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된 앤트 보림어린이문고
베치 바이어스 지음, 마르크 시몽 그림, 지혜연 옮김 / 보림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묘한 리듬이 있다. 아니, 여백이라고 해야 하나?

짧게 톡톡 끊어지는 문장과 단순한 대화글 사이사이에, 사색이 끼어들 자리가 있는 것이다.

특별히 현학적인 단어를 쓰는 것도 아닌데...대체 왜? 자세히 들여다보니, 어, 운율이 보인다. <앤트가 말했다.> 같은 짧은 문장이 반복되며 조용한 흐름을 살랑살랑 뒤흔드는, 특별한 매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네 개의 에피소드에 지루한 설명조의 지문은 한 줄도 없다. 하지만 책을 덮고 나자 형의 차분하고 따뜻한 성격과 동생의 천진난만함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심지어 잠시 등장하는 엄마와 직업이 교사인 것 외에는 아무런 정보가 없는 아버지의 성품까지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평이해 보이는 이야기 속에 인물들이 생생하게 살아있었기 때문이다. 그 속에 녹아 있는 형제간의 우애와 가족의 사랑까지 모두 느껴질 만큼.

이런 느낌은 나만의 것은 아니었나보다. 읽어주는 것을 듣고 있던 다섯 살 딸아이도, 책과 엄마의 목소리가 자아낸 분위기를 사뭇 즐기는 듯하다. 에너지가 넘쳐서 한 자리에 오래 있질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네 가지의 이야기를 끝까지 차분히 들었다.

책은 ‘교훈’을 읊어 요약해주지 않았지만, 아마 은연중에 배우고 있을 것이다. 동물을 함부로 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것도, 가족-특히 형제간에는 관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참, 그날 저녁 바로 써 먹은 것도 있었다. 꼬마 동생이 공기청정기의 코드를 이리저리 끌며 돌아다니자, “엄마, 연우, 꼭 불을 끄는 아저씨 같지?”한다. 내가 “소방관?”하고 물어봐주길 바라는 듯이. ㅎㅎ, 굉장히 집중해서 들었나보다. 책 속의 문장을 그대로 풀어 먹다니!^^

 

앤트와 그의 형이 아주 마음에 든다. 마지막 장, 동생을 귀엽다는 듯 진정시키며 걸어가는 형제의 모습엔, 어쩐지 가슴이 뜨거워져서 두 놈 모두 꼬옥 끌어안아 주고 싶어졌다. 그 형제를 자라는 우리 아이들의 오빠로, 친구로 삼고 싶다. 책 속 친구도 엄연히 친구니까.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4-09-09 17: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4-09-10 08: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4-09-10 1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04-09-10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 보고 제 얘긴 줄 알았어요...

진/우맘 2004-09-12 0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마태우스님, 그러게요. 저도 부리님과 마태우스님, 두 분 다 꼬옥 끌어안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