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명문장 필사 100 - 생각을 깊게 삶을 단단하게 마음을 다해 쓰는 글씨, 나만의 필사책
김지수 엮음 / 마음시선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손끝으로 고전의 혼을 담아내는 시간. <고전 명문장 필사 100>으로 하루 한 문장 필사의 여정을 시작하세요. 마음시선의 '마음을 다해 쓰는 글씨, 나만의 필사책' 시리즈 다섯 번째 작품으로, 세계 문학사에 길이 남을 명작들 속에서 엄선한 100개의 문장을 담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책이 있지만, 시간의 검증을 견뎌낸 고전만큼 우리 삶에 깊은 울림을 주는 것도 드물 겁니다. 평소 선뜻 다가가기 어려운 대상으로 여겨졌던 고전을 필사책으로 만나면 훨씬 진입장벽이 낮아집니다.


<고전 명문장 필사 100>은 고전 문학의 정수를 간결하게 추출했습니다. 명문장과 함께 필사라는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그 가치를 온전히 흡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책의 왼쪽에는 원문을, 오른쪽에는 필사를 위한 여백을 두고 있어 직접 손으로 써 내려가며 고전의 지혜를 체화할 수 있습니다. <고전 명문장 필사 100>에는 시대와 국경을 초월한 위대한 작가들의 문장이 담겨 있습니다. 작품의 핵심 메시지와 작가의 철학이 응축된 표현들입니다.


고전 문학의 다양한 장르와 시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선정이 매력적입니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도스토옙스키의 소설, 니체의 철학, 보들레르의 시까지 다양한 장르의 고전을 접할 수 있어 자신의 문학적 취향을 발견하고 확장하는 기회가 됩니다.


서점에 가보면 필사책만 모아놓은 코너가 인기 있을 정도로 이제는 필사가 낯설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스크롤 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한 문장을 천천히 손으로 써 내려가는 행위는 그 자체로 명상과 같은 집중의 시간을 선사합니다.


필사의 과정은 글씨 쓰기를 넘어서는 경험입니다. 고전 작가들의 사고방식과 표현 기법에 보다 친밀하게 다가가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제인 오스틴의 우아한 문체, 카프카의 초현실적 표현, 카뮈의 실존적 성찰을 손으로 따라 쓰면서 이들의 문학적 세계로 더욱 깊숙이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필사책 후반부에는 작품 줄거리가 수록되어 있어, 필사를 하면서 동시에 작품의 전체적인 흐름과 주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명언을 암기하는 차원을 넘어 그 문장이 탄생한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게 됩니다.


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 방』에서 발췌한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작품이 여성 작가들이 직면한 사회적 제약과 창작의 조건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다는 배경지식이 도움이 됩니다.


이 책에 수록된 100개의 명문장은 인간 존재의 본질과 삶의 의미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전혀 궁금하지 않았던 고전 작품이었는데 문장을 읽고 써 내려가면서 원작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고전 한 권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입니다. 그래서 하루 한 문장이라는 부담 없는 분량으로 고전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필사책으로 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한 권을 다 필사한 후 촤르륵 넘기면 성취감이 진하게 몰려올 것 같습니다.


<고전 명문장 필사 100>은 고전 문학에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이 책은 부담 없이 고전의 세계로 입문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100개의 엄선된 명문장을 통해 다양한 고전 작품을 맛보고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체와 표현이 담긴 명문장을 필사하면서 자연스럽게 글쓰기 감각도 함께 키워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