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 열국지 1 - 서주가 다하고 동주가 서다, 완역 결정본
풍몽룡 지음, 김구용 옮김 / 솔출판사 / 200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몇년전에 한번 완독한 후, 한참 놔두고 있다가 우울해서 다시 집어들었다. 이 책을 선택해서 이곳

에 가지고 온 이유는 물론 재미도 있지만 이야기가 길고 내용이 방대해서 한 두번 읽고서는 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즉, 여러번 읽고 또 읽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책을 가지고 올 수 없었

던 내게 가장 효율적이리라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내 판단은 정말이지 적중했다. 물론 수년전에 읽어서 시차가 있긴 하지만, 다시 읽어도 여전

히 누가 누군지 아리송하고 헷갈리기 때문이다. 춘추 전국시대를 다 기술했으니 나오는 사람의 수

는 얼마나 많을 것이며, 나오는 사건의 수는 또 얼마나 많을 것이냐!

 

예전에 삼국지를 한번도 읽지 않은 사람과는 세상을 논하지 말고, 삼국지를 많이 읽은 사람과도 역

시 세상을 논하지 말라는 소리를 들었다. 읽지 않은 사람과는 더불어 세상을 논할 필요가 없고, 많

이 읽어서 달통한 사람과는 논해봐야 수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었다.

 

그런가? 나는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중화사상에 입각한 중국 사람들의 소리겠지. 열국지 역시 마

찬가지다. 수많은 고사성어의 유래나 인물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은 소소한 재미이지 어찌 그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랴. 다만 여기 나오는 무궁무진한 인간군상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은 괜찮은

수확같다.

 

나는 소설을 좋아했고, 소설을 많이 읽었었다. 그리고 내가 소설을 통해 얻게 된 가장 큰 수확은 사

람을 보는 눈이 생겼달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수많은 사람들을 간접적으로나마 접

하게 되므로써 약간이나마 성격이나 행동에 대해 짐작을 할 수 있고, 유형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 하는것 말이다.

 

이 책 역시 마찬가지이다. 지금과 시대가 다르고 -자그마치 2000년도 더 된 이야기가 아닌가!- 하

니 도덕율도 다르다. 충신과 열녀에 대해 얘기하지만 그것이 어찌 오늘날과 같을 수 있겠는가? 아

니, 오늘날은 고사하고 당대에도 임금을 죽인 행위도 어떤 때는 용납 안 되는 무도한 일인가 하면

어떤 때는 제위를 바로 잡는 의거이기도 했으니 그게 어찌 하나의 일관된 기준에 의한 서사이겠는

가!

 

충신과 간신의 구별도 힘들다. 지금의 눈으로 보면야 충신과 간신을 구별하는 것이 쉽겠지만 내가

그 당시 사람이라고 가정해보자. 이 말이 나를 위해 진정으로 간하는 말인지, 간사한 소리인지 도

대체 어찌 구별할 수 있겠느냔 말이다. 악공과 미녀를 바치는 행위가 나를 정사에서 멀어지게 하려

는 간교인지, 아름다운 것을 보고 마음을 순화시키라는 것인지 어찌 알겠느냔 말이다. 걸핏하면 모

여서 충성을 맹세하고 짐승의 피를 바르는 회를 하지만, 돌아서면 서로 맹약을 어기고 침략을 일삼

고 뒤에서 딴수작하고 이간질을 하는 것은 동서고금이 다를 바가 없다. 역사를 알고 현세의 교훈으

로 삼으라고 하지만 여기 나오는 수많은 제후들도 선대의 일을 보고도 자기도 또 실수를 한다. 선

대에서 차자를 세자로 삼아 난이 일어나는 것을 빤히 보고도 애첩에 속아, 간신에 넘어가 서자를

세자로 책봉해 난을 불러일으킨다. 그러고보면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는다는 것은 다 그냥 하는 소

리인가? 같은 일의 무수한 반복에 다름이 없는 것일까?

 

소진이 부귀하게 되기 전까지는 어머니와 동생과 형수가 그를 박대했으나 -물론 그가 농사나 지으

라는 어머니의 권고를 어기고, 집안의 돈을 다 가지고 갔기 때문에 그럴만한 이유는 충분히 있었으

나- 그가 세도를 얻고나자 가족의 태도가 돌변한다. 부귀가 없으면 형제간도 멀어지고, 부귀가 있

어야 남도 몰려드는 것은 동서고금에 다를바가 없다고 당시에도 평하지 않았는가?

 

본인이 뜻이 박하여 뭔가 대단한 교훈은 찾을 수가 없었고, 인간만사가 동서고금에 다를바가 없다

는 사실, 오늘도 우리는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고 있구나 하는 한탄, 그리고 여러가지 흥미로운 인

간상에 대해 재미를 느꼈다는 것이 소회이다. 총 12권이므로 완독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요구되나

재미있어 그 과정이 지루하지는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