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날의 깨달음
조정래.홍세화.정혜신 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0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름만 들어도 대강은 다 아는 유명인사인 정신과 의사 정혜신, 소설가 조정래, 건축가 김진애, 기

자 고종석, 손석춘, 교수 장회익, 박홍규, 박노자, 그리고 홍세화씨의 글을 묶은 책이다. 

그들이 젊었을 때, 가지고 있던 생각, 그들의 행로에 대해 짧게 나와있는 이 책은 나로 하여금 다시

치열한 삶의 열정을 깨닫게 해 주었다. 그들의 젊은 날은 어찌 그리 치열하고 아름답던지!!!

정신과 의사가 되고자 하는 열정 하나만으로 어쩜 무모하달 수 있는 도전을 했던 정혜신씨, 돈때문

에 고통받지 않는 사회를 꿈꾸었던 손석춘씨, 세상의 이치에 대해 고민했던 장회익씨, 다른 사회에

와서 오히려 그 안에서 소련을 다시 발견하고 지배층의 습속에 대해 알게 된 박노자씨, 철저한 자

기관리로 결국은 집념의 소설을 완간한 조정래씨등 이 책에 실린 모든 사람들의 젊은 날은 우리 모

두에게 삶에의 열정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그들과 그들이 아닌 사람의 차이는 열정의 차이일까? 간절히 바라면 꼭 이루어진다는 글을 어디선

가 읽은 적이 있다. 그 때 나는 그 말이 맞다고 생각했다. 간절히 바라면 그만큼 노력하기 마련이라

고 생각했으니까. 물론 나는 지금도 그 말이 맞다고 생각한다. 간절히 바라면 꼭 이루어질 것이다.

-아니라고 생각지 않는 것은 아직 내가 젊다는 이야기일까?-

중학교 시절 전혜린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의 그 감동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그녀는 내가 처음

으로 본 여성상이었고, 나의 우상이었다. 그녀처럼 치열하게 살고 싶었다. 인식만을 최고의 가치로

놓고 앎의 세계에 빠져들고 싶었다.

그러나 인생은 뜻하지 않은 방향으로 흘러가기도 한다. 나는 치열하게 살고픈 욕망과 현실의 고단

함 사이에서 결국 욕망을 접었다. 내가 지기에 너무 무거웠고 힘들었다. 후회하냐고? 글쎄, 모르겠

다. 그냥 아련할 뿐이다.

이 책을 읽으니 나의 예전 모습이 잠시 생각난다. 이 책에 소개된 이들의 너무도 아름답고 치열한

삶에 존중과 감탄을 보낸다. 성공여부를 떠나 그들은 행복할 것이다.-물론 성공도 했으나- 그토록

치열하게 자신의 삶을 가꾸었으므로.

어릴적에 자신의 삶은 치열하게 가꾸지 않으면서 자식들에게는 열심히 공부할 것을 -오로지 공부

만 할 것을 -주문하는 어른들의 행태가 끔찍했던 적이 있었다. 욕하면서 닮는 것이라더니 나의 아

이들은 이렇게 치열하게 자신의 삶을 가꾸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본다. 나도 늙었구나, 기성

세대가 되었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