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김훈 지음 / 학고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김훈 열풍이 휩쓸때도 김훈을 읽지 않았다.

우선 '자전거 여행' 이 크게 맘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었고 -좋은 책이나 내 스타일은 아니었다-  또 이순신이란 인물에 대해서도 큰 관심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한겨레 신문을 볼 때 김훈의 취재노트가 기사에 있었는데, 보면서 신문기사 같지 않은 그의 글쓰기 스타일에 좀 당황했었던 기억을 가지고 있는 나로서는 제대로 된 김훈읽기의 처음이 바로 이 작품인 셈이었다.

첫 느낌은 문장이 매우 미려하다는 것이었다. 읽으면 남성작가의 글이라는 생각은 드는데 문장을 보면 다른 남성 작가들과는 사뭇 느낌이 다르다. 참으로 수려한 문장을 구사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하긴 그러니 신문기자에서 소설가로까지 지평을 넓힐 수 있었겠지만.

병자호란은 국사책에서 치욕의 역사로 다루어지고 있는 부분이다. 이 책에서는 자세한 전쟁얘기를 다루지 않는다. 다만 임금이 남한산성에 들어가 항복하기까지의 일을 오로지 다른 지역의 전투나 이런 얘기 없이 남한산성내에서의 이야기만으로 풀어쓰고 있다. 그런데 그 설명과 묘사의 아름다움이라니!!! 

풍전등화의 상황에서 임금은 그럴 수 밖에 없었겠구나, 신하들의 태도 역시 저럴 수 밖에 없었겠구나, 아 저랬겠구나 하는 느낌은 교과서에서 기술형의 문장으로 병자호란을 접했을 때와는 사뭇 달랐다. 교과서의 느낌은 그 상황에서도 주화파와 척화파로 나뉘어져 싸웠으려니 하는 느낌인데 소설속에서의 느낌은 아, 나름대로 그들은 다 나라를 깊이 사랑하고 있었구나, 그래서 주화파가 되었고 척화파가 되었구나 하는 것이다.

대장장이 날쇠의 얘기나 다른 모든 사람들의 얘기가 다 아름답다.

아, 이것이 김훈의 매력인가!!!

 


댓글(0) 먼댓글(1)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김훈이 "남한산성"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것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11-05 02:33 
    남한산성 - 김훈 지음/학고재 2007년 10월 31일 읽은 책이다. 올해 내가 읽을 책목록으로 11월에 읽으려고 했던 책이었다. 재미가 있어서 빨리 읽게 되어 11월이 아닌 10월에 다 보게 되었다. 총평 김훈이라는 작가의 기존 저서에서 흐르는 공통적인 면을 생각한다면 다분히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매우 냉정한 어조로 상황을 그려나가고 있다. 소설이기에 작가의 상상력이 개입이 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읽었음에도 주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