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 이면 - 1993 제1회 대산문학상 수상작, 개정판
이승우 지음 / 문이당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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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에 집중했고 결핍을 보았다. 구원에의 갈구를 들었지만 모른 척한다. 나는 구원을 모른다. 외로움을 가장 가까이에서 울어보았다. 살아내는 방법을 듣기 위해 처내미는 귀는 불순했다. 가까스로 떠올려진 기억. 고독했을 때가 까마득했다. 지나친 낙관과 애처로울 정도의 당당함은 가난에서 나오고, 그외의 것들은 없었다. 내팽개쳐진 장기들처럼 지도와 지표가 부유하고, 약도 있고 희망도 있는 나는 더없이 완벽한 인간처럼 느껴졌다. '불우한 가정환경, 아버지의 오랜 부재, 어머니의 재가, 잃어버린 고향'으로 대변되는, 머리 위로 짙게 드리워진 그림자는 우중충한 껍데기의 의기양양한 외양에도 불구하고 수동성 외에 아무 것도 알려주지 못한다. 다만 휘청거렸다. 가질 수 없는 변명은 굴욕이었다. 더이상 울지 않는 그와 결코 수렴되지 않는 내가 만나 생의 이면을 볼 줄도 알게 되면 그때 말하겠지, 아무 곳에도 없고 무엇으로도 구할 수 없는, 구원 아니면 희망. 그가 찾는 모든 것.

 

한 번도 가져본 적 없는 울타리가 새삼 옥죄일 리 없고 별안간 해방을 선사할 리도 만무하므로 그는 어디로도 가지 않는다. 무극사는 유일한 설정임에도 비성공적이다. 그는 초라한 몸뚱아리 하나를 바치고 비로소 신화가 된다. 뒤란의 주홍색 감나무. 헛헛함이 발작적으로 배어나오는 방. 회색빛으로 감금된 잔혹한 사내. 큰아버지의 서랍에서 꺼내준 손톱깎이. 비밀은 모두 핏빛이다. 가문의 기둥이자 닫힌 벽의 상징 큰아버지, 압축적 삶의 본보기 뒷방 남자, 바람나기 위해 아들 버린 어머니, 세속의 대변인 전도사, 마지막으로 그의 유일한 그녀는 숨통을 끊지 못해 바라보는 펄떡이는 심장이다. 신에게로 가는 계단을 불사르기 전에는 감히 벗어나지 못하는. 육욕과 소유욕, 애증과 환멸이 도사리는 도시의 유일한 방랑자. 희뿌연 세상을 헤엄치는 내장 터진 한마리 물고기. 불가능을 역설하면 결국 가능해지지 않겠는가. 아무도 시도의 목숨줄을 끊지 못한다. 가까스로 부여잡은 숨통을 틀어쥐고 피떡 같은 생의 곳곳을 방황한다. 계절은 하나의 형태로만 저물고 뜬다. 곪아터진 상처에서 썩은내가 진동한다. 드디어 살아있음이다.

 

어두운 지하방, 그의 폐허는 병적이다. 차단된 공기는 잃어버린 추억을 헤집고, 청각과 미각을 지배한다. 그는 가장 외롭고 고독한 방식으로 신을 향한 계단을 오르기 시작한다. 불안하고 두려워서 죽을 것만 같은 순간에도 결코 존재이기를 그만둔 적은 없다. 집, 방, 과거를 버리고 또 버려야 한다던 앙드레 지드의 말을 가슴에 안고, 참고 참으며 울음의 강을 건너 기어나온 땅. 세상과 신은 그곳에 비로소 존재할 것이다. 불가능인 줄 알면서, 주어진 시간이 모종의 음모같을 때, 이승우의 소설은 놓인다. 살기 위해 죽는 사람들을 알고 있다. 기쁨과 환희가 그러하듯 구원조차도 고통을 담보한다는 걸 아는 이에게만 세상은 제 모습을 드러낸다. 시건방으로 점철되어진 상처를 뽐내며 퀴퀴한 지하방으로 숨어들 때 그는 존재하기 위해 죽어야 했다. 뿌리를 탐하는, 여자를 창녀 취급한 그의 행동은 이보다 더 쓰릴 수 없는 신의 목소리를 대변한다. 이래도 괜찮아? 이래도 살래? 아니면 죽을래? 삶과 죽음은 한끗이다. 죽기 위해 살고 살기 위해 죽는다. 습득된 모든 존재의 이유, 생의 이면을 들여다보기 위해서였음을. 아프게 버틴다. 앞뒤, 위아래, 내면과 외면이 금지된 숨바꼭질을 시작하는, 꽃가루가 부유하는 봄밤이다. 감히, 당신의 현실과 신화는 몇 대 몇이냐고 묻는다. 내가 선택한 권리다.

 

 

 이런 추정이 가능하다. 사람은 현실에 대해 절망하면 신화에 기대고 싶어한다. 신화는 현실의 반영이 아니라 현실의 부드러운 왜곡이다. 반영이라면 왜곡의 반영이다. 개별적인 무의식의 꿈을 공식화함으로써 현실을 넘어가려는 욕망, 그것이 신화를 탄생시키고, 신화를 받아들이게 만든다. 현실 속의 아버지를 부정한 박부길이 아버지를 찾아가는 과정을 이런 점에서 이해하면 모순되지 않는다. 요컨대 현실 속의 아버지를 부정했기 때문에 그는 무극사로 향할 수 있는 것이다. 그에게는 다른 아버지가 필요하다. 그는 무극사행에 나섬으로써 신화 속의 아버지를 완성하려고 한다. 신화는 사실의 영역이 아니라 믿음의 영역에 있다. 여기서는 진짜냐, 가짜냐 하는 논쟁은 의미를 잃는다.

 그러나 이 여행은 모험이 뒤따른다. 잘못하다가는 사실의 영역으로 발이 빠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신화를 망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무극사를 '신화적'으로 가려고 했다. 그는 자신의 행선지로 무극사를 '막연하게' 상정하고 있었던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가 가능하다. 예컨대 그에게 무극사는 '막연한' 어떤 곳인 것이다. 이럴 때, 그가 무극사를 향해 간다고 하는 것은 무슨 뜻인가? 그것은 그가 고향(현실)을 떠난다는 말과 같은 뜻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여기서 무극사는 고향과 대극의 자리에 있다. 그가 고향(현실)을 떠난다는 것은 곧 무극사(신화) 속으로 들어간다는 뜻이다. (pp.8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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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사르 2013-03-24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아. 이승우 책 읽으시네요. 저도 이 책으로 이승우 시작했는데요. 눈은 계속 읽히는데 점점 답답해져오는 그 무엇. 아이리시스 님 리뷰 보니 새삼 그때의 그 느낌이 생생하게 전해져 오네요. 아고..저, 손톱깍이..ㅜ.ㅜ 답답함에도 계속 눈으로 읽던 그 순간. 오랜간 가슴에 담겨지던 그 여운. 도대체가 알쏭달쏭한 느낌이었는데 말이죠.
어맛..개정판이 새로 나왔네요? 13년 1월이네요? 와우~ 대박!

아이리시스 님, 이승우 다른 책도 읽어보신 거 있으세요?

아이리시스 2013-03-25 17:00   좋아요 0 | URL
우와, 달사르님!! 와락. 우리 그 시리아 이후 처음 맞죠? 이승우 작가는 아버지뻘인데 데뷔할 때 저는 이 세상에 없었고 어차피 모든 작품을 한참 지나 읽는거여서 연대기는 무시했어요. 일단은 초기작이랑 최근작 읽는 게 목표였는데 이거 외에는 에리직톤의 초상, 지상의 노래, 사랑이 전설이요. 일단 장편부터 보려고요. 한낮의 시선인가 그거 남았죠? 식물들의 사생활도. :)

이 책은 개정판 나왔어요. 따끈따끈하게 받았는데 외양은 변하지 않았네요. 저는 에리직톤의 초상 좋더라고요. 제가 좋아하는 로마 아니, 바티칸이 나와서 그런걸지도.. 신은 역시 바티칸에서..( '')

달사르님이 읽어보신 건 뭐뭐있어요? 소설집은 뭐가 좋아요?

달사르 2013-03-27 18:52   좋아요 0 | URL
넹. 맞아요. 시리아 이후. 전 그 뒤로도 여전히 지도를 좋아한답니닷. 힛.
이승우 작가가 저는 삼촌 뻘. ㅋ
우와. 벌써 여러 권 읽으셨네요? 계속 읽다보면 겹치는 책도 생기겠어요.

저는 이승우 책을 최대한 많이 질러놨어요. 일단 쟁여놓고 시작할려구요. 근데 다 넘넘 좋아요. 아이리시스님 읽으시는 거 봐가며 같이 읽어도 되겠어요. 아이리시스님은 바티칸 좋아하시는군요! 음..알았어염. 체크! ㅎㅎ (저는 중간중간 읽어서요. 죄다 새로 시작해야 되요. ^^ )

아이리시스 2013-03-27 20:25   좋아요 0 | URL
네~~~ 다 쟁여놓고 인증샷. 읽기 시작할 때 인증샷. 읽고나서 리뷰랑 페이퍼. 이렇게 삼종세트 부탁해요. 바티칸의 신비주의와 종교의 오묘함이 좋아요. 무슨 말인지 저도 모르겠어요. 화이팅!

제가 찾아보니까 작가님이 우리 아부지보다 한 살 동생이세요! 아버지 아니었어요, 삼촌이었어!ㅋㅋㅋ

달사르 2013-04-14 19:46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이거 읽고 얼마나 웃었든지요. ^^

이런 건 제가 또 잘 따라하지요. 쟁여놓고 인증샷. 읽기 시작할 때 인증샷. 읽고나서 리뷰랑 페이퍼. ㅎㅎㅎㅎ
일단 책부터 다 찾구요. 여지껏 찾았는데 이제 절반 찾은 거 있지요. 도대체 책들이 어디로 숨었는지..ㅠ.ㅠ

아이리시스 2013-04-18 18:14   좋아요 0 | URL
저도 책을 몇 번 갈아엎고부터는 분명히 있다는 건 알겠는데 찾지는 못하겠어요. 그러면 그 책은 찾다지쳐서, 읽고싶어도 못 읽고 마는데, 그렇게 자꾸 쌓이면 신간은 구간이 되고, 구간은 더 구간이 되어가면서, 도서정가제도 아닌데, 신간을 사서 구간만든 걸 후회하게 되겠죠. 이런 수지안맞는 재테크가 있나요. 으흥!

이승우 삼촌 짱 멋져요!~~~~~~~~~~~~~(댓글의 끝이 이렇습니다)

맥거핀 2013-03-25 0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식한 질문 하나 해도 되요? 무극사가 뭔가요, 절이름? 극락이 없다? 그가 현실을 떠나서 제대로 신화로 갔는지 모르겠네요. 솔직하게 말하면요. 사실 이승우 작가 책을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어요. 장편도 그렇고, 단편집도 그렇고..아마도 무슨 수상집 안에 들어있는 건 한 두편은 읽었겠지만요. (수상집은 대체로 보니까요.) 요즘 나름 핫한 작간데, 어떤 책으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이 책으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저는 이상하게 아이리시스님 서재에만 오면 폭풍 질문을..

아이리시스 2013-03-25 19:16   좋아요 0 | URL
여기서는 실제 존재하는 절이름인데 상징적 의미가 있어요. 해석이 각자의 몫이고, 이런 해석이 한국소설에는 많죠. 부모의 역할, 가부장제, 가족의 부재 아니면 사랑에 모든 탓을 하기 때문에. 맥거핀님하고 저하고 이것만 닮았죠. 하나만 물어볼게 해놓고 폭풍질문 하는 거ㅋㅋ 그나마 대답가능한 선에서 물어줘서 고맙습니다(__) 이 책도 그렇고 '지상의 노래'도 무난해요.

참, 홍수현이 나오는 <외등> 봤어요. 좋았어요. 당연하지만 제가 제일 좋아했던 부분이 안나왔고 처음부터 눈이 멀어있는 거든가 그런 건 책이랑 달랐어요. 이 댓글에 어째서 감상문을 쓰고 있는 걸까요.

Shining 2013-03-26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리직톤의 초상, 개정판 내지는 복간 나온다는 소식을 들어서(작가님이 직접 말씀하셨다는!) 기다리고 있습니다_-* 저는 이 책도 좋고 지상의 노래도 왕 좋지만, 단편이 더 좋아요. 미궁에 들어선 테세우스처럼 느껴지지만 실은 아리아드네의 실을 따라 걷고 있는 것을 깨닫게 하는(뭔 말이야ㅋㅋ) 문장이 좋아요. 문장 뒤켠에서 아른거리는 어떤 근원적인 죄책감도요. 좋아요 좋아요. 이승우 작가도 아이님도요(흐뭇).

아이리시스 2013-03-27 20:21   좋아요 0 | URL
그래요, 짱이야, 왜 저한테는 직접 말씀안하신 거임?-_+ 예전책들 말예요, 좀 제대로 복간해서 개정판 낼 필요가 있어요. 제가 박범신 작가님한테 꽂힐려고 할 때 읽고싶은 책들은 서점에 팔지 않았어요. 난 그분의 이삼십대 시절 쓴 소설이 궁금했는데. 도서관에는 가볼 생각을 못했지만 그 정도는 아니어서 흥!

응, 장편 다음에 단편도 읽어볼 거예요. 한 권 읽었는데 제목 뭐더라, 이래서 단편이 문제예요. 읽는동안 휘발되거든요. 저는 소설 쓰기 직전에만 단편을 읽어요. 그러니까 최근 오년간 소설쓴 적이 없음. 쓰면 뭐해요. 지금은 박범신 작가님 옛날소설, 심지어 팔지도 않아@.@ 읽고있으니 그 사이에 Shining님이 소설집 순위 좀 매겨줘봐요. 아, <칼>은 몇 번째로 좋아요? 저는 수상집을 싫어해요. 사고싶지 않지만 사주겠어요ㅋㅋㅋ

작가님 옆에 제가 있어요. 너무 좋아요.

Shining 2013-03-28 11:56   좋아요 0 | URL
책 모양새도 그렇고 폰트며 행간이며.. (이런 말 하긴 좀 그렇지만;;) 도서관에 있어도 빌리기 싫을 때가 있다니까요_- 흐흐흐

그럼, 오 년 동안 단편 읽은 적이 없다는 말인가요!

순위를 매길 순 없어요....(밀란 쿤데라는 매겨놓고ㅋㅋ) <칼>이 제일 좋아요, <오래된 일기>(그러니까 표제작 오래된 일기)하고요.

그럼요 그럼요. 저는 이승우 작가님과 아이님을 사, 사랑하니까요(어머).

아이리시스 2013-04-13 14:54   좋아요 0 | URL
샤이닝님~ 사랑고백 받고 나 좀 어디갔다오느라..푸핫 십일동안 뭘 좀 하느라 답글이 늦어졌습니다. 안쓰려고 했던 거 아닙니다(말투 왜 이럼?). 그 책 새로나오면 사야겠네요. 생각해보니까 그 책 좋았어요. 그런 남자가 연애하자면 피곤하겠지만.. 저는 귀찮은거 딱 질색. 귀찮게하는 스타일도 아니라서 그런 사람 금방 알아봐요. 뭐 살면서 그런 사람 없었지만요. 사실 만나기 힘든 남자들 아닌가요? 이해라고 하지만 노력외에 해줄 게 없잖아요. 나는 너를 이해하고있다.. 아..피곤해.. 퇴폐적인 성향의 사람들 앞에 나는 늘 주눅이 들어요. 밀란 쿤데라 매겼지, 참.

나 단편 읽은 적 있어요. 이승우도, 임철우도 또..읽었을 걸요..(무확신..)

transient-guest 2013-04-09 0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승우 작가님은 이동진 기자의 문학적 숭배의 대상이라고 해요. 빨간책방에도 나온적이 있구요. 아마도 이동진 기자가 전작을 한 유일한 작가인것으로 압니다. 저도 이 책은 관심이 많이 가요. 요즘 한국책 구매를 자제하고 있어서 보관만 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자주 주문하면 책값보다도 배송비용이 확 올라가는게 신경이 좀 쓰입니다.ㅎㅎ

아이리시스 2013-04-13 15:00   좋아요 0 | URL
맞아요, 트란님. 저도 최근 한 달 빼고는 꼬박꼬박 빨간책방 들었는데(나올때마다 꼬박아니고 내킬때마다 꼬박) 이승우작가님 나온 거 들었어요. 도란도란 나눴던 이야기나 분위기는 기억에 없지만.. 다 기억하기에 뇌용량이 너무 벅찹니다..풉. 저로서는, 진심으로, 트란님과 댈러웨이님이 어떻게 책값+배송비까지 신경을 안쓰고 충당하실지 신기할 뿐입니다..저라면 책을 안읽겠습니다.............( '') 이건 아니겠죠..

저는 알라딘에서 전자책 한두권 빼고는 안산지가..어언..1월3일에 주문했네요. 미스터리의 계보, 사고, 체벤구르, 야만스러운 탐정들 1,2 ... 저 뭐하는 거죠? ㅋㄷㅋㄷㅋ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