그렇다면 하버드에서는 이들 중 몇 명을 받아들였을까? 고작 1,600여명인데 이는 지원자 100명 중에서 93명이 떨어졌다는 말과 같다. 학교 성적으로 동일하게 만점을 받은 이 학생들 중 누구는 하버드에 어울리고 누구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 일일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하버드는 정직하지 않은 것이다. 슈워츠가 옳다. 그들은 추첨을 해야 한다.

 

대한항공 801편은 공항의 남서쪽 4.8킬로미터 지점에 야산 니미츠 힐의 언덕을 들이받았고, 6000만 달러에 달하는 212000킬로그램짜리 강철은 시속 160킬로미터의 속도로 암석지대에 처박혔다 ··· 254명의 탑승객 중에서 228명이 사망했다 ··· 권력 간격 지수(Power Distance Index, PDI)란 특정 문화가 위계질서와 권위를 얼마나 존중하는지를 나타낸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홉스테드는 직원들이 관리자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음에도 두려움 때문에 그것을 드러내지 않은 일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가?”라는 질문을 했다 ··· 조종사들의 PDI에서 상위 5위에 속하는 나라는 다음과 같다. 이것을 국가별 비행기 추락 사고 발생 빈도와 대조하면 보기 좋게 맞아 떨어진다. 1. 브라질 2. 한국 3.모로코 4.멕시코 5.필리핀 ··· 한 전직 대한항공 조종사에 따르면 상당수 조종실의 분위기가 기장이 책임지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비행기를 조종하고 다른 사람은 조용히 앉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었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