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 - 이야기꾼의 시나리오 투자법, 개정증보판
이야기꾼 지음 / 책수레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그 시대의 주도업종과 주도주를 잡아야 한다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어떻게 찾아야할지 헤매기 마련입니다. 좋은 종목이 무엇인지, 적정 가격은 얼마인지, 얼마나 보유해야 하는지… 주린이들의 갈팡질팡을 잡아줄 원칙을 제시하는 책 <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 지속 가능한 투자를 추구하는 재테크 투자법을 배워보세요. 불과 10개월 만에 다시 낸 개정판에서는 자산시장의 변화를 이야기꾼의 이론이 잘 따라가고 있는지 부록을 통해 증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1997년 주식시장에 입문하였고 크고 작은 성공과 실패를 겪으며 현재는 경제적 자유인이 된 실전 고수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인 '시나리오 투자법' (시투) 연구에 매달린 결과물이 총망라되어 있습니다.


자산시장의 순환주기를 이용한 투자 방법, 시나리오 투자법. 1900년대 이후 미국 5대 자산시장(통화, 주식, 채권, 부동산, 상품) 등락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것을 관찰하고 자산시장이 순환주기를 거치면서 겪는 국면의 변화를 도식화한 시나리오 모델을 연구합니다. 미국 달러와 100% 연동되면서 전면 개편된 버전 3.0까지 완성되었고, 현재진행형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계절 투자 방식이라는 이름으로 투자 국면을 분석하는 것과 이야기꾼의 시투 이론은 다르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시나리오 모델의 독창성을 제대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산시장의 흥망성쇠가 영화대본처럼 시나리오로 결정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시나리오 투자법. <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에서는 시나리오 모델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설명하고 있는데 한국인에게 익숙한 사계절로 표현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기존 투자법 책과 달리 무척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코로나처럼 생각지도 못한 변수 역시 이 시나리오 모델 상에서는 현재 주식시장의 모습을 감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주식시장 순환주기는 워낙 긴 세월이다 보니 대부분의 투자자가 인식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단기, 중기, 장기 등 여러 주기가 중첩되어 있기도 하고, 10년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폭락도 튀어나오고 말이죠. 대체로 17년 주기이지만 그 시작점이 제각각이라 또 헷갈립니다. 게다가 17년은 짧아 보이지만 실제 중간에 대부분 포기하는 세월이기도 합니다. 생존해도 흐름 파악이 힘들고 말입니다.​


저자는 움직이는 모든 지표가 분석 대상인 탑다운 기술 투자자입니다. 패턴 읽는 능력에서 일반인들은 심리 편향이 발생해 자료를 왜곡 해석하기 일쑤여서 주식 입문 투자자의 흔한 실수들을 이 책에서 짚어주기도 합니다. 주식 투자에 앞서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정보가 가득합니다.​


세계 증시의 기준인 미국 증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달러와 금융위기를 중요하게 봐야 하는 한국 증시의 모습도 비중있게 소개합니다. 달러 순환주기 정도는 외워두라고 조언하기도 합니다. 순환주기가 왜 17년인지에 대한 설명도 나오고, 현재는 어느 주기에 해당하는지 알려주고 있어 자산등락의 운명을 예상하는 데 도움 될 겁니다.


복잡 적응계의 일종인 투자 시장을 분석하는 시나리오 투자법은 지금 내가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나아가면 되는지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시나리오 투자법은 큰 그림을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걸 보여줍니다. 어림셈법으로 진리에 가까워지는 휴리스틱 사고방식이지만 리스크에 대비하는 데는 썩 유용해 보였어요. 여기에 각종 경제지표와 전조현상들을 잘 포착하면 주식시장의 지도, 시계, 나침반을 다 가진 셈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테크닉과 작은 전술, 정신 승리가 다가 아닙니다. 일반 이론을 튼튼히 해 투자 원칙을 확고하게 하지 않으면 작은 변화가 생길 때마다 휘둘리기 쉽다고 조언합니다. 중장기 투자를 제대로 하려면 주식시장에 대한 통찰이 있어야 합니다. 성공할 가능성이 큰 시점을 알아보는 타이밍 통찰력, 주도 업종과 기업 평가 등을 통한 투자에 성공할 가능성이 큰 대상을 알아보는 통찰력, 각종 의사 결정 단계에서 필요한 태도 등이 갖춰져 있어야 성공의 길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것을 도와주는 게 이야기꾼의 시나리오 투자법이고 이 책에서 언급되는 천지인 철학입니다.​ 더불어 맘느지 (맘 편한 투자, 느린 투자, 지속 가능한 투자)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펼쳐나가는 책이어서 심적으로도 든든해집니다.


<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 개정판에서는 이야기꾼님의 전망이 어떻게 적중하였는지, 2022년 이후의 시장 전망은 어떤지, 새롭게 관심 가지면 좋을 주도업종은 무엇인지 추가되었습니다. 부록을 통해 숨김없이 설명하는 이야기꾼의 철저한 태도가 신뢰감을 안겨줍니다. 달러, 증시, 부동산 등 금융 생태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타이밍에 대한 전망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줍니다. 전망하지 않는 투자자는 자신이 틀렸는지 맞았는지도 모른 채 흘러가게 된다는 걸 경계하고 있습니다. 입문 투자자 주린이들에게도, 반대매매 당한 경험있는 중급 투자자에게도 유용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