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읽고 함께 살다 - 한국의 독서 공동체를 찾아서
장은수 지음 / 느티나무책방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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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낡은 표지

낡은 듯한 표지를 보면 수십년전에 나온 책 같다. 그러나 수년전에 나온 책이다. 플라스틱을 입히지 않아 표면이 거친 책이 좋다. 새 걸 사도 헌 옷 같은 게 오래 입어도 새 옷 같은 느낌처럼 말이다.

 

# 목차가 있는 표지

보통 책들은 표지를 넘겨야 목차가 나온다. 그러나 이 책은 표지에 목차가 있다. 이처럼 표지에 목차가 있는 책들은 녹색평론, 오늘의 교육, 작은책, 함께 여는 국어교육 같은 정기간행물에선 종종 있다. 그러나 단행본이 이런 경우는 드물다. 말을 길게 하는 걸 싫어한다. 그래서 두괄식이 좋다. 그래서 이렇게 표지에 목차가 있는 책이 좋다.

 

# 독서

공식적으로 집계가 되는 독서 동아리가 전국에 4,356곳이 있다고 한다. 그 중 24곳을 저자가 찾아 가서 인터뷰한 책이다. 3년 이상 운영된 곳부터 30년 이상 운영된 곳도 있다. 독서가 좋다는 것은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방방곡곡에서 실재하는 생생한 사례를 통해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각 공동체에서 추천하는 책 목록도 아주 좋다.

 

# 공동체

같이읽고, ‘함께산다는 제목이 참 좋다. 게다가 독서 모임, 동아리가 아니라 공동체라 하니 더 좋다. 왜 같이 읽고 함께 살아야 할까? 혼자 읽기는 시작도 어렵고 지속도 어렵다. 혼자 사는 거도 그렇다.

 

# 밑줄

독서 동아리에는 다섯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모여 읽기는 각자 자신이 원하는 책을 읽고, 그 감상을 나눕니다. 아주 쉽고 간단하지요. ‘모여 듣기는 같은 책을 함께 낭독하고, 듣는 감상을 나눕니다. 읽는 과정을 함께 하기에 웃고, 긴장하고, 놀라고, 감탄하고, 시원해 하는등의 반응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읽기 공동체를 가장 강하게 느낄 수 있죠. ‘감상 나누기말로 나누는 독후감비슷합니다. 책을 읽고 난 후 변화된 나에 대해 말하는 모임입니다. ‘토론하기는 회원들이 제기한 질문(논제)을 놓고 각자 주장과 의견을 나눕니다. 말로 하는 논술인 셈이죠. ‘통합적으로 읽고 활동하기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고 그것을 기반으로 해서 새로운 생각을 하고 창작 활동을 합니다. 한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와 다른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제3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가는 활동이 핵심이지요.

 

선진국일수록 국정이든, 검정이든 교과서가 있는 나라가 드물죠. 학교에서는 책을 읽고 학생이 그 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수업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학급 자체가 일종의 독서 동아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학생들의 독서 교육이 주로 사교육 시장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나마 대화나 놀이나 토론보다는 학교 수업과 유사한 형태로, 주로 학원 선생님들이 강의하고 학생들이 듣고 받아 적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자 읽고 싶은 책을 두세 권 골라 와서 책 친구들 앞에서 설명한 후, 10~15분 정도 눈앞에서 읽은 시간을 준 후, 투표를 통해 고르는 게 가장 좋습니다. 결론이 너무 빤하지 않고 열려 있는 책, 즉 해석이 중충성이 있는 책일수록 같이 읽기에 효과적입니다. 고전같이 큰 질문을 던지는 책과 트렌드 서적 같이 작고 긴급한 질문을 던지는 책을 오가는 것이 의미 있는 토론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면 책과 책이 서로 질문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책을 같이 읽으면 세상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가령, 유럽에는 엄마와 딸동아리가 흔합니다. 변화된 사회에서 새로운 고민을 하는 딸들과 다양한 사회 경험이 있는 엄마들 이야기가 서로 섞이면서, 서로의 인생 전반에서 감동적인 변화가 일어나곤 합니다. 공격적이지 않다면 어떤 이야기도 할 수 있는 사회적 장을 만나는 것은 우리 인생에서 가장 깊은 경험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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