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 제대로 혼쭐나며 배우는 재테크 기본기
김경필 지음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예능 <국민 영수증> 머니 트레이너로 활약하며 월급쟁이들의 롤모델이 된 김경필 저자가 알려주는 모두가 성공할 수 있는 재테크의 기본기를 담은 책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물가가 너무 올라 살 게 없다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요즘. 예전만큼의 돈값을 못하는 얇은 지갑에 한숨만 나오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6.0%로 300만 원 월급을 받아도 283만 원의 가치밖에 안 된다는 뜻입니다. 지금까지 쓰던 버릇이 있는데 소비생활을 그대로 유지하면 어떻게 될까요. 


과소비를 소확행으로 포장하는 자기최면에 빠져 있지는 않은지요. 자본주의 마케팅의 힘에 혹해 플렉스 했던 생활은 이제 그만.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에서 소비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자신의 소득수준에 맞지 않는 플렉스는 사실상 소확행이 아니라 크고 불확실한 행복이라고 합니다. 월급 적고 독립생활하는 사회초년생은 특히 돈 모으기를 소홀히 하면 월급이 올라도 월세살이를 벗어나기 힘듭니다. 


월급 240만 원을 받는 직장인의 사례를 예로 듭니다. 한 달 커피값이 40만 원. 1년이면 500만 원이고 두 달 치 월급이 사라지는 겁니다. 물론 커피값으로 소확행 할 수 있죠. 하지만 포인트는 자신의 소득의 약 20%를 사용한다는 데 있습니다. 모든 소비에는 소득에 걸맞은 기준이 필요하다는 게 이 책의 핵심입니다. 고가의 외제차를 타면서 조금이라도 싼 주유소를 찾아다니는 현실처럼 소득에 맞지 않는 소비는 가난한 사람을 더 가난해지게 만듭니다. 자동차, 쇼핑, 여행, 배달음식 등의 사례를 하나씩 살펴보며 월급에 맞는 소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짚어줍니다. 


그동안 어렴풋이 짐작했던 소비습관을 이번 기회에 낱낱이 파헤쳐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자동차를 사면 얼마나 유지비가 들어가는지, 특별한 지출을 위한 예산은 얼마나 잡아야 하는지, 일상 식비는 내 소득 수준에서 얼마인지 등을 직관적인 수치로 보여줍니다. 주식 투자 수익률 1%에 아등바등하면서도 소비 지출은 신경 쓰지 않는 것을 혼쭐내는 김경필 저자입니다. 허투루 돈을 쓰지 않으면 수익률은 100%라는 걸 강조합니다. 





월급만 모아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말은 월급조차 안 모으면 더 말할 게 없다는 의미였습니다. 사회초년생은 최소한의 투자가 가능한 목돈을 빨리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1억 원이라는 처음 목돈을 얼마 동안의 기한 내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사회초년생이 목돈 만들 때 현실적으로 가능한 방법인 자동이체로 보내는 정기적금의 힘을 무시하지 말자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비 통제되는 정기적금의 유용성을 알게 됩니다. 


저축을 할 때도 푼돈을 모으는 저축은 오히려 소비의 제물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300만 원 정도를 타먹는 소액 적금은 여행이나 노트북, 카메라 등 소비를 위한 저축이었다는 걸 깨달았어요. 적어도 3개월 치 월급보다 많은 금액을 목표로 1,000만~2,000만 원을 손에 쥐는 저축을 해야 한다는 걸 우리 아이에게도 당장 알려줬습니다. 미혼에 자본 1억 원 이하, 월급 250만 원 이상인 사회초년생이라면 아묻따 60% 저축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 시기에 급진적으로 저축을 실행하지 않으면 이후엔 더 모으기 힘들어진다는 건 진리인 것 같아요. 


주식 투자에 대한 재미있는 통찰도 있는데요. 주식해서 집 샀다는 사람이 없는 이유는 주식해서 번 돈은 또다시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현금화하지 않으면 수익이 아니라는 걸 일깨웁니다. 젊은 시절부터 돈 모으기에 성공하는 경험을 쌓으면 살아가는 데 분명 긍정적인 도움으로 나타나게 될 겁니다. 재테크 1순위 내 집 마련을 위한 계획도 세밀하게 세워줍니다. 


재테크란 말은 돈 버는 기술을 뜻합니다. 이 책에서는 돈 불리기의 기본기를 탄탄히 하며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도록 자산 가치 개념, 잘못된 재테크 상식을 올바르게 잡아주는 등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는 최선의 방법을 알려줍니다. 재테크 필승 전략인 고치기, 모으기, 굳히기, 불리기 4단계로 때로는 혼쭐내면서 때로는 다독이면서 응원하는 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똑똑한 소비를 통한 재테크 기초를 마련할 수 있도록 사회초년생들이 꼭 읽었으면 하는 책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