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줄 생각은 없었어 - 우리가 지나쳐 온 무의식적 편견들
돌리 추그 지음, 홍선영 옮김 / 든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인간관계 자기계발서인 줄 알았다가 철학적인 울림을 주는 이야기에 반한 책 <상처 줄 생각은 없었어>. 우리는 모두 자신이 선한 사람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데 돌리 추그 저자는 진정으로, 완전히 선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묻습니다.


"누구나 가끔은 완벽히 윤리적이라고 할 수 없는 행동을 합니다. 놀라운 점은 그러면서 다들 자신이 선한 사람이라고 굳게 믿는다는 것입니다."라고 한 돌리 추그의 말은 그간의 행동을 되돌아보게 합니다. 사소할 수도 있지만 그리 떳떳하지 못한 순간들이 떠오를 겁니다. 물론 믿음과 실제의 차이는 정상적이고 흔한 일이라고 안심시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괜찮은 것은 아니다.'라고 한 방 날립니다.


선한 사람들의 무의식적 편견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 심리학자 돌리 추그는 평등, 공평, 다양성과 포용이라는 가치를 믿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도 그렇다고 말할 겁니다. 하지만 단순히 믿는 사람으로 멈춰 있으면 안 된다는 걸 알려줍니다. 언제나 되고자 하는 나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은 아니기에 믿음을 구축하는 사람으로 거듭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돌리 추그는 시위운동에 직접 나서는 성향은 아니라고 고백합니다. 조용한 혁명가 스타일입니다. 작지만 신중하게 현재 상황에 이의를 제기하여 변화를 이끄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 행동은 혁명이 아니지만, 일상의 노력들이 하나둘 모이면 진정한 발전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의미 있는 변화의 기회에 방해되는 걸림돌이 참 많습니다. 자칫 자기만족에 그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믿음을 구축하는 사람으로서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봅니다. 개인이 문화와 법, 제도와 삶의 전통 등 사회 시스템 안에서 난관을 어떻게 헤쳐 나가는지, 실생활 구석구석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들려줍니다.


이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구해 주고 싶다는 충동이 얼마나 이기적이고, 연민과 '백인의 눈물'이 얼마나 무용한 지. 마음속에 품은 의도와 겉으로 드러나는 영향력이 언제나 같진 않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보여줍니다. 공감하며 위로를 한답시고 한 말이 정작 당사자에겐 또 다른 상처를 주는 일이 얼마나 허다한지 깨닫게 되는 순간을 맞이할 겁니다.


선한 사람 대신 계속 발전하는 선한 듯한 사람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사고방식은 성장형 사고방식입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살얼음판을 걷는다고 해요. 스트레스가 높고 자기 위협이 높아지는 순간 노력 자체를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선한 개인의 무의식적 편견에 대한 내용은 정말 흥미롭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드러나는 무의식적 편견은 쉽게 드러나지 않기에 책을 통해 이렇게 인지하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평생 동안 누린 특권의 실체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걸을 수 있는 사람을 걸을 수 없는 사람에 비해 자기 다리에 대해 그다지 생각하지 않는 것처럼 없는 사람들은 쉽게 얻을 수 없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일상적 특권. 우리는 보고 싶은 것만 볼 뿐이었던 겁니다.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것 중 한 가지는 의도적 인식입니다. 배울 것이 많은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조차 우리는 여태 잘못된 접근법을 많이 썼다고 해요. 피부색 외면, 용인 같은 건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놓고 부정적인 말을 하는 것도 아니고 좋은 뜻으로 한 말인데도 그렇습니다.


선의로 하는 행동이 전혀 다른 결과를 불러오는 사례를 접할 때마다 뜨끔하게 됩니다. 진정한 포용은 어떤 방식이어야 하는지 이제라도 잘 배우고 싶어요.


책을 통한 가치관 구축도 효과가 좋다는 걸 알려줍니다. 특히 사회적 내용이 담긴 소설을 읽길 권합니다. 믿음을 변화시키는 데에 소설이 비소설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정유정 작가의 이야기가 떠오르는데요. 열다섯 살 광주 5.18 혁명을 직접 경험한 그날, 대학생 오빠의 방에서 수면제로 보이는 두꺼운 책을 한 권 가져와 읽었다고 합니다. 켄 키지의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입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르게 밤새 읽게 되었는데, 당시 광주의 상황과 묘하게 닮아 가슴이 터지도록 오열하며 울었다고 합니다. 켄 키지의 책을 통해 정유정 작가의 가슴에는 "나를 통해 세상이 타오르게" 하고 싶은 열망이 자리 잡았습니다. 이처럼 한 권의 소설이 그의 인생에 작은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편견이 난무하는 세상에서 우리가 더 능숙하게 신념을 구축하는 사람이 되도록 힘을 실어주는 <상처 줄 생각은 없었어>. 무의식적으로 온정적 차별을 하진 않았는지, 개인의 변화는 결국 무의미하다고 생각해 오진 않았는지, 나도 모르게 사회적 차별을 강화해 온 것은 아닌지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우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생각을 세심하게 조종할 수 있게 안내하는 책입니다.


"구축하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것은 힘들다. 힘들지 않다면, 적어도 가끔은 그렇다면, 당신은 아직 믿는 사람일 것이다." - 상처 줄 생각은 없었어 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