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위 <그 가능성은 이미 떠올렸다> - 이노우에 마기

 

 

 

 

 

 

 

 

 

 

 

 

 

 

기적의 존재를 믿는 탐정 우에오로 조. 그는 사람의 힘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살인사건의 여러 가설을 전부 검토하고, 모든 가능성을 낱낱이 제거해 나간다. 최후의 최후까지 파헤쳐봐도 끝내 사람이 할 수 없는 일이라면, 결국 기적이 존재함이 증명되는 것이 아닌가! 기적으로 보이는 불가능범죄 속의 트릭을 밝혀내고, 불가해한 기적을 인간계의 영역으로 끌어내리는 게 일반적인 탐정의 역할이라면 이 소설은 정반대다. 이 참신한 역발상이 제대로 먹혔다. 예전 <스트리트 파이터>나 <철권>처럼 대전게임의 형식을 빌어 기적을 믿는 탐정에게 속속 도전하는 능력자들. 그중에는 전직 검사도 있고, 프로페셔널 킬러 같은 범죄의 전문가도 있다. 그들은 현장을 분석해 다양한 물리 법칙 등을 내세워 몇 가지 그럴듯한 가설을 내놓지만 끝까지 다 들은 탐정은 오직 이렇게 말할 뿐이다. "그 가능성은 이미 떠올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 가설들을 논리적으로 파해하는 탐정의 활약이 재미 포인트다. 즉, 도전자는 트릭을 풀려 하지만 탐정이라는 작자가 어떻게든 트릭을 미궁으로 남기려 하는 역할의 전도가 일어나는 것이다(보통 추리소설에서탐정의 도전자는 대개 범인으로서 트릭이 밝혀지면 끝장이다). 기발한 발상으로 한계에 달한 본격 추리소설의 새로운 '가능성'을 떠올린 작가에게 찬사를 보낸다. 다만 한 가지 사건을 두고 여러 개의 흥미로운 가설이 세워지는 이런 추리소설에서는 결정적인 순간에 등장하는 탐정의 진짜 해결 방법이 가장 강력해야 하는데 그 점이 살짝 아쉽다.

 

4위 <진실의 10미터 앞> - 요네자와 호노부

 

 

 

 

 

 

 

 

 

 

 

 

 

 

일상계 학원 미스터리로 시작해 본격 추리, 중세풍 판타지를 가미한 추리소설 등 손 대는 장르마다 성공시키고 있는 일본 추리소설계의 기린아 요네자와 호노부의 단편집이다. 전작 <왕과 서커스>에서 활약한 여성 기자가 일본의 각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을 취재하는 도중에 밝혀지는 사건의 진짜 얼굴을 그려내고 있다. 주인공 다치아리이 마치는 대단한 추리력의 소유자로 사건 관계자에게 듣는 사소한 몇 마디로도 진상을 낱낱이 밝혀내는데 전부 억지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고개가 끄덕여진다. 여섯 개의 수록작 중 잡지 연재 사정상 급하게 써야 했던 '정의로운 사나이' 말고는 대부분 수준이 높고, '고이가사네 정사'와 '나이프를 잃은 추억 속에', '이름을 새기는 죽음' 같은 작품들은 최상급이다. 특히 '고이가사네 정사'는 2010년대 일본 단편 추리소설을 모두 통틀어서도 버금 가는 작품이 없어 보인다. 기자가 주인공이다 보니 취재 윤리 및 기자로서의 마음가짐 등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기자라는 직업에 대한 통찰도 만만치 않다. 게다가 요네자와를 오늘의 요네자와로 만들어준 독특한 장점, 즉 책장을 다 덮고 나서도 한동안은 작가가 그린 세계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만드는 '문학적 여운'이 짧은 이야기들 속에서도 여전하다는 점을 확인해 더욱 반가웠다.

 

 

3위 시인장의 살인 - 이마무라 마사히로

 

 

 

 

 

 

 

 

 

 

 

 

 

 

시 쓰는 저택에서의 살인인 줄 알았다. 하지만 시인은 살아 있는 시체, 좀비를 말하는 거였다. 대형 펜션의 1층을 점령해버린 좀비 떼에게서 생명의 위협을 받는 대학생들이 2층과 3층에서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지만 당연히(?) 연속 밀실 살인사건이 벌어져 탐정 역의 여학생과 '왓슨' 역의 남학생이 수사에 나선다는 내용이다. 산불 같은 대형 화재나 호우, 눈보라 등 주로 자연재해로 만들었던 클로즈드 서클을 좀비 떼로 만들었다는 게 독특하다. 더구나 좀비들이 단순히 등장인물들을 고립시키거나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작가가 부여한 좀비만의 특성들을 활용해 밀실 트릭의 주재료로 쓰였다는 점에서 흠 잡을 데 없는 본격 추리소설이다(단서로 쓰이는 좀비의 특성들은 작가가 공정하게 죄다 공개했다). 세 개의 밀실 살인은 답을 알고 나면 늘 그렇듯이 왜 내가 이 간단한 걸 몰랐을까 하면서 애꿎은 머리를 쥐어박게 되지만 간단한 만큼 깔끔하고 딱 떨어지는 답이라서 뒷맛이 좋다. 다만 추리소설을 처음 써봤다는 작가 이마무라 마사히로의 문장력이 아직 완성되지 못했고,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인상비평 한 마디로 처리하는 게 아쉽긴 하다. 예를 들어 A라는 여자는 신경질적으로 생겼다고 묘사하면 그 여자는 진짜로 신경질적이고 처음부터 끝까지 신경질적이다. 이는 캐릭터의 외면은 물론 내면까지도 한두 컷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에서 쓰는 기법이지 소설에서는 좀 더 정교한 인물 묘사가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슷하게 수많은 등장인물의 성격을 한두 장면에서 길지 않게 묘사하지만 모든 캐릭터가 생생한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과 비교해보면 내공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좀비라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서브컬처를 적절하게 끌어와 추리소설의 영역을 한층 확장시키고, 원래 독자와 작가의 두뇌싸움이라는 유희에서 출발한 추리소설의 한바탕 놀이 정신을 무리없이 계승한 작가의 행보는 크게 주목할 만하다.

 

 

2위 <거울 속 외딴 성> - 츠지무라 미츠키

 

 

 

 

 

 

 

 

 

 

 

 

 

 

데뷔작 <차가운 학교는 멈추지 않는다>부터 학원물에서 강점을 보여왔던 츠지무라 미츠키의 학원물 완성작이 아닐까 싶다. 요즘 한국에서도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등교거부 히키코모리를 주요 제재로 삼아 등교거부 학생들의 연대와 우정을 감동적으로 그려냈다. 또래들이 전부 학교에 가고 아무도 없는 텅 빈 방 안에서 두 배의 고독을 느끼는 등교거부 학생 고코로, 그런데 방 안의 거울에서 밝은 빛이 흘러나오고 그 거울에 손을 대보자 낯선 성으로 빨려 들어가는 게 아닌가! 그 성에는 자신과 비슷한 여러 명의 등교거부 학생들이 있고, 늑대 가면을 쓴 신비로운 소녀가 1년 동안 이 성에서 숨겨진 열쇠를 찾으면 소원을 이뤄준다고 선언한다. <나니아 연대기>스러운 전개를 기반으로 한 판타지 소설이지만 등교거부 학생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학교에서의 왕따 등은 전혀 '판타지'가 아닌 현실이다. 오랜 취재가 선행되었을 것으로 보이는 실감 나는 묘사에서 학교가 얼마나 병든 곳인지, 그 학교에서 예민한 감수성을 가진 청소년들이 얼마나 고통받고 있는지 절절하게 느낄 수 있었다. 장르 구분을 하자면 어쩔 수 없이 판타지라고 해야겠지만 몇 가지 소설을 관통하는 핵심 미스터리들은 공정한 단서와 논리 등 충분히 '추리소설적'으로 풀어 나가므로 추리소설 랭킹에 올라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여러 설명이 필요 없는 정말 감동적인 소설이며 여러 번 눈물을 닦게 되는 강력 최루탄이기도 하다. 1위만 없었다면 단연 올해 최고의 작품!

 

 

1위 <맥파이 살인사건> - 앤서니 호로비츠

 

 

 

 

 

 

 

 

 

 

 

 

 

 

사이코 스릴러나 형사물, 요즘 대세인 도메스틱 스릴러 등에 밀려 어느새 뒷방 늙은이 신세가 되어버린 영미 퍼즐 미스터리의 놀라운 반격이다. 오랜만에 영미에서 정통 본격 추리소설이 나온 것만 해도 반가운 판에 이 정도 완성도라니 정말이지 감탄을 넘어 감격했다. 애거서 크리스티를 모티브로 삼은 소설이지만 실제 크리스티가 썼다고 해도 믿을 정도로 공부를 잘했다. 주로 셜록 홈스나 007 등 기존 유명작들의 후속작을 써서 생계를 이루는 오리지널리티가 없는 작가라고 폄하했던(글쓴이가) 앤서니 호로비츠였는데, 정작 자기만의 얘기에서 이렇게 장쾌한 한 방을 날릴 거라고는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다. 특히 아티쿠스 퓐트라는 포와로를 방불케 하는 고전적인 미스터리를 쓰는 작가가 현실에서도 살해당하면서 극 중에서의 살인과 현실에서의 살인이라는 두 가지 미스터리가 동시에 굴러가는 구성이 절묘하다. 두 사건 다 인상적인 해결 장면이 기다리고 있으며 어느 하나 완성도 면에서 빠지는 게 없다. 물론 포와로 시리즈를 고스란히 재현한 극 중에서의 살인을 독자들은 더 좋아할 것 같긴 하다만, 현실에서의 살인도 애거서 크리스티 재단 회장 매튜 프리처드(크리스티 외손자) 등 실제 인물도 등장하고 출판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편집자 출신인 글쓴이는 더 깊이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살해 동기도 충분히 공감이 가는 게 추리소설 애호가이자 편집자로서 나 같아도 죽였을 것 같다, 하하). 한 가지 아쉬운 건 핵심 단서 중 하나에서 편집이 조금 아쉽다는 것. 원서를 봐야겠지만 내 생각에 편집이 조금 잘못 돼서 독자들이 헷갈릴 여지가 있는 단서가 하나 있다. 물론 감상의 재미를 결정적으로 해치지는 않지만 워낙 좋은 작품에서는 자그마한 흠도 크게 보이게 마련이니까. 마침내 자기만의 세계를 일궈낸 앤서니 호로비츠의 신작을 계속 만나볼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호로비츠 작가님, 충성! 충성! 충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