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레이드 호텔 매스커레이드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 가장무대회에로 초대

 

 

 오랜만에 재밌는 소설을 읽은 기분이다. 솔직히 추리 소설은 언제나 재밌다. 그런데 평소에 왜 자주 보지 않는 걸까? 모르겠다. 만약 자주 보게 되면, 어떤 기시감으로 추리 소설이 재미없어질지도. 하지만 지금 추리 소설의 초짜인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매스커레이드 호텔을 매우 재밌게 읽었다.

 

 재미의 이유를 굳이 밝히자면, 첫째는 설정의 탄탄함이다. 모든 추리 소설이 그렇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여하튼 이 소설에선 연쇄 살인이라는 첫 설정이 등장한다. 이 단서는 범인이 남긴 쪽지이다. 쪽지에 남겨진 건 숫자뿐인데, 소수점까지 잘 계산해보면 위도와 경도를 가리키고 있다. , 연쇄 살인범의 예고 살인이다. 세 번의 살인 사건 후 네 번째 살인 사건의 예고 장소로 나오미가 근무하고 있는 호텔이 지정되었다. 이에 형사 본부에서는 사건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프런트를 맡는 닛타를 중심으로 많은 형사들이 파견되어 호텔리어로 위장하여 잠복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반전이 있다. 며칠 동안 일하면서 닛타는 이 사건이 어쩌면 연쇄 살인으로 위장한 개별의 사건이 아닐지 의심하게 된다. 아니나 다를까, 곧 형사팀에서는 이 사건이 인터넷을 이용한 각 개인의 사전모의 살인 사건임을 밝혀낸다. 그리고 그 중심에 이 네 번째 살인 사건의 인물이 있음을 예측한다. 하지만 사전 주동자인 네 번째 인물에 관해선 추측할 단서가 아무것도 없다. 결국, 호텔에서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 말고는 아무런 방법이 없다. 하지만 이 일은 호텔 측에 있어선 너무나 억울한 일이다. 사건이 호텔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사실을 언론에 발표만 해도, 범인이 이 사건을 단념할 것이 분명하지 않은가? 이 일로 주인공 나오미와 닛타는 다소 갈등을 일으키지만, 결국 마지막까지 범인을 찾는데, 서로 협조하여 최선을 다하기로 한다. 그리고 마지막 결혼식 피로연 소동으로 한바탕 난리가 벌어진 가운데, 범인인 요코는 유유히 손님으로 위장하여 나오미의 생명을 위협한다. 마지막 순간까지 손에 땀을 쥐게 만들지만, 결국 범인은 잡히고, 닛타와 나오미의 재회로 이 소설은 끝을 맺는다.

 

 이제 의미적으로 재밌는 부분을 살펴보려고 한다. 첫째는 이 소설의 설정인 인터넷 살인 사건이라는 부분이다. 만약 이 부분이 실제로 그런 식으로 존재했던 묻지마 살인 사이트였다면, 재미가 반감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의외로 이 소설은 요코가 치밀하게 자신의 살인을 위장하기 위해, 사용했다는 설정으로 반전을 준다. , 어떤 익명성에 대해 기묘하게 떠올리게 하면서도, 동시에 그 익명성을 이용한 한 인간의 치밀한 집착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익명성의 부분은 동시에 마지막 살인 사건의 이유와도 연결되어 있다. 호텔리어로서 나름의 프라이드가 있는 나오미는 요코가 임신한 채 자신의 남자친구를 찾아왔다는 사실을 몰랐다. 그 이유로 당연히 숙박하고 있는 손님의 신상 명부에 대해서 밝히지 않았고, 아니 아예 손님을 위해 없다고 발뺌했다. 하지만 그 이유로 요코가 유산을 했을지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이에 요코는 복수를 다짐하면서 전체적인 계획을 짰는데, 마지막 날 결혼식 피로연의 사건까지 익명성을 이용하여 신부의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그리고 자신은 유유히 나오미에게 예전처럼 자신의 모든 안내를 부탁하면서, 살인할 수 있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얻게 된다. 만약, 닛타가 이 모든 사실의 연결고리를 풀지 못했다면, 나오미는 쥐도 새도 모르게, 이유도 모른 채 그냥 죽어갔을 것이다. 여기에 또 한 가지 재밌는 점은 이 소설이 이렇게 여러 반전이 있지만, 결국 범인에 관해선 사전에 등장한 인물 가운데 하나를 골랐다는 점이다. , 추리 소설의 기본적인 전통과 공식에도 충실했다는 사실이다. 여기에 닛타와 나오미의 미묘한 신경전과 줄타기는 이 소설을 보는 또 다른 재미를 주기도 한다. 여하튼 이를 통해서 왜 이 소설의 제목이 매스커레이드(Masquerade) 호텔인지 알게 된다. 솔직히, 처음에 그냥 한글만 보고 뜻도 생각 안 하고 읽다가, 갑자기 호텔 이름이 코루테시아 도쿄라길래, 이게 뭐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마지막 다 읽고서 제목을 다시 보니, 이해가 갔다. 가장무도회 혹은 가면, 이 호텔에 가장 어울리는 이름이자, 현대 사회의 이름의 아닐지, 잠시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