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박현욱을 '동정없는 세상'으로 알았다. 그 책은 정말 신선했다. 우선 최고 미덕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쉬운 문체였다. 사실 여태까지의 좋은 소설들 중 이렇게 쉽게 읽힌 책은 없었다. 집중과 긴장을 요하는 책들도 많았다. 그런데 이 책은 너무 쉽게 읽히면서도 재미있고 또 내용도 좋았다. 이렇게 재미있는 성장소설도 드물것이라 여겨졌다. 작가의 멋진 풍모도 만족스러웠다 나는 이 작가를 잘 기억해두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역시나 나의 기대를 배반치 않고 다시 돌아온(?) 박현욱! 그는 정말 상복도 많다. 그리고 그의 작품들은 정말 충분히 상받을 만큼을 한다. 내 친구중 하나는 말도 안되는 소설이라며, 그렇게 이중생활을 안들키게 하는게 가능하냐지만 나는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멀리 있는 시댁식구들이나 외국 사는 친정식구들 속이는 것도 가능하고, 직장사람들도 계약직이니만큼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설정에 별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건 중요하다. 우연의 남발은 좋은 소설의 자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므로. 

이중결혼이 가능하냐고? 물론 호적상은 불가능하지만 실제상 불가능할 것이 무엇이랴! 그 점을 작가는 능청스럽게 얘기한다. 그리고 중요한건 작가의 그 말발과 설득이 정말 먹힌다는 것이다. 나는 이 소설을 읽는 동안 오쟁이를 진 이 남편의 입장이 충분히 이해가 되었다. 원래 그러지 않는가! 더 사랑하는 사람이 약자라고. 나눠갖기는 싫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가지려면 어쩌겠는가. 양보해야지. 전부 아니면 아무것도 아니! 라고 외치다가 정말 아무것도 안 생기면 그 때는 어쩌란 말인가! 

이 이상하고도 괴이한 얘기를 축구와 풀어쓰는데 정말이지 어쩌면 그리도 적절한 비유를 들어 설명하는지, 작가의 눈썰미에 반하지 않을 수 없다. 지친 일상에 그로기 상태가 된 당신, 당장 이 책을 사서 들라! 최소 며칠의 재미와 행복을 보장받을 수 있을테니... 하지만 작가의 차기작에 대한 기대로 차기작이 나올 때까지의 조바심과 초조에 대해서는 보상해 줄 수 없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