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격적인 책읽기에 앞서, 나는 머리말에 반했다. 자신의 팬이라고 밝힌 노신사에게 (11분이 충격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이 마음에 걸려) 바치는 머리말.

'이 책을 당신께 바칩니다. 모리스 그라블린. 저는 당신과 당신 부인, 당신의 손녀, 그리고 저 자신에게 한 가지 의무가 있습니다. 모두가 듣고 싶어하는 것만이 아니라 저를 사로잡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야 할 의무 말입니다. 세상엔 우리를 꿈꾸게 하는 책도 있고, 또 우리에게 현실을 일깨워주는 책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책도 작가에게 가장 근본적인 문제, 자신에게 얼마나 정직하게 글을 쓰느냐 하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11분>은 코엘료의 책 중 <연금술사>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난 책이다. 책 두 권을 읽고 그 작가를 알 수는 없는 일이라(아니, 책을 백 권 읽었다 해도, 작품을 통해 작가의 됨됨이를 파악하는 건 불가능 할지도..) 이 머리말이 코엘료의 진심인지, 아니면 어느정도 팬들을 의식한 쇼 비지니스의 발로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이 작은 에피소드가 진실이라고 믿고 싶어진다.

<11분>을 읽는 내내 시드니 셀던이 생각났다. 시드니 셀던을 처음 만난 게 아마도 초등학교(그 때는 국민학교^^) 때 같은데...사랑과 배신이라는 만고불변의 주제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치밀한 플롯, 거기에 적절히 스며든 성적인 문구들은 어린 나를 얼마나 매료시켰는지. 그러니, 이것은 내 입장에서는 칭찬이다. (코엘료 본인과 그의 골수 팬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지?^^;) 잡힐 듯 잡힐 듯 하면서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손에 남지 않아, 마치 천자문 읽듯 힘겹게 책장을 넘겼던 <연금술사>의 기억이 무색하게, <11분>은 단숨에 읽혔던 것이다. 어찌보면 연금술사와 11분이 가고자 하는 도착점은 같다.(거기가 어딘지는 언제나 헷갈리지만.^^;) 그런데 가는 길이 판이하게 다르다. 연금술사가 택한 길은 방랑에 가까운 여행이고, 11분이 택한 길은...섹스다! 어느 길이 더 재미있을지는, 매우 뻔한 일이다. (내 경우에만 국한되나?^^)

책 속에 삽입된 마리아의 일기도 제법 근사했다. 사랑과 자아에 대한 그녀의 발견들이 가끔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 들리기는 했지만, 수첩에 적어 놓고 써먹고 싶을 정도로 매혹적인 부분이 있었다. 아, 무엇보다도,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결말 부분인데... 추리소설은 아니지만, 내게는 상당한 충격으로 다가온 결말이기에, 자칫 스포일이 될까 두렵다. 그래서 이만 입을 다물어야 하겠다.

ㅎㅎ 난삽한 리뷰라 정리가 필요할까? 나는 이 책을 매우 재미있게 읽었다. 그것은 내가 기존의 코엘료를 단 한 권밖에 모르고 그 한 권이 별로 마음에 안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짐작컨데, 코엘료의 팬들에게 <11분>은 극찬, 혹은 비난과 실망...중도가 없는 극단적인 반응을 얻게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진/우맘 2004-05-29 11: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의 리뷰를 올리고 나서 다른 분들의 리뷰를 읽었다. 정말, 극단적이군.^^;;;

waho 2004-06-06 0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주문했는데 아직 읽어보진 못했어요. 전 실망일지 극찬일지 모르지만 빨리 읽어봐야겠어요.

럼피우스 2004-06-27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우맘님~ 저역시두 머릿말에 아!하고 반한 사람입니다.
저도 <연금술사>다음으로 읽은 책이 이거였더랬죠..
기대했던것 보단 별로였지만..술술 잘 읽히긴 하더라구요

진/우맘 2004-06-27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가워요, 티파니블루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