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숲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 지음, 권수연 옮김 / 포레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파리에서 역사상 최악의 테러가 일어났다. 2001년 미국의 심장부 뉴욕에 위치한 쌍둥이 건물에 비행기 두 대가 충돌하여 삼천 여명의 희생자를 내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이후 이슬람국가(IS)는 테러의 상징이 되었고 이슬람 근본주의는 위험한 존재라는 의식을 심어주었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그렇듯 무모하고 어리석은 짓을 하는 것일까?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빼앗고 사람을 위협하므로 인해서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런 물음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이슬람의 핍박받았던 역사의 거대한 줄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나라가 지닌 정체성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이루어진 이데올로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생존만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의 생각이나 관념이라는 이데올로기를 위해서 목숨을 바치는 존재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장 크리스토프의 소설은 그런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스릴러 황제라 불리는 저자의 신작악의 숲은 바로 이런 인간의 폭력성에 대한 탐구이다. 이슬람국가(IS)는 아니지만 그와 비견 되어지는 폭력성의 역사를 지닌 중남미 역사의 거대한 줄기를 바탕으로 하여 심리학적 관점과 인류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본성을 심도 깊게 다루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고독한 존재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의 명암은 주인공 잔 코로바 판사라는 인물에 축약되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적으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엘리트 반열의 여성이지만, 그녀는 지독한 우울증으로 불면의 밤을 보내고 있다. 게다가 떠나간 남자의 전화를 기다리며 매일 초조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지독한 매너리즘에 빠져 있던 그녀는 심지어 떠난 남자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정신과 의사를 도청하기까지 한다. 참으로 찌질하다. 사건에 파묻혀 지내고 나름 카리스마를 지니고 있는 판사이지만 남자의 사랑을 갈구하며 외로움과 고독에 흐느적거리는 모습의 여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을 대비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인간은 누구나 고독한 존재! 여기에서 소설은 출발하고 있다.

 

그거다. 딱 그거다 .

 

그런데 잔 코로바가 도청하기 시작한 정신과의사 앙투안 페로, 이 남자 매력이 넘친다. 듣기 좋은 중저음의 목소리는 불면에 시달리던 잔을 매일밤 숙면을 취하게 한다. 이에 잔 코로바는 전남친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정신과의사를 향한 열망을 가지게 된다. 이때까지만 해도 잔은 자신이 사건을 풀 수 있는 열쇠를 손에 넣었다는 사실을 모른다. 인간은 미래를 알 수 없는 존재이니.

   

#사건을 해결해야 할 의무

  파리에서 식인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시체의 일부는 범인이 베어 먹었고, 몇 개의 살과 장기는 불판에 구워먹기까지 했다. 벽에는 배설물과 피로 알 수 없는 기하학적 무늬들을 그려넣고 마치 祭儀(제의)의 한 장면처럼 꾸며 놓았다. (이 장면에 대한 상상만으로 등골이 오싹해질 정도로 살해장면은 상상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동료 판사 프랑수아 텐이 맡은 사건이지만 텐은 잔과 자연스럽게 수사를 공조하는 사이라 사건의 전말은 잔도 알고 있다. 게다가 잔은 과거 친언니가 살해당한 트라우마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단서조차 찾지 못한 상태에서 두 번째 식인살인이 일어난다. 그러던 중, 잔은 앙투안 페로의 진료상담자들 중에서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로 세 번째 살인사건의 예고를 듣게 된다. 잔은 사건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앙투안 페로를 만나지만, 그 이상의 정보는 알아내지 못한다. 세 번째 식인살인이 일어난 후에야 의심은 확정이 되어 아버지와 아들을 찾아나서지만 이미 앙투안 페로는 사라진 후였다. 세 건의 식인살인은 시신을 먹는다는 점과 피를 뽑는다는 것, 그림이나 기호로 제의장면처럼 꾸며놓았다는 것 외에는 어떤 단서도 없었다. 그러던 중 결정적인 단서를 찾았다는 전화를 남긴 채 텐은 불에 차 죽는다. 그것도 잔앞에서. 이것으로 잔에게는 사건을 해결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다.

 

#결정적 단서

  텐이 말한 결정적 단서를 찾기 위해 전화번호를 추적하자 아르헨티나의 농학연구소와 니카라과의 혈액원이 나오자 혈혈단신으로 비행기에 몸을 싣고 떠난다. 그러나, 텐과 통화하였던 에드아르도 만세레나는 살해당한 후였고, 사건은 더욱 미궁속으로 빠져든다. 그러던 가운데 과테말라에서 식인 살인이 일어난 적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때부터 숲에서 데려온 아이 요아킴의 실체가 서서히 수면위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숲에서 원숭이에게 길러지다가 인간의 아이로 학습받게 되는 과정, 군부의 잔인성에 무방비로 노출된 아이, 여성들을 향한 잔인한 학대, 피바다를 이루었던 군부의 역사, 악어에게 뜯어먹어도 살아난 사람들이 이룬 기형적 집단은 요아킴이 창조해낸 원시부족들이었고 이들은 식인과 강간, 살해로 점철된 요아킴의 무리였다.

  

#삶의 네거티브

  고독과 소외에 몸부림치며 과거의 트라우마와 현대의 권태속에서 허우적거리던 주인공 잔은 요아킴이라는 살인마와의 사투후 이렇게 말한다.

  

 그냥 사는 것.

 이제 보니 그것도 그리 나쁘지 않다.

  

인간의 잔혹성을 인정하게 될 때 삶은 더욱 단단해진다. 보들레르가 나는 삶이다. 견디기 힘든 , 냉혹한 삶!”이라 외칠 수 있을 때 삶을 긍정하게 되듯이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는 요아킴이라는 살인마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이 적용되지 않는 '악의 근원' 으로 그린다. 마치 삶이 지닌 잔혹성이 곧 삶의 네거티브임을, 잔의 여정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그녀가 현대의 권태를 뛰어넘으며 삶을 긍정하는 것처럼 우리는 우리안의 잔혹성을 마주할 필요가 있다.

  

 크리스토프 그랑제는 언론사에서 일을 하다 프랑스를 떠나 십여 년간 세계를 두로 돌아다다니면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하였다. 이 소설이 정신분석에 그치지 않고 남미 역사 가운데에서도 소수 민족들이 겪었던 핍박과 박해의 기록이 가능한 이유가 아마도 그런 다채로운 경험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한 플롯이었을지 모른다. 더군다나 전 세계에 죽음의 공포를 자아내게 하였던 파리 테러를 기점으로 하여 이 책을 읽으니 인간의 폭력과 잔인성을 철학적으로 사색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주기도 했다. 스릴러의 가장 큰 매력은 독자로 하여금 긴장감을 놓치지 못하게 하는 강렬한 전개방식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이 책의 미덕은 잔의 철학적 사색덕분에 지적인 동화가 이루어져 끊임없이 궁금증을 유발한다는 점이었다. 중간중간 상상의 허를 찌르는 반전들이 행간에서 튀어나와 정신 바짝 차리고 읽지 않으면 극의 전개를 헤매게 되는 불상사를 겪게 된다. 이미 저자의 <크림슨 리버>가 헐리우드에서 영화화가 되어 블록버스터로 자리잡고 있듯이 이 소설도 영화화 하면 대박일 것 같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hdmsgkr1 2016-01-27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읽었습니다. 수고하세요

드림모노로그 2016-05-02 15:08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상생 2016-04-18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원한 글 잘 읽었습니다. 글을 요약하고 간추리고 정리한 솜씨가 대단하네요.
읽고 싶은 책이네요. 좋을 글 감사합니다. 항상 평안하세요

상생 2016-04-18 16: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블로그에 퍼가고 싶네요
출처를 잘 명시하겠습니다.
원치 않으시면 거절해 주세요
제 블로그는 네이버입니다. http://blog.naver.com/karamos/

드림모노로그 2016-05-02 15:08   좋아요 0 | URL
에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늘 좋은 날 되세요 ~