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재구성
하지현 지음 / 궁리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산 것은 순전히 저자때문이다. 저자 하지현씨는 내 중고교시절의 우상 전혜린이 사랑하던 동생 전채린씨의 아들이다. 영화감독 고 하길종씨의 아들이자.

하지현씨는 섭섭하겠지만 나의 이 책에 대한 관심은 그러니까 전혜린에 대한 관심의 연장인 것이다. 이 책은 영화를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영화속 주인공들의 관계와 심리에 대한.

글 속에서도 저자 역시 밝혔듯이 그도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스타워즈" 에 대한 글을 쓰며 아버지를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의식하고 있음을 얘기한다. 그 외 많은 영화들도 다들 그렇게 영화속 주인공들의 관계에 대한 분석, 관계에 얽힌 그들의 심리 이야기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짐작하던 바도 있고 일견 새로운 점도 많다. 영화를 봤으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고, 안 봤어도 읽는데 하등 지장이 없는 이 책은 그가 아버지 -영화감독이었던- 를 많이 의식하고 컸구나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들게 한다. 그래서 "스타워즈" 나 '캐치 미 이프 유 캔" 같은 영화와 그 영화 속 주인공들의 심리 분석이 더욱 새롭다. 저자 역시 아버지의 부재속에 자랐으므로.

모 신문에 연재하고 있는 글들보다는 훨씬 수준이 뛰어나고 흥미롭다. 더구나 대다수 사람들이 즐기는 영화를 소재로 삼았으므로 더욱! 

관계를 통한 치유까지에는 이르지 못하지만 -심리학책으로 마음을 치유받고 싶다면 김형경씨의 '천개의 공감"을 따라올 책은 없을것 같다. 다른 책을 읽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이 책은 충분히 마음의 위로를 준다- 관계의 분석은 매우 흥미롭고 치밀하고 재미있다. 쉽게 책장이 넘겨지는 책이 아닌, 음미하며 골똘히 읽을 책! 

강추하며 그의 행보를 더욱 지켜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