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오디세이 2 미학 오디세이 20주년 기념판 3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3년 11월
구판절판


의미 정보에서 미적 정보로

현대 예술은 그림 밖의 어떤 사물을 지시하지 않는다. 지시하는 게 있다면 오직 자기 자신뿐이다. 여기서 의미 정보에서 미적 정보로의 전환이 시작된다. 예술 작품의 정보 구조를 우리는 둘로 나눌 수 있다. 가령 루벤스의 <파리스의 심판>을 생각해보라. 우린 이 작품 속의 장면이 어떤 장면인지를 이미 알고 있다. 이게 바로 그 작품의 '의미 정보'다. 이제 이 내용을 머리에서 지워버려라. 나아가 그림 속에 보이는 형체들이 인물이며, 나무며, 들판이라는 사실까지도 잊어버려라. 그럼 그림 속엔 순수한 형태와 색채만 남는다. 이게 바로 작품의 '미적 정보'다. 의미 정보를 중시한 고전 회화에선 형태나 색채가 주제에 종속되어 있었다. 하지만 재현을 포기한 현대 예술엔 내용이나 주제가 있을 수 없다. 다만 색과 형태라는 형식 요소 자체가 가진 아름다움, 즉 미적 정보만 있을 뿐이다. 이제 현대 예술을 보고 '저게 뭘 그린거냐'고 물으면 실례가 되는 건 이 때문이다. 알겠는가?-42~4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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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우맘 2007-01-08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게 뭘 그린거냐?'고 지독하게 묻고 싶지만, 모두들 궁금하지만 꾹 참고 있다고만 생각했기에, 그냥 확 용감하게 질러버릴까 생각했던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다.
.....참길 잘했군.
여하간 누군가, 현대 미술관에서, '대체 이게 무얼 그린걸까?'고 내게 물어오면 꼭 이 얘길 기억했다가 해 줘야겠다. '그런 것도 모르면서 여긴 왜 왔니?' 하는 듯한 시선으로 입 다물고 있지 말고. 그런 사람들이야 말로, 아마, 속으로는 제일 궁금해서 속이 타고 있는 중일거다, 아마. ㅡ,,ㅡ

진/우맘 2007-01-08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파리스의 심판!
무슨 그림인지 몰라서 잠깐 우울했는데, 검색해보니 다행스럽게도 아는 그림이었군.^^
헤라, 아테네, 아프로디테가 이쁜척~하고 있는, 그 그림이었던게다. ㅎㅎㅎ

얼음장수 2007-03-04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라스 옆에 있는 남자는 헤르메스였던가요?
본 그림인데 금방 까먹네요.

진/우맘 2007-03-05 08: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래도, 모자를 보아하니 그런 거 같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