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 이모티콘 한 개로 1억 2천만 원을 번 김나무의 이모티콘 제작 비법
김나무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톡에서 이모티콘 얼마나 자주 쓰시나요. 저는 열심히 구입할 줄만 알았지, 만들 생각은 전혀 못했는데 이모티콘 제작자라는 직업이 생길 만큼 요즘 무척 핫한 분야입니다. 2021년 기준 1억 원 이상 누적 매출 달성한 이모티콘이 1,392개, 10억 원 이상이 92개. 창작자 최연소 나이가 12세, 최연장 나이가 81세라니 솔깃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중 '목이 길어 슬픈 짐승' 이모티콘 하나로 월 1억 2,000만 원을 찍은 김나무 작가. 당시 그 이모티콘을 보고 빵 터진 기억이 생생합니다. 목 부분을 내 맘대로 길쭉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신선했거든요. '다갸 타댱해' 시리즈는 제가 연애하는 나이였다면 무조건 다 구입했겠다 싶을 만큼 사랑스러운 이모티콘이고요.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는 김나무 작가가 6년 이모티콘 작가 생활을 하며 시행착오를 겪은 경험과 생생한 노하우를 담은 책입니다. 이모티콘 제작자로 부업이나 취미 생활을 하고 싶은 이들이 참고하기 좋습니다.


퇴사 후 웹툰 작가 준비 중 우연히 이모티콘을 제작하면서 진입 초기에 제대로 대박 터뜨린 김나무 작가. 평범한 회사원이 어떻게 억대 수익을 벌게 되었는지, 이모티콘 제작 비법과 필수 지식을 알려줍니다. 그림 실력 없다며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낙서 같은 그림이어도 아이디어만 좋으면 성공할 수 있는 분야가 이모티콘입니다.


김나무 작가는 그 어렵다는 카카오 이모티콘에 64개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만하면 정말 그리는 대로 척척 승인받은 천재로 느껴질 테지만, 사실 그가 미승인 받은 이모티콘은 무려 135개. 아무리 베테랑 작가라도 할지언정 미승인을 받을 수 있고, 반대로 아무리 초보라고 할지라도 단번에 승인받을 수도 있는 세계라고 합니다.





대박 난 이모티콘이 영원하지는 않습니다. 히트 친 다음 달만 되어도 수익을 절반에 못 미치는 금액이었다고 합니다. 결국 계속해서 새로운 이모티콘을 제안하고 출시하지 않으면 수입이 꾸준하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다행히 이 분야는 초기 비용이 부담 없고, 그림 실력에 상관없는 데다가 원하는 만큼 제안을 할 수 있으니 시간과 노력만 있으면 됩니다. 가볍게 취미로 시작해도 부담 없습니다. 미승인 났다고 해서 돈을 잃는 것도 아닙니다. 노력한 시간은 나의 레벨업에 차곡차곡 도움 되는 시간이 되는 거고요.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부업 겸 취미 생활이 바로 이모티콘 제작입니다.


김나무 작가는 다양한 이모티콘 플랫폼의 장단점을 짚어주며 분석해 주고 있습니다. 국내 이모티콘 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큰 카카오는 승인율이 가장 낮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승인율이 높은 곳이면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란 걸 알려줍니다. 그만큼 하루 출시 이모티콘 양이 많아서 내가 출시한 이모티콘이 쉽게 묻힐 수 있으니까요.


이모티콘 시장은 아이디어, 콘셉트가 좋으면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김나무 작가는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을까요. 콘티 노트를 만들어 일상에서 수시로 메모한다고 합니다. 일상 속 자주 쓰는 말과 행동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족, 친구, 사회생활 등 온갖 집단의 대화에서 힌트를 얻습니다. 김나무 작가의 기획 노트를 엿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목이 길어 슬픈 짐승'도 미승인된 초창기 시안을 공개하면서 미승인 되더라도 어떻게 수정 보완해서 다시 제안하는지 그 과정을 보여줍니다.


저는 "네!" 한마디에 딱 어울리는 이모티콘 찾느라 한참 헤매기도 한 경험이 있는데요. 대화 상대방이 누구냐에 따라, 상황에 따라 "네!" 한마디도 미묘한 뉘앙스가 있잖아요? 거기에 딱 맞는 느낌의 캐릭터를 찾는 게 은근 힘들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한 김나무 작가의 노하우가 마침 등장하더라고요. 타깃층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가족만 해도 친정, 시댁, 친척, 형제자매 등 무척 많은 타깃층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자매 간에서도 언니 입장이냐 동생 입장이냐에 따라 타깃이 달라집니다. 이처럼 친근감 넘치는 그림체, 공감력 200%의 문구, 세분화된 타깃층 등 이모티콘 제작 시 갖춰야 할 기본기를 쏙쏙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이모티콘 시장은 레드오션이지만, 언제 대박 이모티콘이 터질지 모르니 지레 도전을 멈추는 건 금물입니다. 공들여 만든 캐릭터를 활용해 굿즈 제작도 하는 등 부가 수익 창출의 길도 알려줍니다. 승인받으면 끝인 줄 알았는데 그 이후 수개월이 여정이 남아있더라고요. 최종 상품화되어 출시되기까지 그 과정을 꼼꼼히 짚어줍니다. 이모티콘 제작자가 꼭 알아야 할 지식은 물론이고 6년의 경험을 쌓으며 익힌 생생한 팁을 담은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승인, 구매에 이르는 이모티콘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