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을 할 때가 왔다고, 이제 그만 미련스런 미련을 버리자고 다짐했다. 결심을 굳히기 위해 떠나겠다고 했다. 그러자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던 그 상대는 여전히 나를 가소로워했다. 오히려 아무런 대꾸도 없었다. 나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절절한 고백을 다시 한 번 한 셈이다. 나 자체를 오직 그대로 가득 채우려했다고 말이다. 그만큼 빠져있었다고 말이다. 속절없는 고백, 그 눈물나는 짝사랑을 이제는 그만 두리라, 돌아와서는 눈길 한 번 주지 않으리라. 없는 듯 잊고 살아가리라.

늘 애정과 열의와 열정의 문제라고 생각해왔다. 그리고 이따금씩 재능의 문제라고 생각했다. 오늘은 재능의 문제라고, 내가 그것에 매달리는 것은, 그것을 무작정 믿는 것이 어쩌면 그렇게 실체없는 공허함일 뿐이라고 한 가득 느끼며 몸서리를 쳤다. 너였다가 그대였다가 그것이었다가 호칭은 수시로 바뀌는. 

문학에 대한 짝사랑을 그만 두겠다고 선생님에게 고백을 했고, 선생님은 다른 일도 모두 그런 게 아니겠느냐고 했다. 갈피를 못 잡고 헷갈리는 것이 문학이라고. 실체가 비어있어 각자가 채우는 것이 그것이라고. 그 말이 위안이 됐고 마음 독하게 먹고 단칼에 베려고 한 마음이 우스울 만큼 흐물흐물해졌다. 어디 마음 먹는대로 되기만 하랴. 문학 뿐만이 아니라, 다른 어느 것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일년 학교를 쉬려고 한다고, 계속 공부를 하겠다는 역량도 없이 그저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나의 진로를 바꾸겠다고 했지만, 어디 마음처럼 될까. 일년 쉬는 일이 남들에게 뒤쳐지는 일이 아닌가 조바심쳤지만 뭐가 꼭 그렇기만 할까. 성장에 대한 강박관념을 버리고 그저 차곡차곡 채워나가길 바란다. 이렇게 자꾸 흔들리지만 생각할수록 극단으로 스스로를 내몰지만, 다른 방향에서 돌아보고 또 돌아보길. 어차피 많은 것을 가지려는 욕심 같은 것은 일찌감치 버렸으니까(분명 아직 덜 버렸을테지만) 보다 인간답게, 충실하게 살았으면 한다.   

언제까지 짝사랑을 할지는 모르겠다. 버리려고 하지만 맘처럼 될지 모르겠어서. 한 일년 학교를 쉬고 문학 아닌 것들로 둘러싸여보려 하지만 어찌될지는 알 수 없다. 이 불투명성. 늘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막막함, 그 막막함은 불안하게 하고 긴장하게 만든다. 그저 문학 때문에 받은 여러 마음을 문학을 여전히 짝사랑하는 그들에게 말할 수 있음은, 이 사실 하나는 감사해야겠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5-01-05 18: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5-01-05 20: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빛 그림자 2005-01-05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넵! 고마워요. 님도 화이링!! ^^

2005-01-06 18: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빛 그림자 2005-01-06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든 발을 뺄 수 있을 만큼의 거리를 두고 싶은데, 어렵기만 하네요. 사람이 기계가 아닌 이상 자기가 잘 가고 있는 건지 끊임없이 돌아보면서 회의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래야할 듯하지만, 이 상황에서 어서 벗어나고만 싶어요.

제가 이렇게 투덜거리면서 이래저래 위로를 많이 받아요. 그런데요. 님 같은 분도 짝사랑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시고 또 현장에서 문학을 비평하거나 작품을 쓰는 작가 분들도 마찬가지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저는 더 설 자리가 없어지잖아요. (아이, 슬퍼라) 그나저나 늘 왔다갔다 하더라도 절대 끈은 놓지 않고 싶기도 하고 다른 뭔가에 골몰해보고 싶기도 하고... 답이 없네요. 그저 님의 말처럼 오래 생각하고 한번 견뎌볼게요.

프리즘 2010-06-30 14: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른여덟. 내년엔 국문과에 진학해볼까 합니다. 단순히 책만 읽는 것과 말과 글을 공부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겠지만 그래도 한번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편입을 할 수나 있을지, 직장생활과의 병행이 힘들지는 않을지, 수업은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국어라는 학문에 질려버리지나 않을지 두려움도 크지만 인생의 짐으로 남는 것 보다는 일단 시도는 한 뒤에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가끔은 미래에서 벗어나 '지금'만 생각하며 생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모르겠지만 빛그림자 님도 힘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