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왕자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공나리 옮김 / 솔출판사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니메이션 영화 어린 왕자 개봉을 앞두고 불멸의 고전 어린 왕자 책이 부쩍 눈에 띄더라고요.

이런 명작 고전은 여러 출판사 판으로 소장해서 봐도 좋네요. 그중 솔출판사 어린 왕자는 영화 어린 왕자 공식도서라고 하니 소장할만한 책이에요. 무려! 생텍쥐페리가 그린 어린 왕자 스케치가 수록되어 있는 데다가 영화 어린 왕자 명장면도 있거든요. 



 

어린 왕자 내용을 알고 있다고 착각했다가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난 어린 왕자는 생소했습니다.

아이의 순수함과 어른의 속물근성을 비유할 때 언급되기도 하는 그 유명한 보아뱀이 코끼리를 삼킨 그림 (혹은 모자 그림)은 어른의 세계에 발을 푹 담근 저로서는 뜨끔 수위가 더 높아졌네요. 양 한 마리 그림을 원한 어린 왕자에게 그려 준 상자 그림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어른 세계를 비꼬고 있고요.


어린 왕자가 지구로 오면서 만났던 왕, 허영쟁이, 술꾼, 사업가, 가로등 켜는 사람, 지리학자는 이상한 어른의 표본이기도 합니다. 어린 왕자 입장에서는 이상한 어른이지만 어른의 세계에 속한 이들에게는 크게 이상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 어린 왕자가 '나'에게 "아저씨도 어른들같이 말하네!" 장면은 우리가 지금 어린 왕자를 만나야 할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린 왕자 책에는 명문장이 많아요.

"네가 오후 네 시에 온다면 난 세 시부터 벌써 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 라는 말은 연애 명대사로 알려졌죠.


철학자가 말하는 듯한 여우와의 대화 장면은 관계 맺음의 의미를 이렇게 아름답게 동화 속에서 버무릴 수 있다는 것이 놀랍기만 해요. 길들인다는 것의 의미, 길들이기 시작하면 책임이 생긴다는 것은 함께 한 시간의 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 어린 왕자 별에 있던 장미꽃 한 송이와의 관계가 서툴렀던 어린 왕자는 여우의 이야기를 듣고 그제야 깨닫습니다. 장미를 5천 송이나 정원에서 기르고 있어도 관계를 맺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것을요. 관계로 비로소 너는 나에게 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존재가 되는 거고, 나는 너에게 세상에서 하나뿐인 존재가 되는 거라는 걸.


지구에서 만난 뱀과의 대화에서 뱀이 "사람들 사이에 있어도 외로운 건 마찬가지야..." 라고 말한 장면은 그 시대나 지금이나 달라지지 않은 명제이기도 하네요. 철학자 하이데거는 20세기의 가장 실존적인 소설이 어린 왕자라고 평했습니다. 존재 이유에 대한 질문이 이 책 속에 있다는 거죠.


"오직 마음으로 보아야 잘 보인다는 거야.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아." - 책 속에서 

 


 


  

생텍쥐페리 작가가 그린 어린 왕자 스케치를 보면서 많이 웃기도 했어요.

그의 손에서 어린 왕자가 변하는 모습을 보며 '아, 다행이야' 말이 나올 정도로.

바오밥나무, 장미꽃 등 생텍쥐페리의 스케치를 만날 수 있는 책이니 정말 소장할만하죠.



  

2015년 12월 중순 개봉 예정인 애니메이션 영화 어린 왕자도 기대되는데요.

특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명대사 장면은 액자로 만들어두고 싶을 정도로 환상적이네요.

영화 어린 왕자 명장면이 많이 실려있는 책이어서 횡재한 기분이었어요. 


 

미처 몰랐던 어린 왕자의 매력. 이런 줄거리인 줄도 몰랐고, 이런 의미를 품고 있는 줄 몰랐던 어린 왕자.

이 좋은 책이 고전이라는 이름에 파묻혀 오히려 사람들의 손을 덜 탄 것은 아닌지 안타까울 정도로, 다시 만난 어린 왕자는 평생 두고 읽을만한 책이라는 걸 깨달았어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살리미 2015-12-07 1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 <어린왕자>를 미리 볼 기회가 있어서 봤는데요~~ 정말 좋았답니다. 책의 내용 그대로를 영화화 한게 아니라 작가의 상상력이 녹아들어가 아주 멋진 작품이 된 것 같아요. 영화도 적극 추천합니다^^

인디캣 2015-12-07 10:29   좋아요 0 | URL
꺄~ 꼭 보러가야겠어요 ^^ 아이는 뽀로로 극장판에 눈독들이고 있는데 ㅎㅎㅎ 둘 다 보러 가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