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놀드 로벨 우화집 - 1981 칼데콧상 수상작 비룡소의 그림동화 306
아놀드 로벨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장 가까운 동물들을 통해 삶의 지혜와 통찰력을 배울 수 있는 이야기, 우스꽝스럽기도 하고 용감하기도 하고, 장난꾸러기 같은 동물들의 모습과 다양한 일화를 통해 다양한 교훈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어른이 함께 읽으며 생각하면 더욱 좋은 책이었습니다.


총 스무 가지 우화로 구성된 아놀드 로베 우화집은 동물들의 우스꽝스럽고 재미있는 모습에 삶의 교훈과 지혜를 담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인간관계, 꿈, 우정, 도전, 욕심, 열정 등 다양한 동물들의 일화를 작가의 날카로운 관찰로 그려낸 이야기는 저자의 그림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화에 담긴 철학은 아이들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영리한 책입니다.

저자는 이 책으로 칼테콧상을 수상했다고 하니, 그림과 글 모두 아이들에게 많은 지혜를 가르쳐 줄 수 있는 이야기가 풍부합니다.

# 벽만 바라보는 악어, 진정한 아름다움을 모르는 바보 같은 악어에 대한 우화


 

침실에 누워 벽지 그림만 바라보는 악어는 벽지에 있는 꽃 그림을 좋아합니다.

하루 종일 시간이 흐르는 지도 모른 채 벽지만 보는 악어!

악어 부인이 꽃밭으로 불러 예쁜 꽃을 자랑하지만, 악어는 꽃들이 뒤죽박죽이라며 화만 냅니다.

그리고 다시 침대에 누워 꽃 그림만 바라보다 병이 들고 맙니다.

줄을 맞추듯 똑바로 되어 있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랍니다.

아놀드 로벨 우화집, 벽만 바라보는 악어

침대에 누워서 벽지만 바라보는 악어 모습이 침대에서 핸드폰만 바라보는 제 모습과 겹쳐 보였습니다.

진짜 세상보다 핸드폰 세상을 더 많이 쳐다보고 살고 있는 현대인이 바로 악어가 아닐까요?

침대 밖으로 나오면 진짜 꽃도 바람도 해도 있는데,

영상 속에 갇혀 있는 것들을 진짜로 생각하며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코원숭이의 우산


 

햇빛이 쨍쨍한 날 우산을 들고 가던 개코원숭이는 고장 난 우산이 도통 접히지 않아 고생입니다.

이런 개코원숭이에게 긴팔원숭이는 우산에 구멍을 뚫으면 햇빛을 쐴 수 있다고 충고합니다.

좋은 생각이라며 가위로 우산 여기저기에 구멍을 뚫은 개코원숭이!

그런데 웬걸, 먹구름이 몰려오자 구멍 난 우산 사이로 빗 줄기가 마구 쏟아져 들어옵니다.

친구의 충고가 날씨와 같다는 저자의 말, 충고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상황에 맞춰 가려서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알려주는 이야기였습니다.

#아이의 거울은 부모, 말썽꾸러기 캥거루


 

학교에서 못된 짓을 하는 꼬마 캥거루, 선생님 의자에 압정을 놓거나 화장실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문 손잡이에 접착제를 바르기도 합니다.

교장선생님은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캥거루 가정 방문을 합니다.

교장 선생님은 집에 도착하고 의자에 앉자마자 비명을 지르고 말았습니다. 의자에 압정이었던 거죠

아빠 캥거루는 아무렇지 않게 "제가 의자에 압정 놓는 걸 좋아해서요"

욕실에서 펑 하는 소리, 문 손잡이에 접차제가 발라져 있는 것 모두 아빠, 엄마의 짓이었습니다.

이 우화를 보고 부모의 행동이 얼마나 중요하진 배우게 되었습니다.

뭐든지 따라 하는 아이를 보며, 밥 먹는 행동까지도 조심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꼬마 캥거루처럼 말썽꾸러기가 되지 않길 바란다면 먼저 모범이 되는 부모가 돼야겠습니다.

이 밖에도 열정에 대한 이야기, 겸손에 대한 가르침, 기대와 실망에 대한 우화들 또한 재미있었습니다.

이야기의 한 장명을 뽑아 그린 그림에서는 저자가 말하고 싶었던 주제를 한 번에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만으로도 익살스러운 상황이 그대로 느껴지는 엉뚱하고 사랑스러운 그림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