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3분 지식 - 심리, 사회, 인사, 조직, 마케팅, 그리고 경영까지 직장인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상식과 지식
조환묵 지음 / 더메이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각자 맡은 업무에만 적응하면 다일까? 비즈니스 전체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경영상식이 부족하진 않은지 되돌아봐야 할 때입니다.

 

 

 

직장인이라면 꼭 챙겨야 하는 상식과 지식을 모은 책 <직장인 3분 지식>. 신입사원 교육 경험, 직장인 기초 상식, 경영상식 등 25년여의 회사생활을 통해 직장인이 알아두면 쓸모 있는 상식과 지식을 한 꼭지씩 읽게 좋게 분류했습니다.

 

 

 

회사에서 승진하는 법 파트에서는 신입사원이라면 꼭 알아야 할 마음가짐, 태도, 행동을 다룹니다. 시키는 건 잘했는데 승진 후에는 성과가 떨어지는 경우처럼 직장인의 능력은 여러 기능이 맞물려 작용합니다. 어느 한 가지 요소가 부족하면 성장의 걸림돌이 되기 마련이죠.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원의 필수 역량 중 하나가 크게 부족하면 인사 평가에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성공을 거두려면 한두 가지 강점만 있다고 다가 아니라 다양한 실패 요인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잘못 달리면 패닉에 빠집니다. 번아웃 신드롬처럼요. 사람은 충전 가능한 배터리가 아니기에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아붓는 것만큼이나 체력적, 정신적 한계를 조심해야 합니다. 스스로 경계하지 않으면 탈진되어 버리기 일쑤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 마케팅. 모든 부서와 직원의 활동은 마케팅과 연결되어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경쟁에서 이기는 마케팅 파트에서는 모든 부서가 마케팅 상식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함을 일깨웁니다. 정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이 통합한 마케팅 4.0시대를 위한 변화와 트렌드에 주목하는 것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말이죠. 

 

 

 

직장인 역시 기본 경영지식은 필요합니다. 그래야 자신이 맡은 역할과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불확실성 시대에서 살아남는 다양한 법칙들을 소개합니다. 회사의 경영방침, 사업전략을 이해하고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제대로 받아들이기 위해 필요한 기본 경영 지식들입니다.

 

조만간 일이 잘 풀릴 거라고 막연히 낙관하면 무너지고 마는 희망의 역설을 보니, 회사 안에서 자신의 삶과 보람을 찾아 조화를 이뤄야 하는 직장인의 처세술이 더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전반적인 능률 향상은 물론이고 직장인으로서 삶과 보람을 찾으며 시너지 효과를 내는 직장생활 기본 스킬을 다룬 <직장인 3분 지식>. 객관적인 지식으로 기본 요령을 터득해 시행착오를 거치며 스스로 노하우를 체득하는 삶. 부단한 학습과 경험이 한데 어우러져야 온전하게 나의 무형자산으로 만들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개인의 몰락은 조직의 몰락으로 이어집니다. 개인, 조직, 기업 각각의 기본 이론에서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세분화되고 다양화된 소비자층을 분석한 부록도 읽는 재미가 있네요. 한 꼭지 읽는 데 3분이면 끝! 깊숙이 들어가진 않아도 이 정도의 기본 지식은 갖춰야하는 의미에 집중해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