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522.
저자의 '당신도 느리게 나이들 수 있습니다'와 크리스 반 툴레켄의 '초가공식품' 에 이어 무엇을 어떻게 먹을 것인가에 관한 책.
저자가 여러 매체를 통해 강조한 렌틸콩, 올리브오일, 두유, 블루베리, 채소라는 결론!에 대해 왜 그런지 여러 근거를 제시한다.

거기에 상식적인 선에서의 건강비결법인 충분한 운동, 술과 담배의 자제는 당연한 것이고, MIND 식사법을 강조했다. (MIND = Mediterranean-DASH Intervention for Neurodegenerative Delay, 지중해식 + DASH식 식단의 장점을 결합해서, 뇌 건강에 최적화한 식사법)
15점 만점 중에서 현재 나는 11점이다. 와인은 마시지 않는 것이 더 긍정적인 걸 고려하면 12점.
내 식습관 중, 튀기지 않은 생선류에 신경을 쓰면 점수를 더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궁금한 건, 여기에 베리류를 제외한 과일-아, 여름 과일은 다이어터에게 너무 힘들다 ㅠ-은 어떤지...
과일류 당지수는 제시하지만 이게 많이 먹는다고 좋진 않을게 뻔하다.
상식선에서 섭취하기로.
현재의 식단을 더하기와 빼기로 리모델링 해보자.
GMO콩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책을 읽고 먹는 게 낫다는 결론. 안심이다.

올리브오일이 킹오브오일이라는데, 어디서 주워들은 바로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올리브오일보다 많은 아보카도오일이라고도 한 것 같은데 저자는 아보카도오일에 대한 언급은 없다.
(똑바로 주워들어야 하는데 저장 공간의 한계로 매번 결론만 기억해서라고 변명함)
저자가 평소 탄소배출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아 아보카도가 탄소배출량이 어마하다고 해서 아예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올리브오일, 렌틸콩 등등이 좋은 건 알겠는데, 매일 똑같은 걸 먹을 순 없잖아?
(아침은 거의 똑같은 걸로 10개월째 먹고 있지만 질리지 않긴 한다.)
이에 대한 예시로 저속노화 주간식단표와 응용 레시피가 있다.
참고할 만은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