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장사를 해 본 적이 없지만, 일을 하며 소상공인을 자주 만났습니다.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열심히 하는데 잘 안돼"

 

"요즘 애들 하는 핸드폰 같은 거 못하니까 손님이 안 와"

 

입니다.

 

 

요즘 젊은 사장님들도 많고 새로운 경영 전략으로 성장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그렇지만 대다수 소상공인 사장님들은 우리 부모님 세대들이라서

 

트렌드에 민감하지 못하고,

 

SNS는 할 줄도 모릅니다.

 

그래서 노력은 하는데 성과가 영 나지 않죠

 

 

무엇을 해야 난관을 넘길 수 있을까요?

 

 

동네 장사는 경영 같은 거보다 경험이 더 중요할까요?

 

 

예전에는 통했던 장사 방법도 이제는 어렵다는 거

 

시대가 달라지면 경영하는 방법도 변해야 합니다.

 

 

책은 총 여섯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챕터는 소상공인 경영의 기본 원칙을 소개하며 시작합니다

 

사업 계획서 작성, 자금 조달, 고객 관리, 마케팅 전략 등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인 경영 요소들을 다룹니다.

 

기본 원칙들은 소상공인들이 경영의 기초를 튼튼히 다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보다 심화된 경영 전략들을 다룹니다.

 

예비용 절감 방법, 효율적인 인력 관리, 재고 관리,

 

온라인 마케팅 전략 등이 상세하게 설명됩니다.

 

이 과정에서 저자는 다양한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저자는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음식점, 소매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어,

 

각기 다른 사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이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대표님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자금의 조달 문제 또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도 이야기합니다.

 

 

특히 정부 지원은 50대 이상 어르신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류 쓰는 것도 어려워하고요

 

 

저는 이 일을 하면서 서류 작업에 취약한 50대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좀 더 간단한 정부 지원 방법이 생기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업 지원을 받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써야 한다는 것 자체가

 

어르신들에게는 난이도가 너무 높으니까요

 

 

글보다 말이, 그리고 행동이 더욱 간절할 때가 있다는 걸

 

높은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저자는 다양한 경영 방법을 알려줍니다

 

다만, 일부 내용이 지나치게 일반적이어서 특

 

정 상황에 대한 구체적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나

 

최신 경영 기법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소상공인 쉽게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팁!

 

 

 

 

첫째,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력을 집중한다.

 

둘째,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

 

셋째, 비용 관리는 사업의 중요한 부분이다. 비용 절감을 위한 방법들을 제시해 준다.

 

넷째, 혁신과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섯째, 지속적인 고객 관계 구축은 중요하다. 고객의 생일이나 기념일을 챙겨주는 메시지와 같은 사소한 것들에 고객들은 감동을 받는다는 것이다.

 

여섯째, 효율적인 재고 관리는 사업 운영의 기본이다.

 

일곱째,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한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고 정기적인 포스팅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덟째,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아홉째, 직원 교육과 계발은 사업의 핵심이다.

 

마지막, 지속 가능한 사업 방식을 채택한다.

 

 

 

소상공인들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사업 계획서 작성 체크리스트, 마케팅 전략 점검표,

 

고객 관리 시스템 구축 가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다년간 소상공인 컨설팅을 해온 전문가로

 

그의 풍부한 경험과 깊은 지식이 책 전반에 걸쳐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일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이 책은 소상공인들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하는데

 

도움이 줄 수 있는 팁이 있어 기본서로도 충분한 가치를 합니다.

 

혹시 장사나 사업을 앞두고 계신다면 참고하기 좋은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