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는 아프리카가 없다 - 우리가 알고 있던 만들어진 아프리카를 넘어서
윤상욱 지음 / 시공사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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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읽은 지금, 아프리카의 대부분의 것에 관한 가장 쉬운 입문서라고 생각한다. 며칠 아프리카에 빠져 지내며(또다른 아프리카 역사에 대한 책을 읽는 중) 오랜시간 이어져 내려온 아프리카에 대한 국제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을 잡았다고 여기고 있는데, 뉴스에서 진보당에 터진 비교적 더 가까운 일들을 보며 이래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나를 살게 해줄 이 나라 정치인들이 난리인데, 아무리 아프리카 사정을 잘 알게된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싶어 회의마저 들었다. 국내사정은 모르겠다. 원래 '국제' 관련 일을 하고 싶었고 언어도 되도록 많이 구사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추고 싶었다. 내 영역이 그곳까지 미치지는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 아프리카의 모든 것들이 차곡차곡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다. 아프리카는 단 한 번도 꿈꾸지 못한 대륙인 줄로만 알았다. 기후는 원래 무덥고 건조하며, 먹을 것을 재배하기는 어렵고, 운도 없게 그곳에서 태어난 아프리카인들은 어쩔 수 없이 그렇게들 살아야 하는 줄로만 알았다. 조금 더 커서 아프리카 대륙을 여행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때 나는 당연히 그곳의 실상황에 대해서나 일련의 역사적 부조리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관심을 가지지도 않았다. 원래 그런 곳인 줄 알았다. 반성한다.

 

아프리카의 기후가 저주 받은 건 틀림없다. 사하라 사막이 횡단으로 가르는 아프리카는 자연스럽게 남과 북의 지리적 상황을 감수해왔다. 지금의 아프리카는 뭉뚱그려 아프리카로 일반화하기에 사정이 좀 다르다. 남아공, 에피오피아, 소말리아, 나이지리아, 앙골라 등의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리비아, 이집트, 튀니지 등의 북아프리카로 나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상황으로 접하는 절대적 빈곤, 에이즈, 말라리아, 낙후된 여건 등 언론 속 모습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블랙 아프리카)의 일들이다. 사하라 사막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나타난 지리적 현상이기도 하지만, 오랫동안 유럽 식민지배에 의해 인위적으로 쪼개져 분할된 이후로 나타나게 된 역사적 현상이기도 하다. 원래 국가라는 개념보다는 부족의 지배자 혹은 지도자를 선출하여 다스려온 아프리카의 민족 특성상, 유럽과 서구가 제멋대로 통합 혹은 분리를 실용노선으로 정한 다음부터는 내전과 독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부족 개념의 여러 집단을 임의적으로 통합하거나 분리하여 아무렇게나 국경선을 그으면서 부족의 역사, 인종, 종교, 특성 등을 간과하고 국가로 만들었다. 어제까지는 옆 동네와 잘 지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평화를 유지하는 길이었는데 갑자기 하나의 국가로 거듭났으니, 지배자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죽고 죽여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원유를 얻을 수 있는 유전이 있는 나라는 특히 심한데, 서구와 선진국들의 점유전쟁으로 아프리카 국가 지도자는 돈을 벌 수 있다. 이 돈으로 한 번 지배자 위치에 오른 이들이 부정선거와 내전을 치를 무기를 구입하고 외국은행으로 개인재산 불리기를 시도하면서 끊없는 정쟁이 계속된다. 세계 각국과 UN이 원조하는 상당수 구호품들도 이런 식으로 독재자의 호주머니 속으로 들어간다. 지키는 자와 뺏으려는 자는 인종/종교/혈족 등 여러가지 요인을 시발점으로 내전을 벌이는데, 이럴 경우 피해는 가난한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온다. 되풀이되는 악순환. 실제로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국가들은 날마다 당일 끼니를 걱정해야 하는 이들이 대부분인데, 그 중 가장 심각한 곳이 바로 오늘날 바다에서 공공의 적이 되는 해적의 나라 소말리아다. 소말리아는 사실상 무정부 상태이며, 아주 어린 소년들이 먹고 살기 위해 목숨 걸고 바다를 누비는 범죄를 막을 아무런 국가적 장치를 기대할 수 없다.

 

가난, 에이즈, 말라리아, 식수 등은 사소하고도 중요한 문제다. 최소한의 것들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장 구조적인 문제는 아프리카 지도자들의 부패이며, 국제사회가 아무리 모기장과 식량, 물을 보내도 소수 지도자들과 공무원들의 호주머니로 들어간다. 아프리카인들은 자력으로 상황을 나아지게 할 수 있다는 희망 자체를 잃어버렸다. 말라리아는 모기장만 제대로 쳐도 죽음을 막을 수 있는데 모기장 공수는 물론, 말라리아가 창궐하는 마을까지 운반할 도로,교통 인프라가 없다는 것, 모기장을 만드는 공장과 식용으로 쓸 우물을 파는 공사를 진행하더라도 공사를 진행하는 국가가 발을 뺄 경우 중단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이다. 물고기를 주는 대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려던 다른 국가들도 점점 아프리카인들의 무대책과 무대응에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다.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외국에 팔기만 하면 돈을 버는 유전과 광물자원을 팔며 돈을 벌지만 자기 배불리기와 권력유지에만 신경쓸 뿐이다. 최근 아프리카에서 불거진 재스민 혁명(2010년 12월 튀니지에서 벤 알리의 독재정권에 반대하며 일어난 민중혁명으로 후에 이집트 무라바크와 리비아 카다피 축출 등으로 이어지는 아프리카와 아랍 민주화 혁명의 발단이 됨)은 조금씩 사회적 의식수준이 높아진 시민들의 민주화를 향한 갈망이 표출된 것이다. 실제로 지금도 아프리카 및 중동 곳곳에서 진행중이며, 내전으로 엄청난 인명피해를 입고 있다.

 

왜 이래야만 하는가. 앞서 얘기한 빈곤, 독재, 기후, 내전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어떤 정치적 제도마련이 필요한 것일까. 지금까지 서술한 것만으로도 이 모든 것들이 하루아침에 급격히 나빠진 게 아니라는 건 자명하다. 아프리카 지도자들의 부패, 자국의 가난을 유럽 식민주의의 잘못으로 전가하는 점, 곳곳에 만연한 종교분쟁(크게는 이슬람교와 기독교지만 역사적으로 부족적 전통을 가진 만큼 셀 수 없는 숫자만큼의 전통 종교들이 부딪침), 도움의 손길을 가장한 선진국들의 유전/광물/시장 쟁탈전, 시민들의 질낮은 교육수준, 기후변화, 한없이 부족한 인프라와 기술, 무엇보다 희망을 가질 수 없는 구조 등 총체적 난국이란 걸 알 수 있다. 아프리카를 이끌어가야 할 지도자들의 권력과 재물에의 집착이 오히려 아프리카와 아프리카인들을 병들게 한다. 이들은 무조건 역사 탓, 서구 탓, 그렇지 않으면 자국의 자원을 내어주면 그만이라고 생각한다. 미래에 대한 한 치 고민도 없이, 자원을 더 내다 팔거나 원조를 받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타국들 입장에서 영원토록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제 국제사회는 물론, 아프리카의 결단력이 필요한 때이다.

 

독재자를 축출하는 것만으로 민주화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잎만 떨어져 나갔지, 뿌리는 그대로라서 다음 지도자가 다시 독재와 부패를 답습할 수도 있고, 군부독재가 시작될 경우 권위주의는 뿌리 뽑히기 힘들다. 실제로 재스민 혁명이 성공했으나 해당국가의 다음 행보가 궁금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선거제도 역시 부정부패가 만연해 여론조사에서는 늘 당선을 예견했던 후보가 실제 선거에서 진 경우도 몇 번이나 있었다. 선거철만 되면 내전에 불이 붙고, 국내문제불간섭 원칙을 어겨서라도 UN이나 선진국이 아프리카의 선거에 관여해야 했다. 실제로도 원조 규모나 시기 등을 협상카드로 제시하며 아프리카를 압박하고 있지만 이런 궁여지책이 얼마나 통하겠는가. 아프리카에 묻힌 자원이 유한한 것만도 아니고, 100년 넘게 이어져 내려온 유럽 식민주의의 폐해를 극복하지 못한 이 대륙이 자연스럽게 민주와 풍요의 탈을 쓸 리도 없다. 아프리카의 문제는 대륙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이제 전 지구촌이 극복해야 하는 문제가 되었다. 실제로 아프리카의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대륙의 크기 또한 무시할 수준이 아니다. 포기하거나 내려놓는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저자는 서구의 아프리카 쟁탈전을 염려한다. 과거 미국과 유럽이 닦아놓은 길은 유용했으나 간섭이 심했기에 아프리카로서는 마다할 제안이었다. 현재 중국은 서구의 틈을 비집고 들어와 아프리카의 선택 가능한 대안으로 자리 잡았다. 중국 국영 기업들은 아프리카에 정착해 유전과 광물을 캐고 자원을 탐낸다. 값싼 생필품을 만들어 팔고, 아프리카인들은 일시적 유용을 누린다. 그들은 당장의 먹거리가 너무나도 급하기에 현재 낭비되고 있는 자국의 지하자원 같은 것들을 지킬 여력이 없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중국은 틈새시장을 아주 잘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미래를 위한 자국의 투자와 국가와 기업의 윤리는 분명히 다른 것이다. 서구는 배불리기에 급급한 중국을 비난하지만 이들 또한 가능하다면 중국처럼 하지 않을 리 없다. 아프리카는 이제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가. 실타래는 하나씩 또 총체적으로 풀어가야 한다. 아프리카 지도자들의 국가정체성이나 국민을 지키는 마음이 아쉬운 이유다. 아프리카의 미래에 대해서는 낙관론과 비관론이 공존한다. 지금으로선 지나친 낙관론 또한 비극으로 여겨진다. 이대로라면 아프리카의 침몰에 울어줄 국가는 없을 것이다. 제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수는 있어도 아프리카 대륙을 위해 슬퍼할 진정한 친구는 없을 것이다. 오랜 역사와 아름다운 문화를 가진 아프리카 대륙에도 민주주의가 활짝 꽃피우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깨끗한 정치를 맡아줄 지도자가 더 많이 나타나 전통과 문화를 오롯이 지켜낼 날은 언제일까.

 

그런데 헤겔은 왜 이랬을까?

 

헤겔에 의해 아프리카는 유아기의 인류,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없는 흑인들의 땅이자 어두운 밤의 장막에 둘러쳐 있는 대륙으로 묘사된다. 그리고 흑인들의 검은 피부는 어둡고 몽매한 밤의 이미지와 함께 어우러져 '흑 아프리카'라는 부정적 개념을 정형화하는 데 일조했다. 헤겔은 아프리카 흑인들의 인간성마저 부인하면서 인간의 존엄성과 도덕적 기준을 적용할 수 없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아프리카인에게 종교적으로도 편향된 시각을 투영했다. 고차원적인 기독교는 야만인들에게 적합지 않으며, 욓려 이슬람교가 더 잘 어울릴 것이라고 한 것이다. 이러한 흑인이 인간성에 대한 부정은 19세기 노예무역업자와 노예를 필요로 했던 이들에게 양심의 가책 내지는 죄책감의 방파제가 되어주었다. (p.42)

 

오늘부터 헤겔 안티 하겠음. 책 한 권 읽어본 적 없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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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5-07 0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리카 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어요. 흠...얼마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대한 책을 읽었는데 그렇더라구요.
여기나 거기나 지도자들의 문제는 참 어렵군요. <지도자>란 자리가 얼마나 중요한데요. 자리가 사람을 만드는건지, 그런 사람만이 지도자가 되는건지. 우리에게도 그들에게도 진정한 사람 지도자가 필요해요.
다음에 읽으실 책도 기대되요!

잘 지내고 계세요? 날은 더운데 계속 봄이라고 우겨대고 있어요. 아직 잎파리들이 짙은 초록색이 되지 않았으니까요.
전 더워도 아직 봄을 즐길래요. 짧아서 더 아쉽죠~

아이리시스 2012-05-07 00:22   좋아요 0 | URL
저를 지도자로 뽑으세요. 저는 잘할 수 있어요, 현맘님. 불끈!!

아프리카는 좀 바보 같아요. 남탓 하고, 잠시 행복하자고 후손 생각 안하고 자원 마구 팔아먹고.. 국민들이 불쌍해서 눈물이ㅠㅠㅠㅠㅠ 이 책이 비교적 쉬운 편이고 다른 건 좀 더 지식 수준이라서 차례대로 읽는 걸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이제 아프리카 국가들의 이름과 위치가 어색하지 않으니 그래도 다행이랄까.. 오오, 현맘님은 왜 리뷰 안쓰시는 거예요!!! 언제까지 기다리고만 있어야 하나요!!!

리뷰 올려달라!! 올려달라!! (데모중-오랜만에 하는 건데.. 더워서 여기까지요)

이진 2012-05-07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증말!! 누나 왜 이렇게 늦게 오신거에요. 매일매일 글 안올라오나 목 빠지게 기다렸잖아요 ㅎㅎㅎㅎㅎㅎ 말이 더워서 글쓰는게 잠시 귀찮아 진거죠? 남해도 저번주까진 영 춥더니 갑자기 날이 확 더워졌어요. 서울은 벌써 반팔까지 입고 다닌다며 놀라 했는데 이젠 여기도 슬슬 반팔을 꺼내야겠지용.

제게 아프리카는 기근, 기아의 나라로밖에는 기억되지 않는군요. 언젠가는 도와주고싶은 그런 나라요.
그나저나 아이님 저 벌써 <토끼드롭> 다운 받아서 시험끝나면 볼 궁리를 해대고 있었단 말입니다.
제가 빨랐죠? 흣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시다 마나가 나온 드라마는 <마루모의 규칙>이랑 <마더> 이게 젤 유명하고 다른거는 잘 모르겠어요.
극상의 어떤... 뭐도 있다던데 말이에요.
어쨌뜬 <토끼드롭> 무지무지 기대되요!
남자주인공도 무려 데스노트의 엘이라니요... ㅎㄷㄷ

이진 2012-05-07 00:52   좋아요 0 | URL
참, 신나게 공부중이었는데 아이님 댓글 달린거 보고 바로 컴퓨터 켰어요.
공부도 마침 접고 자려던 참이었는데 오랜만에 뵈니까 반갑기도 해서요ㅎㅎㅎㅎㅎ
내일 중간고산데 마음이 편하네요.
마치 모든 것을 내려놓은 후의 해탈감이랄까요, 무소유랄까요.

아이리시스 2012-05-07 16:46   좋아요 0 | URL
어맛, 지금 누나 늦게 왔다고 소이진님 화내는 거임? 좀 기다릴 줄 아는 남자가 나는 멋있든데..( '') 푸하하하ㅋㅋㅋ 글을 쓰려면 머리를 써야 하는데 아무 생각이 안나길래 아, 진짜 더워지는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나.. 뭐 이런 생각만 들고..

<아, 그 버니가 토끼였음?>ㅠㅠ 일본은 드라마,영화 죄다 제목이 웃기더라고요. 근데 나도 다운 받았음. 마더하고 토끼드롭. 그 포스터의 남자가 엘이었음?ㅠㅠ

근데 공부를 신나게 하다니, 의문1. 아이님 댓글에 바로 컴퓨터 켜다니, 의문2. 내일이 중간고산데, 그럼 오늘인데, 아아아아아, 드디어 소이진님이 전국 1등 할 기회가.. 셤 잘 봤어요? 오늘은 내일 꺼 공부해야죠!!! 여기 오지 마!!! 해탈감은 뭐고 무소유는.. 절대 오면 안됨!!!

오늘은 진짜 더워요.으아아아악.

비로그인 2012-05-07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두 사람 댓글 보면서 제가 다 웃네요. 오랜만에 오신 아이리시스님! 저도 아프리카에 관심 좀 가져볼까봐요. 이 책이 좋은 입문서라고 하니 어여 읽어봐야겠어요. 저는 역사의식이 너무 없어서 (역사적문맹) 역사 책을 가뭄에 콩 나듯이라도 꼭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소설만 읽으니까 사람이 너무 구름 같아지는 거 같아요. 가끔 비도 내리고 눈도 콩콩 내리는데 구름만 보고 있는 그런 기분이요. 인문학 책도 읽으면 좋다고 하셨던 게 작년이었나요? ㅋㅋ 그런데 여지껏 제대로 읽지도 않고 있네요. 책에 관해서면 뭐든지 좋은데 이상하게 자꾸 미루게 되는 경향도 있어요. 빌려놓고 그냥 반납하고, 읽어야 할 책 그냥 거들떠보지 않고. 뭐 이런거요.

음, 과연 소이진님의 전국 1등 도전은? @_@ ㅎㅎ

아이리시스 2012-05-07 23:00   좋아요 0 | URL
수다쟁이님은 <뜻으로 본 한국역사>도 읽는데? 역사적문맹 아님^^

구름 같아졌어요? 하하. 내가 그런 말을 했어요? 인문학 책 읽으면 좋다고? 소설 읽으면 안 좋고?ㅋㅋㅋ 내 안에 수애가 살기 때문에 어쩔 수 없기도 한데, 말이 좀 이상한데?^^

원래 책이 너무 많으면 시간이 너무 많으면 뭘 해도 잘 안되는 것 같기도 해요. 내일 읽어가야 하는 책이면 오늘 밤 새서 다 읽어야 수업에 들어갈 수 있으니까 하게 되고, 내 책이면 아까워서 읽어야지 하기도 하는데 그래도 수업에서는 안 읽고 들어가도 티가 안 나고 도서관에서 빌린 책은 내 책이 아니니까 그냥 반납하게 되고 그렇죠? 다 그래요. 저도 그래요.(웃음)

수다쟁이님은 갈 길을 잘 가는 거예요! 이제 책 말고 다른 거 좋은 관심거리 생긴 거 아니예요? 그랬으면 좋겠다..^^

소이진님 여기만 피하고 다른 서재에 왔잖아요!! 일단 내 맘대로 전국 2등으로 목표 수정했어요^^ @_@ ㅎㅎ

이진 2012-05-08 16:16   좋아요 0 | URL
아... 들켰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012-05-07 21: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07 23: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