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퍼스트 - 투자의 미래, 인공지능이 답이다
서재영 지음 / 더블북 / 2021년 6월
평점 :
급성장률이 눈에 보이는 AI 기업들의 살아 있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AI 퍼스트>. AI 담론서가 아닌 NH투자증권 마스터 PB 서재영 상무가 직접 발로 뛰면서 심층 취재해 AI 기술이 핵심 역량인 기업들을 소개하고, 실제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바라볼 수 있는 시간입니다. 성장주 투자의 국내 최고 전문가인 저자의 픽이 궁금하다면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지금부터의 세계는 취업도 창업도 투자도 모두 AI 퍼스트다." - 책 속에서
미래 투자 분야에서 핵심 테마로 자리매김한 AI 기업. 미래 핵심 성장산업인 만큼 투자 포트폴리오에 필수로 담겨야 할 분야입니다. 2025년부터 초, 중, 고 새 교육과정에 AI 교육이 정식 도입되는 만큼 모두가 AI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우리는 AI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저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제가 알던 AI는 극히 일부라는 걸 깨달았어요. 이 책을 읽고 나니 AI 기술이 적용 안 되는 분야가 없구나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AI 퍼스트>는 AI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인 글로벌 기업과 AI 엔진, 금융, 교육, 헬스케어, 영상, 자율주행, AI 반도체, 추천 알고리즘, 생활, 챗봇, 플랫폼 등 카테고리를 나눠 성장 가능성이 큰 150여 개의 AI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일부는 이미 상장한 기업도 있고, 상장을 준비하고 있는 곳도 있어 눈여겨봐야 합니다.
저자가 직접 선정하고 인터뷰한 21개 AI 기업들은 기업 스토리를 만날 수 있어 더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대표의 마인드를 볼 수 있는 창업자 이야기 및 현재 핵심 주력 분야 등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의 열쇠인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라고 불릴 정도입니다. 한국 IBM 소프트웨어연구소 연구원 9명이 창업한 IT 전문 솔루션 기업 오브젠은 알만한 대기업들이 이들의 고객입니다. 자체 개발 AI 기술로 국내 유일 통합 디지털마케팅 솔루션을 갖춰 기업에게 제공합니다. 네이버가 오브젠의 2대 주주가 되었고, 내년 상장 계획 추진 중이라니 앞으로의 성장이 주목됩니다.
AI 기술은 금융, 부동산과 접목해 핀테크, 프롭테크 스타트업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자동 시세 산정 솔루션으로 알려진 빅밸류, 최적의 투자전략을 찾는 기술 AI를 선보인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 등 사람의 감이 아닌 AI 기술을 도입해 성장한 기업들이 소개됩니다.
코로나로 원격 수업이 본격화되면서 뜨거운 키워드가 된 에듀테크 시장의 성장도 주목해야 합니다. 선두에 있는 핵심 기업 호두랩스처럼 인간보다 더 똑똑한 교육 테크 기업들이 소개됩니다. 학생들의 반 정도는 이미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문제풀이 앱 콴다를 저도 정말 신기해했던 기억이 나네요.
유망한 디지털 헬스 기업, 자율주행 관련 기술 기업, AI 반도체 기업, AI 취향 분석 추천 서비스로 SNS 시대에 가장 많이 실감하는 추천 알고리즘 등 AI를 장착한 알짜배기 기업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AI 기술은 기술 그 자체가 일반인들에게 체감되진 않아서 막연하게 다가온 게 사실입니다. <AI 퍼스트>를 통해 투자에 도움 되는 국내 AI 기업들을 만나보니 어디에서 어떻게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는지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배송 최적화 솔루션, 실시간 수요 예측을 통한 품절 및 폐기 예측 솔루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종합상황실, AI 뉴스, AI 스피커, AI 활용 1인 프랜차이즈, 무인카페 등 우리가 알게 모르게 접한 서비스들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그 기술을 만든 수많은 기업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AI가 불러온 새로운 직업인 크라우드워커, AI 관련 창업 등 알면 알수록 AI가 인간을 대체한다기보다는 인간을 도와주는 기술이라는 것을 더 실감하게 된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미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AI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