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걸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
세오 마이코 지음, 한희선 옮김 / 비채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산뜻한 표지 그림이 우선 시선을 잡아끄는 <럭키걸>은 이미 <행복한 식탁>으로 국내에 선을 보인 세오 마이코의 작품이다. 일본에는 제법 팬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막상 <행복한 식탁>을 읽어보니 잔잔하다 못해 약간 심심하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하지만 <럭키걸>에 실린 작가 소개글을 보니 세오 마이코는 현직 중학교 교사로서 작가보다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우선시하며 자기가 가르치고 있는 중학생들도 함께 볼 수 있는 소설을 쓰는데 주력한단다. 어떻게 보면 '쥬브나일Juvenile' 혹은 '영어덜트' 계열 작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다. 본인같이 닳고 닳은 성인 독자에게는 심심한 작품일지 몰라도, <행복한 식탁>을 보고 큰 감동을 받았다느니 눈물을 흘렸다느니 하는 중학생 팬들이 꽤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성인과 중학생이 같이 볼 수 있는 작가로서 폭력이나 범죄가 없는 건전한 작품 세계를 추구하는 세오 마이코는 분명히 소구하는 바가 있는, 나름의 매력이 있는 작가라고 볼 수 있겠다.

 

<럭키걸>은 실제로 다른 이의 미래를 점칠 수 있는 능력은 거의 없지만, 손님들에게 적당히 듣기 좋은 말을 해주어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편안함을 안겨주는 루이즈라는 점성술사가 주인공이다. 그녀가 몇 년 전 손님으로 만난 미치히코는 두 번 다시 볼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행운을 타고난 남자. 루이즈는 강운의 소유자인 미치히코를 모든 방법을 동원해 성공리에 꼬득여 현재 동거중이다. 루이즈가 만나는 특이한 손님들이 가져오는 고민을 해결해주면서 덩달아 두 사람의 알콩달콩한 사랑도 더욱 깊어져간다는 네 개의 예쁜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첫번째 손님은 아빠와 엄마 중 누구를 선택해야 할지 가르쳐달라는 꼬마아이. 이혼한 부모 중 누구를 따라가야 할지 망설이는구나, 생각한 루이즈는 아이의 아빠와 엄마를 모두 만나게 되는데...그들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 기함을 지르고야 말았다. 좋게 말해 무난하고 나쁘게 말하면 무척이나 시시한 그 비밀에 잠시 당황하고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잠을 청했다. 이건 너무하잖아. 두번째 손님은 마음에 드는 남자를 넘어뜨릴 방법을 알려달라는 여고생. 이 이야기는 제법 마음에 들었는데 대형 마트에서 쇼핑을 하는 평범한 생활의 한 부분도 사랑하는 사람이 함께라면 보석같이 빛나는 순간이 될 수 있다는 깨달음이 마음에 남는 부분이 있어서였다. 세번째, 네번째 손님은 직접 만나보도록.

 

예전에 어느 번역자 선생님과 대화를 하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다. 그 선생님이 초등학교 때는 동화를 읽었고, 중학교 때는 조흔파 선생의 <얄개전> 같은 중학생용 소설을 읽으며 낄낄거렸다고. 그런 식으로 그 나이에 맞는 책들이 단계별로 놓여 있어 항상 책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으며 자랄 수 있었다 한다. 하지만 요즘은 어디 그런가. 초등학교 때 읽을 명작동화나 아동용으로 축약된 세계 명작 등은 있지만 어느 정도 머리가 큰 중학생들이 읽을 만한 소설은 별로 없는 것이 현실이다. 본인 같은 경우도 그 시절 무협소설이나 추리소설, 암흑가 비화 등으로 선회해 지금까지 죽고 또 죽이는 책들만 골라 보는 피폐한 정신 상태를 소유하고 이 나이 먹도록 애인도 없는 인간 이하의 삶을 살고 있지 않은가.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갑자기 너무 흥분했다). 아무튼 세오 마이코의 <럭키걸>은 소란스럽지도 넘치지도 않는 적당한 재미와 그리 머리 아프지 않은 깨달음이 공존한다. 실제로 중학생 자녀나 조카, 동생이 있는 사람이 선물한다면 멋진 아빠엄마, 삼촌, 오빠 소리 들을 수 있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