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야할 많은 일을 포개어 놓기만한 어지러운 일상 속,
좀더 나아질 게 없으리란 지리멸렬한 삶의 방식.
이러한 감정들의 연속선 상에 놓여있다.
나는 말한다. 걱정한다. 초조해한다.
'아, 이러다 내 전존재가 바스러지는 게 아닌가.'
하지만 냉정히 되돌아보자. 해야할 많은 일들? 솔직히 말해보자. 과연 갑작스럽게 닥친 일인지. 나는 얼버무리면서 중얼댄다. '실은 말이지, 그간 할 수 있는 시간도 있었어. 그런데 다만 이렇게 어설픈 방황과 고민이란 핑계로 무기력감과 절망에 빠져있는 척하면서 하지 않았던 거야.' 그렇단 말이지? 그럼 지리멸렬한 일상은? 갈피를 잡을 수 없을만큼 뒤죽박죽인 삶 역시 해야할 일들을 제꺽제꺽 하지못해서 느끼는 감정이다. 다만, 나에게는 바로 이게 삶의 방식이 되어버렸다. 결국, 어지로운 일상은, 지리멸렬한 일상은 해야할 일들을 미룬 나의 나태함때문인 것이다. 정말 그렇다. 그럼 문제점도 선명하고, 이 선명한 문제를 보아하니 해결점도 분명해진다. 하면 된다. 차근차근. 시간이야, 이제껏 방탕하게 노닐었던 나의 죄이니 시간없다 원망하지 말고.( 사실 '방황과 고민 놀이'하면서 방탕하게 노닐면서 나는 어느정도의 즐거움을 느꼈다. 희미한 쾌감---.) 걱정, 초조, 불안? 우선 책상 앞에 앉아서 지껄여보자. 그런 말이 쑥ㅡ 들어갈 테다. 손에 펜을 쥐자. 책을 잡자. 자ㅡ. 우선, 교지 원고를 쓰자. 다른 것은 과제. 작품 비교 두 개, 비평문. 인터뷰 쓰기. 고전소설 작품명 작자 해설 만들기. 아, 단순하네. 내가 해야할 일들이 고작 이뿐인가? 시험 준비는 이 일들을 하면서 머리식힐겸 해보자. 아무래도 시험보다는 과제가 중요하다. 적어도 내게는. 왜냐면 성취감이 더 크기에. 그렇지만 단 하나, 아쉽게도 학점과는 무관하다. 학점---. 기대된다. 으으으악!
덧붙이자면, 나는 지금 살아있다고 느낀다. 나는 살아있다. 내 존재의 바스라짐은 내가 살아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당장은 내가 살아있음에 만족한다. 이거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