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재능에 꿈의 날개를 달아라
박미희 지음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김연아 엄마에게 김연아 엄마 같은 엄마가 있었다면,

김연아 엄마는 김연아보다 더 훌륭한 선수가 되었을 것이다.

 

<밑줄>

연아가 처음 스케이트를 접한 것은 유치원에 다니던 일곱 살 여름이었다. 우리가 사는 군포에서 가까운 과천시민회관에 실내 링크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다. 아이들보다도 우리 부부가 더 펄쩍 뛰며 반가워했다. 남편이나 나나 워낙 스케이트를 좋아했기 때문이다

-> 부모가 좋아해야 아이도 좋아하게 된다

 

언니는 시키려면 취미로 하면 좋겠고, 동생은 좀 밀어줘서 크게 키워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재능은 선생이 알아본다. 안타깝지만 자매끼리도 능력차는 있다.

 

연아가 개인 레슨을 시작하면서 나는 내 생활을 완전히 연아에게 맞췄다

-> 자식을 위한 부모의 희생은 불가피하다

 

연아는 악착같이 해내고야 말겠다는 집념이 남달랐다

-> 결국 자식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죄송하지만 코치님 상황 때문에 우리 연아가 주춤할 수 없으니, 코치님을 바꾸겠습니다. 이해해 주세요.

-> 마음 약한 부모는 자식을 성공시키기 어렵다.

 

점프 기술은 2차 성징이 시작되기 전에 완성해야 하는데, 이후에는 골격이 커지고 체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연마하는 데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 피겨의 성공 여부는 초등학교 때 판단

 

나는 어떻게 해서든 시켜야 했으니 매일 매일이 전쟁이었다

-> 자신이 좋아서 시작했지만 결국 하고 싶지 않아서 포기할 때가 온다. 이때 부모의 악역이 필요하다.

 

한때는 국내에서 뚜렷한 경쟁자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의욕은 줄어들고 있었다. 그러나 국제무대를 경험하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

-> 끊임없는 자극,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피겨 스케이팅 선수들은 부상이 많다. 얼음판에서 점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크다. 심지어 십 대 초반의 어린 선수들이 노인들에게서나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을 앓는 경우도 많다

아픈 아이를 얼음판 위에 내보낼 때의 마음은 피겨맘으로서 가장 가슴 아픈 순간이다.

어차피 아플 거야. 완치되기 전까지는 통증이 있을 테니까 그걸 인정해야 돼. 울어도 없어지지 않는 거니까 조금만 참자.” 나는 그렇게 아이를 설득해서 연습을 시켰다.

어렸을 때는 아픈 아이를 구슬려서 한 번 뛰게 하느라 힘들었다면, 지금은 말리느라 힘들다. 몸이 아파도 연습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스스로가 너무 잘 알고 있기에 아이는 무리가 될 정도로 연습을 하려고 한다.

-> 격투기에선 벨트 아래를 가격하는 것을 금지한다. 선수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피겨에선 점프를 금지해야 한다.


엄마로서 좀 더 너그럽게 대해줬더라면 하는 후회도 생긴다. 물론 악역을 자처했던 덕분에 좋은 성과를 얻은 것 같기는 하다. 하지만 내가 선택한 방법이 과연 옳았을까? 그저 부디 연아 마음에 그 시절의 전쟁들이 상처로 남지 않았기를

-> 운이 좋았다고 볼 수 있다. 때론 그 상처로 평생을 아파하는 경우도 많으니

 

연아한테 첫 번째 부상이 왔다. 남편의 회사가 결국 문을 닫기 직전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우리는 스케이트를 그만두기로 했다. 선생님은 국제대회라도 한번 나가보자며 나를 설득했다.

-> 그때 선생님이 만류하지 않았더라면?

 

언제까지나 내 품에 있지도 않을 내 딸, 혼자서 길을 가더라도 나 대신 누군가 든든히 지켜주는 존재가 있다는 믿음이 내게는 필요했다

-> 메시는 골을 넣을 때마다 성호를 긋는다. 연아는 링크에 들어갈 때마다 그런다.

 

초등학교 졸업 이후 연아는 제대로 학교에 다닐 시간이 없었다. 연아의 입장에서는 공부를 못한 것 것 못지 않게 학교 생활의 소소한 즐거움을 누리지 못한 것도 아쉬울 것이다. 그러나 어쩌겠나. 갈 길이 그렇게 정해졌던 것을.

-> 외국은 학업, 직업과 병행하여 운동을 한다. 그러다보니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분위기에서 우수한 선수가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오로지 운동만 한다. 그래서 운동하는 사람이 적다. 그런 상황에서 우수한 선수가 나오는 확률은 기적에 가깝다.

 

남편과 큰아이의 섭섭한 마음을 왜 모르겠는가. 그러나 거기에 마음을 쓰다 보면 하는 일도 흐트러질 게 뻔했고, 그 사이에서 어정쩡하게 힘겨워하고 싶지는 않았다. 아마 약해진 마음으로 그 모든 요구들을 들어줬더라면, 연아의 뒷바라지는 제대로 되지 않았을 것이다.

-> 부모의 희생뿐만이 아니라 형제자매의 희생까지 있어야 한 아이의 성공이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