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1등급의 비밀 - 초등부터 시작하는 단계별 국어 공부 로드맵
민태윤 지음 / 더블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 때문에 입시에서 발목 잡히는 불국어 시대. 국어 1등급이 80점 대일 정도입니다. 점점 더 정교한 독해력을 요구하기에 수학, 영어에 이어 3순위로 제쳐뒀던 국어 공부에 대한 고민이 높아졌습니다. 국어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과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독해력의 중요성을 알고는 있지만 성적 향상에 도움 되는 독해력을 위한 독서법조차 비효율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어 교사, 수능 국어 문제 출제·검토 위원, 교과서 및 교재를 집필하며 교육 현장에서 수많은 경험을 통해 축적한 민태윤 선생님은 그간의 국어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국어 공부 단계별 로드맵을 <국어 1등급의 비밀>에 담았습니다. 국어 공부의 바탕이 되는 독해력 향상 방법과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이 책으로 장기전에 돌입해 볼까요.


먼저 공부하는 습관에 대한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부터 강조합니다. 부모의 일방적인 공부 잔소리 대신 아이 스스로 제대로 된 진짜 공부를 하는 모습을 본다는 건 부모 대부분의 공통적인 바람일 겁니다. 강한 동기부여와 자기주도성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을 갖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배워보세요.


<국어 1등급의 비밀>에서는 올바른 공부법이란 무엇인지 고민해 보게 하면서 우리 아이의 공부 자립도가 어느 수준인지 파악하는 일부터 시작하라고 알려줍니다. 공부 자신감, 공부 목표 인식, 공부 방법 전략 유무, 공부 시간 계획 수립 밀 자발적 실행 유무와 관련된 여러 항목에 따라 현재 아이의 공부 상황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독해력에 대한 내용도 정확히 짚어줍니다. 독해력을 위한 독서는 무조건 책을 많이 읽는다고 이뤄지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다독이 아닌 읽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정리하는 독서를 해야 합니다. 독해는 설렁설렁 읽고 치우는 게 아니라 엄격한 읽기 자세를 요구한다고 합니다. 민태윤 저자는 정교한 독해력을 위한 전략을 몇 가지 소개하는데 책과 친하지 않거나 그저 읽어내는 것으로만 그친 독서를 해온 어른들에게도 도움 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독해에서 80퍼센트는 어휘가 차지한다는 것도 놀라웠습니다. 그러고 보면 영어 단어는 그토록 달달 외우면서 국어는 전혀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게 어불성설이긴 합니다. 독서와 글쓰기와 연계해 어휘력을 높이는 전략들도 배워보세요.





<국어 1등급의 비밀>에는 초중고 학년별, 단계별 전략적 독서법을 제시합니다. 수능까지 연결되는 독해력 향상법이니 초등 학부모에겐 아직 한참 먼 미래의 일이다 싶겠지만 큰 그림을 알고 공부하는 것만큼이나 도움 되는 건 없을 겁니다. 특히 중학교 시기엔 교과목 연계 독서를 습관화하도록 이끌어줘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국어뿐만이 아니라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로 통용되는 전반적인 학습법에 대한 것도 짚어주고 있어 과목별 공부법, 노트 필기법 등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학년별 성취기준을 알아야 공부 방향 설정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초등 1~2학년의 국어 과목 성취기준과 고1의 성취기준이 다르듯 학년별로 도달해야 할 목표를 알고 공부해야 한다는 걸 짚어줍니다.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 약 3개월의 시간은 골든타임이라고 명명합니다. 중학교 때까지와 달리 교과서 이외에 수능 국어와 연계된 문제도 출제되는 고등학교 내신 문제와 수능 문제의 성격이 조금은 다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공부법을 차근차근 짚어줍니다. 솔직히 이때의 국어는 점수를 위한 공부라고 말할 수밖에 없긴 합니다. 암기할 것도 많아지는 고등 국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국어 1등급의 비밀>이 안내합니다. 부모가 평소 궁금해하는 학년별 공부법, 온라인 학습법, 국어 교재 선택 방법과 활용법은 물론이고 본문에서 강조한 교과목 연계 독서하기 좋은 도서 목록을 정리해두기도 했습니다.


아이의 어휘력 수준은 사실 부모가 가장 잘 느낄 겁니다. 빈약한 어휘력을 가졌을 땐 국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수행평가 및 보고서 작성, 발표 등에서도 여실히 드러나더라고요. <국어 1등급의 비밀>은 모든 과목의 바탕이 되는 국어의 중요성을 몰랐던 부모, 그 중요성은 알지만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할지 몰랐던 부모, 책 좀 읽으라고 잔소리만 하는 부모, 학년이 올라갈수록 낮아지는 아이의 국어 점수 때문에 고민인 부모 등 국어로 고민 많은 부모에게 한줄기 빛이 되어줄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