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돈에 관한 동기부여 이야기 - 돈에 대해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는 너에게
곽지현(절약의 달인 자취린이) 지음 / 생각지도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꿈꾸는 이들에게 필요한 '짠내 나는 성공기'를 전하는 책 <이 책은 돈에 관한 동기부여 이야기>.


20대 초반부터 최저시급으로 돈을 모으기 시작해 24살에 1억 원을 모았고, 이후 2년 만에 또 1억 원을 모은 곽지현(절약의 달인 자취린이) 저자. 절약과 저축을 통해 어떻게 자산을 쌓아 왔는지 이 책에서 속속들이 밝힙니다.


처음 돈을 모으고 싶은데 막막한 사회초년생이나 절약과 저축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조언을 가득 담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탄탄대로를 걸은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곽지현 저자도 흙수저를 넘어 '콩고물 수저'에서 출발해, 무조건적으로 소비를 줄여야 했던 상황을 겪습니다.


첫 월급 141만 원을 마주했을 때, '이 돈으로 어떻게 살아남을까?'라는 고민에 빠진 저자는 스스로 돈을 관리하지 않으면 돈이 나를 조종한다는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때부터 조금씩 저축을 시작합니다. 돈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목표를 구체화해 나가는 방법들을 다루며 흙수저도 시작할 용기를 주는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수입이 작다면 지출을 줄이는 것만이 해답이라는 점은 단순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가장 먼저 신용카드 할부와 충동 구매를 과감하게 없애고, 소비 패턴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예쁜 쓰레기는 이제 그만'이라는 신조로, 불필요한 물건을 사지 않는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옷장 정리부터 집밥 챌린지까지 작은 소비의 개선과 관련한 다양한 절약 팁은 누구나 당장 실행할 수 있어 공감이 갑니다.





이 책의 백미는 바로 짠테크 노하우 부분입니다. 저자는 앱테크(포인트 모으기), 영수증 재테크, 중고 기프티콘 활용법 등 젊은 세대가 공감할 만한 다양한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 월급의 90%를 저축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알뜰폰 사용으로 월 5천 원의 요금에 만족하고, 교통비를 아끼기 위해 세심한 대중교통 패턴을 파악하는 등의 실용적인 조언을 들려줍니다.


한 달 데이트 비용으로 단 2만 5천 원을 사용하면서도 만족스러운 연애 생활을 이어갔다는 일화는, ‘돈이 없으면 생활이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는 데 충분한 자극이 됩니다. '남들 눈치 안 보고 나만의 방식으로 돈을 모으자!'는 저자의 마음가짐이 전해집니다.


저자는 본업 외에도 햄스터 쇼핑몰, 퇴근 후 호프집 알바 등으로 부수입을 얻었고, 돈이 흐르는 감각을 기르게 됩니다. '한 가지 수입원에만 의존하지 않는 습관'을 길러주는 파이프라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가 24살에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이야기까지 등장하며, 젊은 층에게 현실적인 투자 방법을 알려줍니다.


단순히 '많이 모아야지'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동기부여 방법, 가계부 작성과 예산 계획 등 디테일한 조언을 소개합니다.


‘무지출 데이 도전하기’, ‘선저축 후지출의 생활화’ 등은 돈에 관한 철저한 관리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비결로 설명됩니다. 무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다잡고 싶은 사회초년생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돈이 나를 끌고 가지 않게, 내가 돈을 쫓는 주인이 되기 위해 노력한 곽지현 저자. 수입이 적은 상황에서 고정비를 줄이는 현실적인 방법과 돈을 모으기 위해 스스로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절약 방법을 무던히 고민하고 실천했기에 돈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이 가득합니다.





우리는 종종 성공한 사람들의 대단한 재테크 비법이나 거대한 투자 성공 사례에만 주목하곤 합니다. <이 책은 돈에 관한 동기부여 이야기>는 소위 말하는 짠테크, 즉 작은 돈을 모으는 데 집중한 현실적인 접근법을 제시합니다.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돈을 모으는 능력'이라며, 이를 위해 꼭 필요한 돈을 대하는 태도와 습관을 다잡는 데 중점을 둡니다.


절약과 저축을 통해 이루어낸 자신의 1억 원 모으기 여정을 솔직하게 담아내며, 강력한 동기부여를 안겨줍니다. 덜 쓰고 더 모으는 가장 기본적인 진리를 실천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책입니다.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돈을 어떻게 관리할지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