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얼단상 - 한 전라도 사람의 세상 읽기
고종석 지음 / 개마고원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종석씨를 여러 분으로부터 추천 받았으나 게으름과 미심쩍음에 망설이다가 이제서야 보게 되었다. 그의 책 여러권 중 뭘 볼까 하다가 제목이 맘에 들어 고른 것이 바로 이 '서얼단상'

어쩜 나랑 이렇게도 궁합이 잘 맞는지 딱이다. 우선 나는 그가 자신을 전라도 출신이라 느낀다는 감정에 깊이 공감했다. 나는 서울생이고 부모는 다 경상도태생이지만 솔직히 경상도 사람에게보다는 전라도 사람에게 정이 간다. 나는 사람들이 광주에 대해 부채의식이 없는 것도 솔직히 이해가 안가고 그렇다. 나는 광주를 알게 된 이후 내내 광주에 대한 부채의식에 사로잡혔었다. 그리고 내 생각에 정체성이랄까 하는 것은 성장기에 형성되는것 같다. 나는 저 '서얼'이란 말에 깊은 동류의식을 느낀다. 나도 고종석씨처럼 소수자에게 나의 정체성을 느낀다. 그건 현재 내가 이성애자이고 평균적인 삶을 사는 시민이고 이런 것을 떠나 내 성장기에 이미 박힌 생각인것 같다. 나의 성장기는 매우 우울하고 외로왔으므로...

나 역시 고종석씨처럼 강준만과 진중권과 김규항과 홍세화에 열광하지만, 그건 나의 머릿속 한 부분의 이성일뿐 나의 행동이나 평상시 사고는 고종석씨의 말대로 우파인가보다. 고종석씨의 모든 글에 깊이 공감하므로. 조선일보에 대한 생각이나 그에 비판적인 글을 쓴 김정란씨에 대한 작은 비판들이 정말 내 생각과 같다. 고종석씨는 나랑 좋아하는 사람들도 같다. 김현씨를 작고후 알게 되었는데 그때의 그 딴세계에 온 듯한 느낌이라니...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고종석씨의 진가를 알게 되었다 . 시간내서 고종석씨의 전작주의자가 되어야겠다. 이렇게 글을 맵시있게 간결하게 잘 쓰다니, 더구나 그 안에 담긴 생각의 폭은 말할것도 없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