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박경철 지음 / 리더스북 / 200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나는 실용서를 안 좋아했다. 그냥 사람이 너무 실익만 밝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고 또 내용도 딱딱할 것이라는 편견도 자리잡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어디선가 시골의사의 얘기를 알게 되어서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 과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아름다운 동행" 을 먼저 춣판해야 투자얘기를 출판한다고 했다는 얘기에 끌려서- 결론은 매우 만족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세간에 유행하는 단지 얼마를 벌게 해준다는 그런 길라잡이 책이 아니라 정말 내가 중고교때 읽은 경제 교과서 같다는 느낌을 준다. 그 덕분에 생소했던 경제 용어에도 알은체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외평채니 하는 - 또 이렇게 아무렇게나 사는게 아니라 세상사에 관심을 갖고 흐름을 살피며 더 검약하며 살아야 겠다는 각오를 다지게도 해줬다.

이 책은 보수적이다. 이렇게 저렇게 하면 돈 벌 수 있다는 얘기는 없고 금리 이상의 돈을 벌기란 상당히 힘드니 현재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라는 -몸값을 올리라는 - 정말 원칙적인 얘기와 종잣돈을 모으라는 얘기 등 누구나 알고 있는 얘기를 정말 온 몸으로 와닿게 얘기하고 있다. 나는 요즘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강추하고 있다. 사람들은 막연히 어떻게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아니 사람들이 아니라 나인가?- 사는데, 그런 안이한 생각으로 살다가는 정말 노후에 병원 갈 돈도 없고 밥 사먹을 돈도 없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머리를 번쩍 스치고 지나간다. 10억을 가지기도 힘들지만 막연히 10억만 있으면 어떻게 살겠지 하는 생각도 위험하다. 세상이 어떻게 바뀔지 누가 아는가! 금리가 어떻게 될 지, 인플레가 어떻게 될 지!

정년은 짧은데 수명은 길다는 것이 내 입장에서는 축복만은 아닌 것 같다. 45세에 나와 85세까지 산다면 40년을 어떻게 사는가 말이다. 이건 보통 재테크로도 참 난감하단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이 책을 본 내가 당장 재테크에 뛰어든다거나 재테크 공부를 하는 건 아니다. 다만 세상을 좀 더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정말 공부란 평생 하는 것이라는 생각, 좀 더 검약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은 나의 다음 계획은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이다.  다만 언제 다 읽게 될지는 모르겠다. 워낙 읽을 책이 밀려있어서... 물론 순서를 다 제끼고 이 책을 먼저 집어들면 되긴 하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