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가 이런 가정들이 사실이 아님을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동료, 학교, 다른 부모들이 주는 압박감 앞에서 아이들이 뒤처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이 직관을 외면하고 만다.
- P14

그렇다면 독성 스트레스는 피하면서 긍정적이거나 견딜 만한 스트레스를 이용할 방법은 없을까? 물론 방법은 있다. 대신 그러기 위해서는 의지할 수 있는 성인이 주위에 있어야 하고, 스트레스를 받은 뒤에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며, 삶에 대한 삶의 통제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이론은 간단하지만 실행은 간단치 않다.
- P20

동물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 스트레스를 겪은 성인의 뇌는 회복에 10일 정도가 걸리는 반면 사춘기 뇌는 3주가 걸린다고 한다. 
- P38

부모가 극성이면 아이는 오히려 약해진다.
부모가 아이를 위해 95의 에너지를 쓴다면 아이는 5의 에너지만 쓰게 된다. 부모의 몫을 늘려서 아이를 더 열심히 단속하는 데 98의 에너지를 쓴다면 아이는 단 2의 에너지만을 쓸 것이다.
- P48

"주여, 제가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온을,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꾸는 용기를, 그 둘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허락해주옵소서."
-평온을 비는 기도
- P49

· 아이의 의지에 반하는 것을 하게 만들 수는 없다.
· 아이가 원치 않는 것을 원하도록 만들 수는 없다.
· 아이가 원하는 것을 원치 않도록 만들 수는 없다.
· 아이의 바람대로 해도, 적어도 지금까진 문제가 없다.
- P49

아이에게 무언가를 강요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면,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이렇게 되새겨보라.
"결국 아이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거야, 내가 원하는 일을 하게 할 수는 없어."
- P50

· 너는 너에 대한 전문가이다.
· 너의 머릿속에는 두뇌가 있다.
· 너는 너의 삶이 성공적이기를 바란다.

"네가 결정할 문제야. 네 삶에서 적절한 결정을 내리고, 혹시 실수해도 무언가를 배울 거라고 믿어."
- P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