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 - 거장의 명언에서 길어 올린 38가지 삶의 지혜
김환영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슴에 품은 인생의 문장이 있나요? 앞서 살아간 사람들의 정수가 담긴 명언, 격언, 아포리즘, 인용문 등 짧지만 강력한 한 문장이 내 가치관, 인생관의 변화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읽고 생각하고 쓰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는 김환영 대기자의 책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은 동서고금을 통틀어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는 명문장을 소개합니다.


힘이 되는 문장을 담은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 세계 최고 명사 500인의 명언이 수록되었습니다. 삶을 지탱하고, 성장하고, 공감을 부르고, 소신을 지키고, 내공을 다지고, 통찰력과 안목을 넓히고 격을 높이는 문장들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소개합니다. 개인의 일상부터 직장 생활 및 단체생활, 경영에 이르기까지 주제별로 구분된 구성 방식이어서 먼저 읽어보고 싶은 파트를 읽기 좋은 책입니다. 어느 곳을 펼쳐도 멋진 한 문장을 건져올릴 수 있습니다.



인생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 주는 문장들은 삶 속에서 얻은 진리를 압축한 정수입니다. "인간은 자기 존재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찾아야 하는 유일한 동물이다."라며 에리히 프롬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삶의 지혜를 갈구하며 살아갑니다.


문장 하나 안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지만, 분석심리학자 융은 이렇게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 인생의 문제들은 근본적으로 해결이 불가능하다. 그런 문제들은 절대 해결될 수 없으며 다만 성숙하게 됨에 따라 털어낼 수 있다."라고 말이죠.


경험하고 사유하면서 성숙에 한 걸음 가까워지는 걸 목표로 하는 인생. 가슴속에 담은 고민들은 변화를 꿈꾸기에 생긴 고민일 겁니다. 변화의 출발점은 나입니다.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의 명문장들은 내가 바라는 성숙한 나와 가까워지는 작은 발걸음일 겁니다.


존 F. 케네디는 "변화는 삶의 법칙이다. 과거나 현재만 바라보는 사람들은 미래를 놓치기 마련이다."라고 했습니다. 변화가 없다면 결정도 없습니다. 카이사르의 "주사위는 던져졌다."처럼 소망이 있고 결단이 있으면 실행에 바싹 다가서게 됩니다. 



<곁에 두고 읽는 문장>은 명사들의 명문장을 영어로도 표기해뒀습니다. 마음에 쏙 드는 문장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는지 함께 읽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명언, 격언이라고 하면 고리타분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은 학생들의 목표 설정에서부터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리더의 결단 등 현대 생활에 실용적인 명문장으로 가득합니다. 내 인생을 구성하는 소소하지만 중요한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하나의 주제마다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는 문장들을 소개하며 폭넓게 들려줍니다.


좋은 명문장을 인용해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 갈팡질팡하는 삶의 버팀목이 되어줄 인생 문장의 힘이 필요할 때 등 문장 수집가들에게 유용한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 부록에 수록된 30문장을 필사하면서 더욱 깊은 맛을 느껴보세요. 여러분의 인생 문장을 이 책에서 건져올릴 수 있길 소망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