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자금을 대는 마음으로 책을 샀다.

도서관 예약 순번을 기다리려면 내년까지 가야할 것 같았다.

영화를 보고 싶었으나 개봉관도, 맞는 시간도 찾기 어려웠다.



http://www.podbbang.com/ch/9938?e=22365347

 


김용민 브리핑에서 소개했던 꼭지를 듣고는 무척 흥미로웠다.

대략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 MB의 악행을 낱낱이 소상히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그건 아니다.

MB를 어떻게 취재했는데, 그 과정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정도는 알 수 있으나

앞뒤 정황을 잘 파악하고 있지 않은 독자들에게는 친절할 만큼 상황설명을 해주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았다.

기자라서 글을 잘 쓸것 같았는데 본인 말대로 말이 짧듯이 글도 짤막짤막, 행간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팟캐스트 방송에서 나온 부분이 대부분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그를 응원하는 마음과 달리 이 책의 별점은 많이 줄 수가 없다.


p. 87

이명박의 가훈은 '정직'이다.


심각하게, 분노하며 읽다가 빵 터진 대목.


특이하게 북 OST가 있다.

이승환의 돈의 신.

가사도 가사지만 뮤직비디오 장면마다 은유가 기가 막히다.

썩은내 진동하는 곳에서 열심히 일하는 그들을 열심 응원한다.

그래서 '돈의 신' 음원도 구매했다. ㅋ



https://youtu.be/8J9XTCXoGx4


늬들은 고작 사람이나 사랑 따윌 믿지
난 돈을 믿어 고귀하고 정직해 날 구원할 유일한 선
늬들은 왜 그리 사니 근데 왜 그 꼴로 사니
돈으로 산 내 권세와 젊음 내 삶을 올려다봐

늬들은 고작 날 욕하거나
조롱이나 하지 날 부러워 하지
행복하자면서 돈이 다가 아니란 말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니가 하면 투기 내가 하면 투자
니가 하면 사기 내가 하면 사업
나는 나는 돈의 신 오 나의 세금들
The dirty money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나는 나는 돈의 신 오 나의 개돼지 워
나는 나는 돈의 신 오 나의 천민들
The dirty money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나는 나는 돈의 신 오 나의 개돼지 워

사랑도 정치도 머니 예술도 쇼미더머니
머니가 아니면 너는 머니 그건 마 엉터리
나는 나는 돈의 신 오 나의 세금들
The dirty money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나는 나는 돈의 신오 나의 개돼지 워
돈의 신 나의 천민들 돈의 신 나의 세금들
돈의 신 나의 노다지 돈의 신 나의 개돼지
아, 신묘한 꼼수를 부리시어 땅을 새로이하고
아, 자원을 다스리며 물을 가두시니
돈의 산성을 악의 장벽을 쌓으셨네
The dirty money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Rules the world
돈의 신 돈의 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