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바이벌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할리우드 영화화 중이라는 스티븐 킹의 공포소설 리바이벌.  강렬하면서 스산한 느낌의 표지만으로도 기대감 상승입니다. 초반 읽으면서 스티븐 킹의 떡밥에 걸릴만한 포인트가 제법 나오지만, 미묘하게 또 어느 정도는 예상했던 대로 진행되기도 하고... 이번 소설은 뭐랄까, 기대감 충족이 엉뚱한 곳에서 발휘하더군요.

 

 

 

 

'어떻게 보면 우리 인생은 영화와도 같다. 주연은 가족과 친구들, 조연은 날마다 만나는 사람들, 엑스트라는 수천 명. 하지만 어떤 범주에도 속하지 않는 사람이 출연하는 때도 있다.'로 시작하는 부분이 긴장감을 벌써 끌어올립니다.

 

조커, 제5의 인물, 변화 유발자라고 불리는 어떤 범주에도 속하지 않는 사람. 소설 속 '나'에게는 찰스 제이컵스 목사가 그런 인물입니다. '나'의 인생에 처음 등장한 그날을 운명이 아닌 그저 우연으로 치부하고 싶을 정도라 하니, 찰스 제이컵스 목사와 '나'의 인연은 끊고 싶지만 끊지 못하는 악연의 관계일 거라 예상되네요. 그러다 보니 제이컵스 목사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집중하며 읽게 됩니다. 도대체 언제쯤 빵 터질까 자꾸 안달하게 되더라고요.

 

제이컵스 목사는 평소 전기에 관심이 많아 실험을 많이 하는 편인데, 사고로 성대를 다쳐 말을 못하게 된 '나'의 형을 제이컵스 목사가 직접 만든 전기 신경 자극기로 치료하면서 기적을 보게 되죠. '나'에게는 그가 우상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제이컵스 목사의 아내와 아이가 사고로 죽으면서 그는 주님을 향한 믿음을 버리게 됩니다. 힘든 시기에 종교가 위로가 되어야 하건만, 신의 이름으로 이 세상은 얼마나 악을 행했는지 그리고 성경에는 모든 세상사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라 하지만 우리는 믿음의 대가로 무엇을 받고 있는지 되묻습니다. 종교는 보험 사기극과 같다는 충격적인 설교 사건으로 제이컵스 목사는 결국 교회에서 쫓겨나고, '나'와 제이컵스의 인연도 이것으로 끝인가 싶었지만...

 

 

 

몇 년이 흐른 후. 마약 중독자가 된 '나'와 그 사이 순회 마술사가 된 제이컵스의 만남이 이뤄집니다.
상실의 고통을 경험했던 제이컵스는 '나'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데, 형을 치료했듯 이번에도 "아무도 모르는 전기의 능력은 실제로 존재하고 쓰임새가 정말 다양하지."라는 말과 함께 전기를 이용합니다. 그는 교회를 떠난 이후 계속 전기 실험을 해왔던 겁니다.

 

그리고 최종 목표에 몇 걸음 다가갔다고도 하는데. 이쯤 되면 그의 목표가 무엇인지 예측하는 데 정신이 팔리게 되네요. 처음엔 아내와 아이를 잃은 상실감을 프랑켄슈타인처럼 되살리고자 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봤지만, 스티븐 킹 작가가 원한 최종 목표는 남다르긴 했어요.

 

제이컵스의 전기 치료를 받은 '나'는 순간 기억을 잃지만 깨어난 후 약물중독에서 말끔히 해방되는 기적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그가 소개해 준 휴의 목장 겸 녹음 스튜디오에서 일을 하며 새 인생을 누립니다.

 

 

 

제이컵스는 그만의 최종 목표를 위한 실험을 계속합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돈을 끌어모으는 행각을 벌이면서 말이죠. 기적의 치유란 이름하에 실상은 제이컵스의 전기 실험 모르모트가 되는 수많은 사람들.

 

무사히 치유되는 이들도 있었지만, 문제는 심각한 후유증을 앓는 이들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모든 치료에는 대가가 따르는 법일까요. 후유증의 종류도 다양했습니다. 자해 충동이 있거나, 흙을 먹고 싶은 충동이 있거나... 의식 없는 상태에서 강박증세를 보이는 겁니다. '나' 역시 처음엔 죽은 자들이 꿈에 보이는 후유증이 있었지만 자연스레 사라져 안심하던 시기에 이런 일들을 접하니 마음이 혼란합니다.

 

제이컵스의 큰 그림을 따라가지 못하던 '나'는 그가 평생 기다린 그 순간, 아무도 모르는 전기의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하는 바로 그 순간을 함께하게 됩니다. 그것은 우리 인생을 통틀어 가장 두려운 순간이기도 한 죽음과 관련한 것이었어요.

 

죽음이란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소재인 건 분명하네요.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는 클라이맥스는 나름 충격적이었습니다. 사후세계니 천국이니 하는 건 평소 별생각 없는 무신론자인 저도 그 장면만큼은 섬뜩했어요. 이 부분은 사실 책을 덮고 생각해보면 무척 우울해집니다. '진짜...? 진짜 그럴까...?' 이런 생각을 하게 하는 걸 보면 스티븐 킹의 작전은 성공한 것 같네요. <리바이벌>을 읽고 나면 죽기 싫어질 겁니다.

 

스티븐 킹 특유의 유머와 젠장맞을 묘사가 적나라하게 등장하고, 공포의 기대치에 따라 전체적인 느낌은 오히려 밋밋할 수도 적당할 수도 있습니다. 스티븐 킹 전적을 생각해보면 아주 쎈 묘사는 이번엔 오히려 덜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차원의 공포를 느꼈어요. 책을 덮고 한참 지나고서 스멀스멀 솟는 오싹함. 죽음 너머라는 판도라의 상자는 열고 싶지도, 아니 알고 싶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 정도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7-01-06 0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보고 싶어지는 !! ( 언제?) 에휴 볼 책이 당장은 밀려서.. 2월쯤? ㅎㅎ 잘 읽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