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번아웃 - 이유 없이 울컥하는 부모를 위한 심리학
모이라 미콜라이자크.이자벨 로스캄 지음, 김미정 옮김 / 심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집이 점점 세지는 아이를 참지 못하고 화를 내었다.

울고불고 떼를 쓰는 건 어찌 보면 아이로서 그럴 수 있는 일인데,

회유가 통하지 않으니 또

- 맴매할 거야, 가서 맴매 가지고 와!

라고 소리를 지르고 말았다.

아이가 위험한 상황이 되면 날카롭고 높은 목소리가 먼저 튀어나온다.

아이와 동네 놀이터에 가면, 부드럽게 타이르는 엄마들이 많이 있다.

나 같으면 같은 상황에서 여러 번 안돼라는 말부터 했을 텐데

생각과 말이 다르게 튀어나온다.

정말 걷고 뛰기 시작하면서 커진 안전에 대한 문제와 넘쳐나는 에너지를 감당하지 못하는

내 체력에 대한 문제가 불거진다.

반복적으로 '나는 부모로서 정말 부족한 것이 아닌가?'라는 자책으로 잠에 드는 날이 많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며 사는 부모가 너무나 많다는 사실이다.

아마 부모 번아웃을 읽지 않았다면 내 상태를 인지하지 못하고,

내가 부모로서 능력이 부족하다는 생각만을 잔뜩 안고 살아가고 있었을 것이다.



#전 세계 45개국 부모 3만여 명의 사례를 총망라한 최초의 부모 번아웃 심리서

이 책은 벨기에 루뱅 가톨릭 대학교의 심리학부 교수인 모이라 니콜라이 자크와

이자벨 로스캄이 과도한 피로감에 소진된 부모들을 위해 쓴 책이다.

전 세계 45개국 부모 3만여 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를 정리하여

부모의 번아웃에 대한 원인,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

기존 육아교육이 '아이'에 초점을 맞아, 부모로서 올바른 육아 태도와 양육을

강조하였다면, '부모 번아웃'은 부모가 중심이라는데 차이점이 있다.

- 아이를 키울 때 감정적으로 하지 마라, 훈계하지 마라, 처벌하지 마라, 비교하지 마라. 등

기존에 자녀교육 책들이 부모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한 지침서라고 한다면

'부모 번아웃'은 부모의 양육이 힘든 이유에 대해 원인을 밝히고 그에 대한 처방을 내려주는

것에 목적을 갖는다.

이 두 가지 차이는 매우 크다.

일반적인 자녀교육 도서를 읽을 때마다 그러지 못하고 있는 내 상황에 죄책감을 갖게 되는데,

'부모 번아웃'은 잘못된 나의 육아 방법이 현재 내가 번아웃 상태일지도 모르니 나부터

돌봐야 한다는 위로를 건네준다.

아무리 부모라고 해도 언제나 한결같이 성숙한 사람일 수는 없다. 부모란 잠시도 쉴 틈 없는 풀타임 근무에, 노력은 많이 드는데 보상은 불확실한 일과 같다. 한마디로 말도 안 되는 직업인 것이다!

부모 번아웃 p9

#부모 번아웃으로 인한 아이에 대한 폭력적인 행동

책의 인터뷰 내용 중 유독 내용이 와닿았던 부분은 '아이가 낮잠을 안 자' 고통받는 엄마의 이야기였다.

매일을 낮잠 지옥과 싸우고 있는 나 같은 경우는 아이를 재우기 위해 협박, 회유, 부탁 등 할 수 있는 것을

동원하여 재우고 있다. 그럴 때마다 나 또한 아이를 때려주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였다.



#스트레스 상황인 부모 번아웃

인정해야 한다.

육아는 스트레스 최고치를 경험하게 하는 난이도 상급이 일이다.

어른들이 흔히 하는 '아이는 알아서 큰다. 나는 애 안 키워봤냐?'라는 말은 접어주길 바란다.

그때에는 아이에 대한 양육과 부모의 역할이 중요시되는 일이 아니었다.

아이는 생산자로서 가치를 지니고 부모는 낳는 순간 역할을 종료하는 경우도 많았다.

아마 지금처럼 온전히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이 백만 가지였다면

7남매는 어림도 없을 것이다.

문제는 부모 번아웃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다.

만성 스트레스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적 문제로 발전하는데, 많은 부모들이 탈모, 대사증후군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것은 꾀병이 아니다. (나는 오늘 코피를 흘리고, 입안에 염증이 생기고 말았다)

#부모 번아웃의 원인은 무엇일까?

저자는 부모 번아웃의 원인은 개인적·사회적 요소가 다양하게 얽혀 일어난 복합적인 현상이라고 밝힌다.

자신이 자라온 개인적인 환경, 희생을 강요하는 사회 분위기, 주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환경 등

부모는 자신이 개선할 수 없는 인구사회학적 위험 요인부터 인생에서 맞닥뜨리는 특수 상황,

부모 개인의 성향, 교육관, 가정환경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부모 번아웃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점수에 따라 현재 나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데 나의 경우에는 40점으로 경미한 번아웃이었다.

30점 이하는 번아웃 해당 없음이고, 31~45점은 경미한 번아웃, 46~60점은 중간 수준의 번아웃

61~75점 높은 수준의 번아웃, 76~84점은 번아웃으로 예측된다고 한다.

한 번쯤 나의 상태를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다.

#번아웃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

부모에게도 시간이 필요하고,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이렇게 단순한 진실을 외면한 채 100% 아이에게 올인하고 희생해야

신사임당이 된다고 강요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듣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내가 올바로 서 있어야지, 그 옆에 아이도 설 수 있다는 것.

#협력적 육아가 최우선의 길

번아웃을 헤쳐 나가는 데 있어 주변의 도움, 특히 부부가 협력적 육아를 통해

부부 사이의 역할을 조절하고 교육관을 맞춰 가는 것이 필수다.

육아를 엄마의 몫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시대가 변해 아빠의 육아 참여가 많아졌지만

그럼에도 아이의 교육은 엄마의 결과라고 말하는 사람들.

엄마는 자웅동체가 아니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하여 같이 만들어낸 결과가 아이이다.

둘은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할 의무를 동시에 갖는다. 어느 한 명의 몫이 아니다.

불가피하게 혼자 책임(이혼, 사별 기타 등등)을 져 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과정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번아웃이 아니더라고 꼭 읽어야 하는 필수 도서

아이를 양육한다면 과연 내가 어떤 상황인지 정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아이에게 내는 짜증이 단순한 성격의 문제인지, 누적된 스트레스로 인한 것인지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보호요인을 적극적을 확보하는 노력으로

건강한 육아를 지향해야 한다.

아이는 절대 혼자 크지 않는다.

온 마을이 함께 키워야 하고, 엄청난 희생이 필요한 일이 분명하다.

자신의 욕구를 최악의 상태로 방치하지만 않는다면, 번아웃은 결국 끝이 난다. 일단 번아웃에서 빠져나오고 나면, 내면의 힘을 회복하고 다시금 부모로서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 p. 240

번아웃이 끝나야 부모로서 행복해질 수 있다.

아이의 웃음을 같이 따라 웃으며, 순간을 저장할 힘이 필요하다.

나를 돌보기 위해 애쓰는 시간이 간절한 우리들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