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일주일 만에 컴퓨터 배우기, 외국어 배우기 이러한 시리즈물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빠른 시일 내에 결과를 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고들어 나온 책들, 실제로 일주일 만에
컴퓨터를 마스터하기도 외국어를 마스터하기도 어렵지만
그래도 책을 살 때는 일주일 안에 좀 더 나은 내가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구입하곤 했다.
그렇지만 아무것도 마스터하지 못했으니, 일주일 만에 남은 건 앞 장만 밑줄 그어진 책밖에 없다.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은 현실 가능한 기한 안에 경영학 전반에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진 책이다.



저자는 30일의 성과를 기록할 수 있도록 다이어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매일 주어진 양만 소화한다면 한 달 만에 경영학 전반에 대한 과정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경영학의 기본’, ‘조직 행동’, ‘경영 조직과 관리’, ‘경영 전략’, ‘마케팅과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30일 분량의 내용 그리고 세 가지의 칼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것은 글로만 이해하기엔 어려운 이론과 기법들을 모두 그림 설명으로 추가 설명해 주었고 각주를 통해 용어 설명을 돕고 있다.
기본적으로 경영학에 대한 일반적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저자는 일본에서 연구한 최근 경영 이론과 사례들을 덧붙이고 있다.
일본에서 가르치는 경영학에 대한 것과 일본 회사의 운영 시스템을 함께 접할 수 있는 기회였다.
#경영학이란?
첫 장에서 경영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경제와 경영의 구분을 확실하게 해준다.
그림을 통해 경영학이 다르는 범위를 확인해 보니 경영학이라고 말하는 분야에 대한 개념을 잡을 수 있었다.
#리더 경영에 대한 설명
리더로서의 갖춰야 할 항목과 과거와 달라진 리더의 변화를 알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이상적인 리더에 대한 가치를 PM형이라고 한다는 일본의 이론은 처음 들어서 신기했다.
일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다이버 시티 경영' 또한 아직 모르는 내용이어서 적어두고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기도 했다.
현대의 리더상 -> 리더는 후방에서 지원에 집중하며, 부하의 개성을 존중하면서 결과로 연결시킨다
변화된 세대에 맞춘 리더의 유연함을 강조한 리더상에 대한 내용이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회사 조직이 더욱 보수적이고 수직적이라는 일본 사회에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어떤한 결과를 가져올지도 궁금해진 부분이다.
#일본의 실제 일어난 일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이해를 돕는다.
일본 사회의 변화와 일본 사회를 흔들었던 큰 사건들이 예로 등장하여 읽는 데 도움을 준다. 사회와 동떨어진 이론을 위한 이론이 아니라 밀접한 사회 현상을 토대로 설명하니 그동안 어려웠던 경영학 이론이 쏙쏙 머리에 들어온다.
마치, 일타강사 같다.
#기업 분석과 실행 방법에 대한 실천
SWOT 분석과 발전시킨 TOWS 분석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아직도 기업이나 상품 분석을 할 때 SWOT 분석을 많이 활용하는데 앞으로 TOWS 분석으로 발전시켜 강의를 진행한다며 강의의 결과도 좀 더 확실해질 것 같고, 배우는 분들도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앞으로 이 부분은 좀 더 학습할 예정이다.
경영학은 회사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학문이다. 회사 생활뿐만 아니라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도 나의 회사를 경영하고 있으니 경영학에 대한 이해는 필요하다.
앞으로 내가 회사 생활을 다시 할지, 나의 사업을 시작할지 모르겠지만 이론이 탄탄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실행으로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어떤 사람들은 이론보다 실전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느 순간 문제가 생기거나 성장하는 곡선이 멈칫할 때
비로소 다시 이론에 대한 학습으로 되돌아간다.
튼튼한 집을 짓기 위해 기초공사가 중요하듯,
회사 생활이든, 내 사업체든 일을 하기 위해서 경영학을 공부하는 것은 실패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이는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