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요를_권하는_사회
#프로크루테스의_침대
#인문

우연히 티비채널을 돌리다가 어떤 다큐를 보게 되었다. 아쉽게도 제목은 기억나지 않는다. 내용은 아들이 여성으로 성전환 수술을 한 후에 아버지를 만나 처음으로 산행길에 오르는 것이었다. 한 공간에 있어 본 적이 아마도 처음이었던 듯(상상이 가는 것이 여성취향이었던 아들을 보통의 아버지는 받아들이기 힘들었을 것이다.) 어색하게 떠난 등산길에 아버지는 아들에게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곤 한다. 힘들다고 하면 힘든 척 하지 마라. 울면 그게 뭐가 힘느냐. 이런 식의 대화가 오갔다. 그러나, 여성이 된 아들은 정말 힘들어 보였다. 다리도 가늘어서 눈물을 흘리며 바위틈에 주저앉자 보다 못한 아버지가 등을 내어준다. 여자가 된 조그마한 아들을 업고 가는 아버지의 눈에 눈물이 흐른다. ‘너 이렇게 조그마했냐?’ 그랬더니 여자가 된 아들은 ‘아빠 무거워서 미안해.’하며 꺼이꺼이 눈물을 흘려댄다. 그 대화로 나는 알 수 있었다. 아버지가 이제 자식의 다른 모습을 인정하기 시작한 장면이라는 것을.

나는 요즘 SNS를 하면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럴 때마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악당을 키우고 있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그 악당의 이름은 바로 프로크루스테스이다.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라는 말은 자기 기준만 내세우고 남을 인정할 줄 모르는 사람을 뜻한다. 타인의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제 고집만 내세우는 독불장군을 일컫기도 한다.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이야기는 테세우스의 모험길에서 시작된다.

그리스 신화에서 헤라클레스에 비견되는 아테네 최고의 영웅인 테세우스는 어릴 때부터 헤라클레스를 동경해 왔다. 그래서 아테네의 왕 아이게우스를 찾아가는 항로로 악당이 제일 많은 육로를 선택하게 된다. 테세우스는 이 여정에서 여섯 명의 악당들을 만나게 되는데 마지막으로 만난 악당이 프로크루스테스이다.

이 유명한 그리스의 강도는 아테네의 외곽 언덕에 살면서 강도짓을 하며 살았는데 지나가는 사람을 자기네 집에 데려가 묵게 하고는 돈을 빼앗았다. 그러고 난 후에 침대에 사람을 눕혀보고 침대보다 길면 다리를 자르고 침대보다 짧으면 다리를 늘려 죽였다. 테세우스는 프로크루스테스를 그와 똑같은 방법으로 죽였다.

내가 중심으로 보는 세상. 세상을 나의 틀에 맞추다보면 결국 우리는 사회의 또 다른 악당 프로크루스테스와 다르지 않다. 틀림과 다름, 물론 틀린 것은 틀리고 다른 것은 다르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타인을 인정하느냐에 따라 삶은 달라진다. 소외되어 있는 성소수자들이나 정치성향이 다르다 해서 그들에게 혐오를 전할 필요는 없다. 다르다고 인정하면 편해지는 것이다. 아들안에 숨어 있던 여성성을 인정하자 성전환 수술을 해도 그가 여전히 자식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처럼 강요와 혐오가 아닌 인정으로 타인의 삶을 껴안아야 한다. 그래야 독선이라는 내 안의 악당도 자라지 않으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