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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이틀 ㅣ 미스티 아일랜드 Misty Island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 들녘 / 200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5월 5일 어린이날 하루만에 다 읽은 책입니다. 모처럼 쉬는 날이지만 애인이 없다보니 놀데,갈데도 없고, 집에서 책이나 읽는 게 낙이지요. 그렇게 흘러가는 거 아니겠습니까...그러다 보면 낙엽지고, 눈내리고, 크리스마스 오고, 한 살 더 먹는 거 아니겠습니까...-_-;;; 갑자기 슬퍼지네요...
<사라진 이틀>을 쓴 작가는 요코야마 히데오라는 1958년생 작가입니다. 이 작품으로 2003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에서 1위를 했다고 합니다. 일본 추리 문학에 정통한 주변분의 증언에 의하면 그의 작품은 주로 본격에 강세가 있다고 합니다. <사라진 이틀>같은 휴머니즘+사회파 작풍은 오히려 흔치 않다고 합니다. 그의 본격 작품이 번역됐으면 좋겠네요...
이 작품은 가지 소이치로라는 기품있고, 선한 눈을 가진 경찰 교관이 자기 아내를 목줄라 죽이면서 시작합니다. 가지의 아내는 알츠하이머병에 걸려 있었지요. 치매 때문에 두 사람 아들의 기일을 잊은 아내는 절규하며 아들을 기억하고 있을 때 죽여달라고 외칩니다. 가지는 어쩔 수 없이 아내를 죽인 거지요.
여기까지는 그다지 특별할 게 없지만 작품의 진짜 재미가 곧 시작됩니다. 가지는 아내를 죽인 죄책감으로 자살을 하고 싶어하는데,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꼭 1년 뒤에 자살을 하겠다는 거죠. 왜 1년 뒤에만 자살을 할수 있을까? 호기심이 팍팍 생기지 않습니까? ^^;;
원제인 '한오치'란 말은 수사 용어로 범인이 사건의 일부만 자백하는 걸 말한답니다. 아내를 죽인 사실은 숨김없이 말하지만, 사건의 일부에 대해서와 1년뒤에만 자살을 할 수 있다는 이유를 숨기는 가지의 증언이 바로 '한오치'인 것입니다.
작품은 6명의 화자가 번갈아가며 이끌어갑니다. 가지를 최초로 심문한 심문관 시키(당구장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이름입니다..-_-;;), 가지를 기소한 검사, 가지를 취재한 기자, 가지를 판결한 판사, 가지를 변호한 변호사, 형무소에 수감된 가지를 감시하는 교도관이 그들입니다.그들은 각자의 입장에서 가지의 비밀을 파헤치려 노력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 모두는 불가사의한 가지의 기품의 포로가 됩니다.
무엇보다 현직 경찰(가지)이 아내를 목잘라 죽인 사건을 맞아 벌어지는 초반부 검찰청과 경찰청의 암투가 박진감 넘치며 볼만합니다.
또한 화자 6명은 모두 50대를 넘기거나, 50대를 향해가는 중년을 넘긴 노년으로 접어드는 연령대입니다. 이제 인생의 황혼기가 멀지 않은 그들이 느끼는 비감(가족으로부터의 소외감, 일만 알고 살아왔지만 무엇으로도 보상받을 수 없는 잃어버린 젊음 등)이 작품 전면에 애잔하게 물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하이라이트는 가지의 비밀이 드러나는 마지막 장면이겠지요. 이 부분에서 독자들의 호오가 극명하게 갈릴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그 비밀이 간직하고 있는 스케일이 작거든요. 분명히 감동적이고, 슬프긴 한데 한편으로는 '뭐야! 이거였어..'하는 느낌도 듭니다. 신파적으로 느껴지는 부분도 있고요...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이 작품이 시종일관 유지하고 있던 애잔한 정서를 클라이맥스에서 눈물로 확 터트려버릴 수 있게 만드는 좋은 엔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솔직히 조금 울었거든요. 저 개인적으로는 꽤 감동적이면서,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발언도 하는 좋은 결말이라는 생각입니다만 분명히 시시하다고 느끼실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아내를 죽여야만 했던 가지의 비극과 6명의 중년 화자들의 애잔한 인생 이야기에 젖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가지의 비밀이 밝혀지는 마지막 10페이지는 눈물을 참기 힘드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