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사이에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 최성애 박사의 부부를 위한 행복한 기술
최성애 지음 / 해냄 / 200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는 사람이 TV에서 최성애박사를 알게 되었다며 추천해줘서 읽게 된 책이다.

안 지 12년, 사귄 지 7년 째 결혼한 나이지만 신랑과 싸운다. 아니 싸운다기 보다는 주로 퍼부어대는 편이다. 나는 욱하는 성질을 못 버리는 아주 성질 급한 여자고, 신랑은 느긋하고 인내심 많고 주로 들어주는 편인 착한 남자이기 때운에. 알게 된 기간, 연애한 기간이 뭐 그리 중요하랴. 사람은 서로 의견충돌이 없을 수 없는 존재일텐데 말이다. 연애적에도 우린 수없이 싸웠다. 그 때는 싸움의 주된 소재가 신랑의 밤샘 당구였고 또 사소한 일에 잘 삐치는 내 성격에 기인했다. 결혼한 다음에는 우선 싸울 시간이 줄었다. 정말이지 엄청난 노동강도의 회사일에 얼굴을 보는 것 자체가 힘든 생활이 계속 되니 싸울 시간도 없고, 첨엔 엄청 화나고 매일 신경질 냈지만 육아에 바쁘고 지친 나는 아기가 돌 반 무렵이 되자 드디어 신랑을 포기(?)했다. 새벽에 오건 말건 주말에 일하건 말건 그냥 신경 안쓰기로 한 것이다. 연애적엔 바쁜 회사 안 다녔냐고? 우리 신랑이 장교로 군 복무중일 때 결혼해 직장은 제대 이후부터 다니기 시작해 회사원과 연애를 한 경험이 없어 회사원이 그렇게 바쁜 줄 몰랐던 것이다. -회사원도 회사원 나름이겠지만- 그리고 나는 공무원생활을 하고 있어 칼퇴근이었고. -비공무원들께 죄송-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연애적엔 먼 거리도 마다않고 마중나가고, 도시락도 싸 보고, 아낌없이 이것 저것 다 주기도 하고 그러지만 결혼하자 이젠 잔소리만 늘고 해 주기 보다는 받기를 원하는 그런 이기주의자가 되어가는 나에게 이 책은 분석적으로 나의 결혼 생활을 짚어보게 해 주었다.

이 책의 핵심은 "라이프 통장"이다. 부부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4가지를 각각 "재정통장" "건강통장" "정서통장" "도우미통장"으로 나누어 각각의 통장의 잔고를 살피며 서로 계획과 양보와 절제로 부부생활을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돈 문제가 부부 사이의 중요한 문제임은 당연지사이고 그 이외에도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서로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우리 모두 다 아는 사실이다. 마지막 도우미 통장은 부부가 서로 도와주며 사는 것은 물론 주위 사람과도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를 공유하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부부가 문제가 생기고 싸움이 잦아들면 우리의 문제는 위의 4가지 중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고 해결해야 한다. 마마보이 신랑, 낭비벽 배우자, 친정에 퍼붓는 부인, 몸이 약해 기본적인 생활에도 힘든 배우자등 뭐가 문제인지를 우선 확인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최성애박사는 얘기하고 있다.

우리는 싸우지만 뭐가 문제인지 모르고 그냥 감정의 낭비만 하는 경우가 많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우선 문제가 뭔지 알아야 해결책을 세우지 않겠는가! 이 책은 부부가 읽어야 하지만 결혼 전의 모든 사람들이 더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돈으로 혼수를 마련할 게 아니라 미리 책을 읽고 각자의 성격과 생활습관을 확인하여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튼튼한 결혼 생활을 위한 방침이 아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