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아이, 크리 오늘의 청소년 문학 31
일요 지음 / 다른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절멸의 위기에 처한 인류를 다룬 소재는 많지만, 더 궁금한 건 그 이후죠. 위기를 이겨낸 이후의 세상을 그린 소설이 있습니다. 일요일에 태어나 일요일처럼 고요하고 느긋한 사람이 되고 싶어 필명조차도 '일요'인 작가가 쓴 <태양의 아이, 크리>. 코로나로 팬데믹 상황을 겪는 요즘 세대에게 있을법한 가능성으로 몰입도를 높인 청소년 SF 소설입니다.


107층 타워의 지하 17층에서 태어난 아이 크리. 바이러스에 취약하고 언제 발현할지 모르는 위험군인 잠복체가 사는 지하층 생츄어리는 일명 잠복체 수용소입니다. 잠복체는 자외선에 약하기 때문에 보호받기 위해서는 지하에서 강제로 잠이 들고, 깨고, 빛이 없는 곳에서 평생 살아갑니다.


생츄어리의 생태계는 인간 활동의 기본적인 것조차 주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보호라는 명목하에서 사실상 감금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잠복체들의 노동은 오롯이 건강체들을 위한 것입니다. 잠복체들은 이 삶을 당연하게 받아들였습니다. 태양빛을 쐬면 죽는다는 선전 문구를 믿습니다. 하지만 이것에 의문을 품는 아이가 나타났습니다. 크리입니다. 수면 유도 장치에 반응하지 않고 깨어 있게 된 크리는 무언가가 잘못되었다는 걸 깨닫고 생츄어리를 탈출하기로 마음먹습니다.


건강체와 잠복체의 분리 정책으로 이 세계는 움직입니다. 보호라는 이름 하에 잠복체는 건강체에서 격리되다시피 구분됐습니다. 건강체는 상층부에서 자유를 누리며 살아가고, 잠복체는 노동과 실험 대상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둘을 구분하기 위한 유전자 검사에 한 사람의 운명이 걸린 겁니다.


한편 세계정부의 이인자 라키바움은 사람인 동시에 살아 있는 기계입니다. 타워를 운영하는 중앙컴퓨터가 라키바움의 뇌에 연결되어 인간 열쇠가 된 겁니다. 라키바움은 크리가 초능력자들의 능력을 집대성한 희귀한 존재인 파드라는 걸 알아챕니다. 잠복체에게 나타난 파드라니. 크리는 이 세계에 존재해서는 안 될 위험한 인물이 됩니다.


생츄어리에서 일어난 사건 때문에 '청소'당할 위기에 처한 크리. 지하층을 탈출하려고 했던 노력은 물거품이 될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 위기를 크리는 어떻게 헤쳐나갈지, 부조리한 세계의 진상을 알게 된 크리의 여정이 흥미롭습니다.


소설 <태양의 아이, 크리>에서는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한 채 차별과 혐오를 당하는 집단을 보여줍니다. 보호라는 명목이었지만 그들과 우리라는 이분법적 사고방식이 발현한 결과입니다. 세계를 유지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변명은 건강체에게만 납득할 만한 이야기일 겁니다.


애초에 건강체와 잠복체를 구분하는 기준에서부터 잘못이 있다면? <태양의 아이, 크리>에서는 잠복체이지만 능력을 갖고 태어난 크리 외에도 시력을 잃어가는 건강체가 등장합니다. 이인자 라키바움에게도 경악할 만한 비밀이 있습니다.


타워의 별명이 바벨탑인 이유도 생각해 볼 만합니다. 인간들의 오만한 행동을 상징하는 바벨탑처럼 분리 정책의 파국적 위험을 내포한 타워의 의미를 청소년들이 생각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크리는 왜 다른 잠복체들처럼 자신의 세계에 순응하지 않았을까요.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바라보지 않은 크리의 행동은 자유를 향한 인간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부조리한 세계를 향한 크리의 희망이 다다를 수 있을지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태양의 아이, 크리>. 속도감 있는 전개 속에서 의미 있는 질문이 담긴 청소년 소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