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운 주말

최근 2주 아니 3주 동안은 계속 이틀 연속 잠 안자고 일하고 한나절 정도 뻗어있다가 다시 잠 안자고 일했다. 예전에는 평소엔 야근해도, 애들 오는 날엔 무조건 퇴근해서 애들과 시간을 보냈는데, 요 2주 가량은 애들이 오는 날에도 저녁만 같이 먹고 애들을 아이들과 애들 엄마가 사는 집(그러니까 작년 여름에 내가 나온집)으로 데려가 잠시 같이 놀고, 씻기고, 재우고 나저, 11시쯤 애들이 잠들면 나는 다시 사무실로 가서 일을 했다. 그래도 계속 일이 쌓였다.

확실히 예전에 비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속도가 느려졌음을 깨닫는다. 이유는 모르겠다. 뭔가 원인이 있을텐데, 지금은 그걸 고민할 여유가 없다.

지난 수요일, 애들이 오는 날이었지만, 밤에 일을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어서 지난주처럼 11시쯤 애들을 재우고 사무실을 향했다. 가면서 아침에 마실 에너지 음료와 새벽에 배고프면 먹을 컵라면을 샀다. 요즘은 아침에 에너지음료를 마셔도 낮이되면 피곤해 견딜수가 없길래 낮에도 마시려고 2개 샀다.

밤새 일하고 낮에 보완하면 끝낼수 있을것 같았다. 근데, 밤새고 아침에 너무 피곤해 잠시 졸았고, 갑자기 다른 일들이 몰려들어 일과 시간엔 그 일을 손대지 못했다. 퇴근 시간 이후 다시 야근을 시작했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세부적으로 손대야 할 부분이 많았다. 애초에 판단을 잘 못 했음을 깨달았다. 앞으로 꼼짝도 안하고 일만해도 하루 이상 더 걸릴 일이었다.

수요일과 목요일 이틀 밤을 지새고 금요일 아침, 컨디션은 그리 나쁘지 않았지만, 몰골이 너무 말이 아니었다. 그리고 옷도 갈아입고 좀 씻고 싶어서 집으로 갔다. 샤워하고 옷을 갈아입고 바로 다시 사무실로 나올 생각이었다. 그런데 잠깐만 아주 잠깐만 눕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딱 30분만 누워있다가 나가야지. 알람을 두 개 맞췄는데, 잠들었고, 깨보니 5시간을 잤더라.

오후 늦게 출근해 다시 일을 시작했다. 금요일이니 가능한 빨리 일을 끝내고 맘편히 술 한잔 하고 싶었다. 그런데 저녁에 우리 사무실 건물에서 녹색당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가 있었고, 어쩔수 없이 거기 얼굴을 비춰야했다. 저녁도 못 먹고 일하고 있었는데, 치킨과 맥주를 마시며, 잠시 쉬다가 밤에 끝낼 생각이었다.

오랜만엔 만난 사람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12시가 넘어갔고, 1시쯤 같이 있던 사람들은 모두 집으로 향했다. 나는 술 한 잔이 더 땡겼지만, 남아서 다시 일했다. 기필코 이 일을 마치고 가리라 생각했다.

책상에 앉았는데, 집중이 안되어 잠시 페이스북을 들여다보다 졸았다. 정신을 차리니 새벽 3시였다. 빨리 마무리하고 해뜰때 집에 가야지 했는데, 막상 또 일을 해보니 남은 분량이 적지 않았다. 그냥 넘어가려던 부분을 혹시나 싶어 살폈더니 다 다시 써야했다.

토요일 아침 다른 사무실엔 아무도 나오지않아 조용했다. 아이들과 토요일 점심때 만나 놀러가기로 약속했는데, 애들 엄마가 낮에 애들과 다녀올 곳이 있다고, 저녁에 만나라고 했다.

좀 힘이 빠졌다. 이왕 이렇게 된거 좀 쉬다가 해야지 싶어서 책상에 엎드려 잠깐 잤다. 1시간쯤. 다시 일을 했는데, 끝이 보이지 않았다. 머리도 멍하고 너무 오래 앉아있어서 엉덩이가 다 아팠다.

결국 토요일 저녁 8시, 애들이 집에 돌아왔다고 연락왔을때까지도 바쁘게 일하고 있었다. 나도 마음이 급했다. 빨리 마치고 애들 만나러 가야하는데 이건 뭐하나 손대면 예상했던 시간의 몇 배가 더 걸렸다.

밤 9시가 살짝 넘어 이젠 도저히 더 못 하겠다 싶었을 때, 전체 작업의 97퍼센트 가량 마무리했다. 일요일 밤에 나와서 마무리해야지 생각하고 애들을 만나러 갔다. 정말 피곤하고 배고파서 족발에 소주를 마시고 그냥 뻗었다.

일요일 아침, 밥을 하기 너무 귀찮아서 밖에서 애들 먹을 것 몇가지를 사다놓고 다시 뻗어서 잤다. 잠을 깨니 일요일 저녁이다. 정말 사무실에 앉아 일한 것과 피곤해서 잔 거 외에는 아무것도 못했다. 원래 계획은 아이들과 주말 여행을 다녀오는 거였는데.

이제 아이들을 돌려보내고, 나는 다시 사무실에 나가 일을 해야하는데, 정말 하기 싫다! 이게 무슨 주말이야!

낯선 느낌

이 이야기는 나중에 따로 쓸 생각인데, 일단 말 나온김에 언급만 하자. 최근 애들을 재워놓고 애들 엄마가 올 때쯤 나간 일이 몇 번 있었다. 하루는 애들 엄마가 아예 친구집에서 자고 온다해서 그 집에서 아이와 함께 밤을 보내기도 했다. 함께 잤다고 표현하지 않은 이유는 그날밤도 컴퓨터 앞에 앉아 일했기 때문이다.

암튼 작년 여름 짐을 싸서 나온 그집은 이제 애들엄마와 아이들만 산다. 더이상 내집이 아니었다. 그 느낌이 무척 낯설고 싫었다. 아직 어린 작은 아이가 가끔 아빠가 다시 돌아와서 같이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하는데, 이 집에 있으니 복잡한 기분에 휩싸여 힘들었다.

가끔 옆 사무실 사람들이 밤새고 아침에 퀭한 상태로 화장실을 오가는 나를 자주보고 그러다 집에서 쫓겨나지 않느냐고 묻는다. 애들엄마와 나 둘 다 영역은 다르지만 동네에서 활동하기에 일부로 공개적으로 이혼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친한 사람들 몇 명만 알고 있다. 그들에게 이미 쫓겨났다고 말하면 뭐라고 할까? 무슨 번거로운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어서 그냥 씩 웃고 말았다.

확실히 혼자 살게 된 이후 야근을 하다 늦어지면 그냥 밤을 새는 날이 많아졌다. 텅빈 쓸쓸한 집에 돌아가봐야 뭐 좋은 일도 없는데.

암튼 이제 사무실에 가서 하던 일을 끝내야 한다. 오늘을 넘겨 내일까지 이 일을 끌고가면 매우 곤란해진다. 이번주도 또 엄청 바쁜 일정이다. 정신차리고 일하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나와같다면 2017-11-06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마음을 이해하고 알 것 같아요
따뜻한 위로의 마음을 보냅니다
몸을 너무 혹사시키지 마세요 ㅠㅠ

2017-11-09 02:3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