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와 만난 독서수업, 교실을 바꾸다
김마리아.목효정.이재연 지음 / 이비락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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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독서코칭 수업을 일년동안 들어놓고도 그 때 마음먹었던 일들이 시간이 갈수록 점점 흐려지는 것 같다.

이럴때 필요한 건 자극이다.

독서교육 관련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독서의 중요성을 상기해보고,

새로운 독서방법도 얻어보고 싶었다.

[교과와 만난 독서수업, 교실을 바꾸다]는 그런 의미에서 읽기 시작했는데

아.... 이 책에서 다루는 대상은 고등학생이었다는 거!


고등학교 수업시간을 활용한 독서교육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세 명의 독서지도사들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썼다.

실제 수업시간을 보는 듯하게 수업과정과 수업에서 활용한 자료들과 구체적인 방법,

그리고 아이들의 반응까지 엿볼 수 있다.

이 책의 대상인 연령층과는 한참 어린 우리 아이들이지만,

아...이런 방법도 있구나... 새롭게 얻는 것도 있었으며,

꼭 고등학생이 아니더라도 우리 아이들과 해보고 싶은 독서활동도 많았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진행하느냐 못하느냐는 나의 능력에 달렸다는 부담감은 있지만,

그것 또한 내 능력에 맞게 도전해보면 괜찮지 않을까 싶다.


단지 책을 읽는 것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한 학교 같은 반 아이들이 한 책 읽기로 하는 "함께 읽기"나 부담스럽고 어려운 내용의 경우 "직소방식 읽기" 등

독서수준이나 독서목적에 따라 읽는 방법도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점은 배울만하다.

다만, 실제 수업시간에 사용한 도서의 내용을 몰라서 설명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간혹 있었다.


읽기 뿐만 아니라 쓰기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했다.

"신문사설 제목 달기" 방법은 쉽게 얻을 수 있는 자료였음에도 그간 놓치고 있었다.

이 책의 대상이 아이들이지만, 이 방법은 내게 적용해 보고 싶었다.

그 결심을 꼭 행동으로 옮겨봐야겠다.

친절하게 해당 방법에 대한 활동지를 실어서 참고하는 데 도움이 됐다.


대상연령이 다르다지만, 그럼에도 내가 주목해서 본 부분은 바로 그림책을 활용한 방법이었다.

특히 내가 읽어주기 어려워하는 글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방법-책에서는 "그림책 독서를 통한 소설 창작"이었지만,

아이들과는 글없는 그림책으로 나만의 이야기 만들어보기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지식정보 책을 활용한 독후놀이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았던

"골든벨을 빙자한 빙고게임" 방법도 굿 아이디어!

이것 역시 아이와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과 수업시간에 한 활동중 또하나 내게 적용해 보고 싶었던 건,

바로 "나만의 책 만들기"다.

막연하고 어려울것 같지만, 아이들도 해 냈는데 나도 해 낼 수 있지 않을까?

책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천천히 따라해 봐야 겠다.

중장기 목표 하나가 더 생겼다.


저자가 세 명인 이 책은,

살아있는 생생한 독서, 감상이 있는 독서, 토론이 있는 독서의 세 꼭지로 구성되어 있다.

꼭지별로 글의 느낌이 달라서 새로운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중반부 이후부터 오자가 많이 발견돼서 읽는데 불편했다.

첨부한 그림책 목록을 비롯하여 독서수업에 활용한 도서 정보는 유용했다.

내 아이 학교에서도 이런 독서수업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안되면 집에서라도? ^^



 

 

p. 35
책을 읽고 이야기해야 하는 독서수업 역시 그 어떤 시간보다 조용하다.
우리의 독서수업은 말하기는 없고 읽기와 쓰기만이 존재한다.
읽고 말하고 듣고 생각하는 총체적인 과정인 독서가 말하기가 사라진 절름발이가 돼버린 것이다.

p. 50
그러나 10여 년 동안 이 수업을 하면서도 가장 아쉬운 점은 수업을 함께 했던 학생이나 교사 모두 세상을 읽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만 했을 뿐 행동이 뒤따르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불합리하거나 인정할 수 없는 상황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일련의 활동, 독자투고나 참여하고 싶은 곳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활동이 수반되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생각만 하고 침묵하고 있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p. 84
면접은 대면한 상태에서 상대의 인품이나 언행 따위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받는 면접자들은 자신의 강점을 내세워 평가자에게 자신을 홍보해야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홍보(PR)를 자기 알리기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진정한 PR(public relations)은 관계맺음이 아닐까.
회사의 일원으로 학교의 학생으로 나와 상대의 관계가 맞닿는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와의 관계가 성립되기 이전 가장 먼저 자기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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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청 2016-11-16 15: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우~~그닥 당기지 않았던 제목이였는데~ 올린 글 보구 읽어보구 싶어졌어요^^

딸기홀릭 2016-11-16 16:26   좋아요 0 | URL
부끄럽네...

똘망토끼 2016-11-21 16: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평의 내용처럼 아이디어가 많은 책이었어요 아이가 좀 더 크면 다시 읽고 해 보고 싶은 팁들이 있어 저도 좋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